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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과 CCSSM의 수학적 실천의 비교에 따른 초등 수학 교과서 분석
Analysis on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Based on Comparison between Mathematical Processes i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and Mathematical Practices in CCSSM 원문보기

학교수학 = School Mathematics, v.17 no.1, 2015년, pp.1 - 18  

임미인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  장혜원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본 연구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었으며 새로운 2015 교육과정의 개정에서 확대 적용이 예상되는 수학적 과정이 수학 교과서에 구현된 정도를 확인하고 그 내용에 있어서 보완이 요구되는 요소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09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수학적 과정과 미국의 CCSSM의 수학적 실천의 비교를 통해 공통 요소와 차이나는 요소를 파악함으로써 우리나라 학교수학에 추가적으로 필요한 수학적 과정 요소를 탐색하고, 현행 초등학교 4학년 수학 교과서를 대상으로 수학적 과정에 있으나 구현되지 않은 수학적 실천 요소 또는 수학적 과정이 아니지만 구현된 수학적 실천 요소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각각에 대한 분석 결과를 제시하고, 그에 따른 논의로부터 교육과정 개정 및 수학 교과서 개발시 수학적 과정의 보완 및 구현을 위한 시사점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thematical processes are strongly emphasized in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for mathematics and are expected to be complemented and extended in 2015 revised one.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how much the processes are being implemented in mathematics classroom and select some elements w...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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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수학적 과정과 수학적 실천을 비교한 결과는 [그림 III-1]과 <표 III-1>로, 그 결과에 따라 양쪽에 모두 포함된 수학적 실천 요소, 수학적 실천에만 있는 요소, 수학적 과정에만 있는 요소의 3가지 경우에 따라 4학년 수학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는 <표 IV-1> ~ <표 IV-6>으로 정리된다. 각각의 결과에 대한 논의를 통해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개정시 수학적 과정의 보완 및 그에 따라 개발될 수학 교과서 집필에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한다.
  • 따라서 분석틀의 적용이 불가능하여 문제 만들기 관련 활동이 제시된 교과서 코드와 구체적인 구현 내용을 과 같이 별도로 제시하였다.
  • 셋째, 수학적 실천에만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초등 수학 교과서에서 두루 구현되고 있는 요소에 관한 논의이다. <표 IV-3>과 <표 IV-4>의 MP5-1, MP5-3가 이에 해당한다.
  • 이에 따라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 외에 보강되어야 할 수학적 과정 요소를 파악하고, 그 구현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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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CCSSM의 수학적 실천과 수학적 과정을 비교해 보면? 한편 수학적 과정은 특정 영역이 아닌 전 내용 영역에 걸쳐서 두루 지도되어야 하는 과정 요소라는 점에서 미국 CCSSM의 수학적 실천2)과 같은 맥락의 것이며(장혜원, 2012), 양자 모두NCTM(2000)의 과정 규준을 근간으로하고 있다. 그러나 수학적 과정은 3개의 요소로 이루어져있는 반면, CCSSM의 수학적 실천은 8개의 요소로 구성된다는 것만으로도 수학적 실천이 수학적 과정에 비해 좀 더 폭넓고 구체적으로 다루어짐을 예상할 수 있다. 물론, 수학적 실천에 포함된 도구의 사용과 같은 요소가 우리나라의 수학적 과정 요소로 포함되지 않았다는 것이 교육과정에서 다루어지지 않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수학적 과정에는 어떤 3가지 요소가 있는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수학적 창의성의 신장을 강조하며 수학적 문제해결, 수학적 추론, 수학적 의사소통이라는 3가지 요소의 수학적 과정을 제시하고 있고 이를 수학과 교육과정의 목표 및 교수ㆍ학습 방법에서뿐만 아니라 내용 영역에서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성취기준으로 진술 함으로써 수학적 과정 지도에 대한 의도를 분명히 밝히고 있다. 김도한 외(2009)에 따르면 수학적 과정은 다양한 현상을 수학과 연결하고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때 활성화 되어야 하는 수학적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에 중요한 사고 특성이므로 교육과정에서 강조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수학적 과정이 학교수학에서 잘 구현되기 위해 수학 교과서가 중요한 이유는? 수학적 과정이 실질적으로 수학 수업에서 구현되기 위해서는 현행 수학 교과서에 이러한 교육과정의 의도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초등학교 교사들이 수학을 지도할 때 수학 교과서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은 현실을 감안했을때 초등 수학 교과서에 수학적 과정 요소가 반영된 활동이 충분히 제시되어 있다면 실제 수학 수업에서 수학적 과정은 교육과정의 의도대로 내용 요소와 연결되어 자연스럽게 지도될 수 있다. 따라서 초등 수학 교과서에 수학적 과정이 어느 정도 구현되어 있는지 분석해 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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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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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교육과학기술부(2012).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수학과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개발 연구. 교육과학기술부, 전라남도교육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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