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간호사의 리더십 경험: 포커스 그룹 인터뷰 적용
Leadership Experience of Clinical Nurses: Applying Focus Group Interviews 원문보기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5, 2015년, pp.671 - 683  

이병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어용숙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애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nd describe the leadership experience of clinical nurses. Methods: During 2014, data were collected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Three focus group interviews were held with a total of 20 clinical nurses participating. All interviews were record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이자 능력이다[8]. 이러한 리더십은 간호교육에도 반영되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 12개 중, 두 개를 리더십으로 제시하였고 졸업간호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 일곱 개 중, 한 개를 리더십으로 명시한 바 있다[9].
간호사가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한다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이러한 상황에서 임상간호사가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다[4,5]. 간호사의 리더십이 간호사의 재직의도와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병원의 재정 건전성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은 이러한 현실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6].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문헌에서도 간호사의 리더십과 조직생산성 간에는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7].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오늘날 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가 환자에게 최선의 결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여러 유형의 의료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중재, 통합되어야 한다[1]. 간호사는 환자와의 접점에서 직접 환자간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가 통합되고 조정되도록 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2,3]. 이러한 상황에서 임상간호사가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Lee S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 and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2):295-304. 

  2. Bender M, Connelly CD, Brown C.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The role of the clinical nurse leader.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13;21(1):165-174.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12.01385.x 

  3. Han SS, Kim NE. Effects of nurses' perception of servant leadership on leader effectiveness, satisfaction and additional effort: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leader trust and value congru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1):85-94. http://dx.doi.org/10.4040/jkan.2012.42.1.85 

  4. Huston C. Preparing nurse leaders for 2020.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08;16(8):905-911.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08.00942.x 

  5. Watson L.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ic Technology. 2004;75(6):457-467. 

  6. Blanchard K, Player K. Nursing leadership nursing leadership can be taught. Nurse Leader. 2008;6(1):28-29. http://dx.doi.org/10.1016/j.mnl.2007.12.001 

  7. Mannix J, Wilkes L, Daly J. Attributes of clinical leadership in contemporary nursing: An integrative review. Contemporary Nurse. 2013;45(1):10-21. http://dx.doi.org/10.5172/conu.2013.45.1.10 

  8. Clavelle JT, Drenkard K, Tullai-McGuinness S, Fitzpatrick JJ.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ractices of chief nursing officers in Magnet(R)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42(4):195-201. http://dx.doi.org/10.1097/NNA.0b013e31824ccd7b 

  9.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criteria collection of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for bachelor's degree in 2012 [Internet]. Seoul: Author; 2014 [cited 2014 October 15].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50112_a.pdf. 

  10. Ha NS, Choi J. The relationship among leadership styles of nurse managers, job satisfacti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02;32(6):812-822. 

  11. Park YJ, Seomun GA, Lim JY, Kim IA. A review of studies on leadership in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2(2):311-322. 

  12. Song B, Seomun G. The influential factors related to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of nurses: With focus on authentic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jus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4;20(2):237-246. http://dx.doi.org/10.11111/jkana.2014.20.2.237 

  13. Won HJ, Cho SH.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3;19(3):382-393. http://dx.doi.org/10.11111/jkana.2013.19.3.382 

  14. Kim SJ, Kim HJ, Lee KJ, Lee SO. Focus group method. Seoul: Hyunmoon; 2000. 

  15. Hsieh HF, Shannon SE.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5;15(9):1277-1288. http://dx.doi.org/10.1177/1049732305276687 

  16. Graneheim UH, Lundman B.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004;24(2):105-112. http://dx.doi.org/10.1016/j.nedt.2003.10.001 

  17. Pepin J, Dubois S, Girard F, Tardif J, Ha L. A cognitive learning model of clinical nursing leadership. Nurse Education Today. 2011;31(3):268-273. http://dx.doi.org/10.1016/j.nedt.2010.11.009 

  18. Shin KR, Koh MS, Kong BH, Kim KS, Kim MY, Kim EH, et al. Qualitative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4. 

  19. Elo S, Kyngas H.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2(1):107-1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20.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1985. 

  21. Swearingen S. A journey to leadership: Designing a nursing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9;40(3):107-112.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90301-02 

  22. Wong CA, Cummings GG, Ducharme L.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leadership and pati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updat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13;21(5):709-724. http://dx.doi.org/10.1111/jonm.12116 

  23. Fardellone C, Click ER. Self-perceived leadership behaviors of clinical ladder nurses. Nurse Leader. 2013;11(6):51-3. http://dx.doi.org/10.1016/j.mnl.2013.05.016 

  24. Kim JH, Lee HJ, Kim MS. Structural components of leadership perceived by hea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5;11(3):233-241. 

  25. Perra BM. Leadership: The key to quality outcome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0;24(2):56-61. http://dx.doi.org/10.1097/00006216-200001000-00011 

  26. Geore V, Burke LJ, Rodgers B, Duthie N, Hoffmann ML, Koceja V, et al. Developing staff nurse shared leadership behavior in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2;26(3):44-59. http://dx.doi.org/10.1097/00006216-200204000-00008 

  27. Abraham P, Burnette A, Wannarka E, Weerheim L. Nursing excellence: Leadership opportunities promote staff nurse growth and development. Nurse Leader. 2013;11(6):61-64. http://dx.doi.org/10.1016/j.mnl.2013.07.012 

  28. Back CH. A study on the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Mainly focus on the P. Hersey and K. H. Blanchard' theory [master's thesi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87. 

  29. Greenwood J. Clinical development units (nursing): Issues surrounding their establishment and surviv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00;6(6):338-344. http://dx.doi.org/10.1046/j.1440-172x.2000.00234.x 

  30. Macphee M, Skelton-Green J, Bouthillette F, Suryaprakash N. An empowerment framework for nursing leadership development: Supporting evide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2;68(1):159-16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746.x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