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5 no.5, 2015년, pp.671 - 683
이병숙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어용숙 (동의대학교 간호학과) , 이미애 (동국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and describe the leadership experience of clinical nurses. Methods: During 2014, data were collected using focus group interviews. Three focus group interviews were held with a total of 20 clinical nurses participating. All interviews were record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 리더십은 조직이 목적을 달성하도록 구성원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술이자 능력이다[8]. 이러한 리더십은 간호교육에도 반영되어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간호교육 프로그램이 성취해야 할 학습성과 12개 중, 두 개를 리더십으로 제시하였고 졸업간호사가 지녀야 할 핵심역량 일곱 개 중, 한 개를 리더십으로 명시한 바 있다[9]. | |
간호사가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한다면 어떤 이점을 얻을 수 있는가? | 이러한 상황에서 임상간호사가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다[4,5]. 간호사의 리더십이 간호사의 재직의도와 간호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병원의 재정 건전성 향상에도 기여한다는 전문가의 지적은 이러한 현실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6]. 리더십에 관한 연구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한 문헌에서도 간호사의 리더십과 조직생산성 간에는 직·간접적인 관계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7]. | |
간호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오늘날 병원에서 제공하는 의료서비스가 환자에게 최선의 결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여러 유형의 의료 전문가들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가 중재, 통합되어야 한다[1]. 간호사는 환자와의 접점에서 직접 환자간호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환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서비스가 통합되고 조정되도록 하는 데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2,3]. 이러한 상황에서 임상간호사가 자신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실무 현장에서의 리더십 발휘가 필수적이다[4,5]. |
Lee SH.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personal and job characteristics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6;12(2):295-304.
Bender M, Connelly CD, Brown C. Interdisciplinary collaboration: The role of the clinical nurse leader.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13;21(1):165-174.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12.01385.x
Han SS, Kim NE. Effects of nurses' perception of servant leadership on leader effectiveness, satisfaction and additional effort: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s of leader trust and value congru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2;42(1):85-94. http://dx.doi.org/10.4040/jkan.2012.42.1.85
Huston C. Preparing nurse leaders for 2020.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08;16(8):905-911. http://dx.doi.org/10.1111/j.1365-2834.2008.00942.x
Watson L. Self-leadership: Becoming an exceptional leader. Radiologic Technology. 2004;75(6):457-467.
Blanchard K, Player K. Nursing leadership nursing leadership can be taught. Nurse Leader. 2008;6(1):28-29. http://dx.doi.org/10.1016/j.mnl.2007.12.001
Mannix J, Wilkes L, Daly J. Attributes of clinical leadership in contemporary nursing: An integrative review. Contemporary Nurse. 2013;45(1):10-21. http://dx.doi.org/10.5172/conu.2013.45.1.10
Clavelle JT, Drenkard K, Tullai-McGuinness S, Fitzpatrick JJ. Transformational leadership practices of chief nursing officers in Magnet(R) organizations.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2;42(4):195-201. http://dx.doi.org/10.1097/NNA.0b013e31824ccd7b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The criteria collection of Korean nursing education evaluation for bachelor's degree in 2012 [Internet]. Seoul: Author; 2014 [cited 2014 October 15]. Available from: http://kabon.or.kr/kabon02/150112_a.pdf.
Park YJ, Seomun GA, Lim JY, Kim IA. A review of studies on leadership in nursing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0;12(2):311-322.
Kim SJ, Kim HJ, Lee KJ, Lee SO. Focus group method. Seoul: Hyunmoon; 2000.
Hsieh HF, Shannon SE.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2005;15(9):1277-1288. http://dx.doi.org/10.1177/1049732305276687
Graneheim UH, Lundman B.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004;24(2):105-112. http://dx.doi.org/10.1016/j.nedt.2003.10.001
Pepin J, Dubois S, Girard F, Tardif J, Ha L. A cognitive learning model of clinical nursing leadership. Nurse Education Today. 2011;31(3):268-273. http://dx.doi.org/10.1016/j.nedt.2010.11.009
Shin KR, Koh MS, Kong BH, Kim KS, Kim MY, Kim EH, et al. Qualitative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2004.
Elo S, Kyngas H.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2(1):107-115.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Lincoln YS, Guba EG. Natur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1985.
Swearingen S. A journey to leadership: Designing a nursing leadership development program.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09;40(3):107-112.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90301-02
Wong CA, Cummings GG, Ducharme L.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leadership and pati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update.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013;21(5):709-724. http://dx.doi.org/10.1111/jonm.12116
Fardellone C, Click ER. Self-perceived leadership behaviors of clinical ladder nurses. Nurse Leader. 2013;11(6):51-3. http://dx.doi.org/10.1016/j.mnl.2013.05.016
Kim JH, Lee HJ, Kim MS. Structural components of leadership perceived by head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5;11(3):233-241.
Perra BM. Leadership: The key to quality outcome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0;24(2):56-61. http://dx.doi.org/10.1097/00006216-200001000-00011
Geore V, Burke LJ, Rodgers B, Duthie N, Hoffmann ML, Koceja V, et al. Developing staff nurse shared leadership behavior in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002;26(3):44-59. http://dx.doi.org/10.1097/00006216-200204000-00008
Abraham P, Burnette A, Wannarka E, Weerheim L. Nursing excellence: Leadership opportunities promote staff nurse growth and development. Nurse Leader. 2013;11(6):61-64. http://dx.doi.org/10.1016/j.mnl.2013.07.012
Back CH. A study on the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Mainly focus on the P. Hersey and K. H. Blanchard' theory [master's thesis]. Gwangju: Chonnam National University; 1987.
Greenwood J. Clinical development units (nursing): Issues surrounding their establishment and survival.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Practice. 2000;6(6):338-344. http://dx.doi.org/10.1046/j.1440-172x.2000.00234.x
Macphee M, Skelton-Green J, Bouthillette F, Suryaprakash N. An empowerment framework for nursing leadership development: Supporting evide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12;68(1):159-169.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1.05746.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