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전문병원 병원장의 리더십이 조직유효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pecialty Hospital CEO Leadership Style on Hospital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Customer Orientation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0 no.4, 2015년, pp.31 - 49  

이철우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  이재희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보건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n effective leadership in the hospital management by analyzing the relationship of the effect of the specialty hospital CEO's leadership on the employees'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s well as the customer orientation, and the mediation effects of the orga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 위하여 검정을 시행하였고 독립변 Durbin-Watson , 수들 간에 다중공선성을 확인하였다 통제변수는 성 연 . , 령 학력 직종 급여 병원경력 및 소재 지역으로 설정하 , , , , 고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분석에서 통제변수로 사용하였 , 다 조직유효성의 매개 역할을 확인하기 위해 . Baron & Kenny 3 Sobel Test 가 제시한 단계 회귀분석과 를 시행하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로 설정하였다 , 5% .
  • 넷째 리더십과 고객지향성과의 사이에서 조직유효성 , 이 어떤 매개효과를 나타내는지 파악한다.
  • 생존 경쟁이 치열한 우리나라 병원 환경에서 병원장의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고 있지만 병원장의 리더십, 그리고 리더십과 조직 구성원의 조직유효성(organization effectiveness), (customer 고객지향성 orientation)과의 관계에 대한 국내의 연구는 아직 부족한 상황이다 조직유효성이 조직 내부의 목적 달성 정도 . 와 성과를 평가하는 기준이고 고객지향성은 구성원이 , 고객의 욕구를 찾아서 만족시키는 외향적인 요소라 할때 대부분 작은 규모에도 불구하고 성장과 발전을 지속 , 해 온 전문병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병원장의 리더십 연구는 국내 병원의 효과적인 리더십 모형 개발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적 하의 구 . 체적인 세부 목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에서는 병원장의 리더십이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 향상을 위해 조직유효성을 증대시키는 경로에 대해 규명하였다 향후 연구에서 이 연구에서 사용한 조직유효 . 성의 변수 이외에도 영향력과 설명력이 큰 다른 요인들을 주요 요인으로 추가 고려할 경우 이 연구에서 분석된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그리고 고객지향성 간의 주요 관계의 , 내용과 비교될 수 있을 것이며 매우 흥미로운 시사점을 , 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방 병원과 양방 병원 간의 차이 .

가설 설정

  • 가설 병원장의 리더십은 병원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 1. 과 조직 몰입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 (+) 고 이직 의도에는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 , (-) 칠 것이다(H1-1, H1-2, H1-3).
  • 가설 병원장의 리더십은 병원 구성원들의 직무 만족 1. 과 조직 몰입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치 (+) 고 이직 의도에는 부 의 유의한 영향을 미 , (-) 칠 것이다(H1-1, H1-2, H1-3).
  • 가설 병원장의 리더십은 병원 구성원들의 고객지향 2. 성에 정 의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 가설 병원 구성원들의 조직유효성은 병원장의 리더 3. 십과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 간에 매개변수로 작용하여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간접 영향을 미칠 것이다(H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1)

  1. 강두식(2009). 의료기관의 서비스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직무만족, 서비스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교육학회지, 경영교육연구, 56: 247-269 

  2. 강정애, 태정원, 양혜현, 김현아, 조은영(2010). 리더십론, 서울, 시그마프레스 

  3. 공태현(2010). 병원조직구성원들의 리더십에 대한 인식과 조직유효성 간의 관계, 대한보건연구, 36(1): 51-61 

  4. 김명자(2010). 간호관리자의 리더십과 간호사의 이직의도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김미란(2007). 간호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간호학회 간호행정학회, 13(3): 335-344 

  6. 김미선, 박하영(2006).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서비스의 질과 환자만족도에 관한 실증적 분석, 병원경영학회지, 11(1): 31-53 

  7. 김영훈(2010). 병원인적자원관리, 경기, 수문사 

  8. 김용태, 신동면(2010). 의료기관에서 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보건행정학회지, 20(3): 73-103 

  9. 김원중, 이용철, 강성홍(1999). 중소병원의 전문화와 경영성과, 병원경영학회지, 4(2): 85-105 

  10. 김일순(2005). 리더십 유형과 조직유효성의 관계에서 개인주의, 개인 및 조직관련 특성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1. 김정남(2009). 한국어 MLQ Form 5-45의 요인구조 모형 비교,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2(4): 567-596 

  12. 김주영(2007).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3. 류병곤(2011). 조직구조와 조직문화가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조직유효성 관계에 미치는 조절효과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4. 박보식(2014). 리더십, 서울, 대영문화사 

  15. 박아이린(2005). MSQ 직무만족도 검사의 문항 및 척도 타당성 분석,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6. 박은철(2013). 전문병원 지정 및 평가 개선연구, 연세대학교 

  17. 박재산(2006). 병원 CEO 리더십 스타일이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보건행정학회지, 16(3): 1-18 

  18. 박지홍(2012). 관광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이 라포 및 관계의 질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 박현태(1997). 간호조직에서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조직 몰입에 관한 연구, 대한간호학회지, 27(1): 228-241 

  20. 백기복(2000). 이슈리더십, 서울, 창민사 

  21. 백기복(2014). 조직행동연구, 서울, 창민사 

  22. 서원식, 김광점, 김한석, 이원재, 박하정(2014). 전문병원 성과평가 및 홍보방안,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3. 원효진(2014). 간호단위의 사회연결망 특성과 관리자의 리더십, 간호사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이직의도와의 관계,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4. 이감용(2010). 리더십 스타일과 개인적 특성이 판매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23(6): 3213-3230 

  25. 이용균, 남은우, 김준홍(2006). 전문병원제도 도입 방안 연구, 한국병원경영연구원 

  26. 이정우, 최영진(2009). 전문병원의 시장지향성이 고객지향성, 직업전문성, 직무만족 및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14(1): 1-22 

  27. 이황(2002). 병원간호조직유효성의 관련요인,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8. 정대용, 박권홍(2010). 중소기업 최고경영자의 변혁적리더십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교육학회, 경영교육연구, 62: 245-270 

  29. 정병을(2009). 공공의료기관장의 변혁적-거래적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0. 정용갑, 하호욱, 손태용(2003). 리더십유형이 병원 조직구성원의 직무만족,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병원경영학회지, 8(2): 24-48 

  31. 조성암(2001). 서비스종업원의 직무만족이 종업원의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2. 최승윤, 김효경(2012). 병원관리자의 리더십이 병원내부 요인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적자원관리연구, 19(1): 113-130 

  33. 최정, 하나선(2001). 간호 관리자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관련변인과의 관계, 간호행정학회지, 7(2): 223-235 

  34. 황세인, 이해종, 김진경, 조우현, 김지만, 강혜영(2010). 척추질환환자의 전문병원과 일반병원의 병원선택요인, 병원경영학회지, 15(2): 27-43 

  35. Antonakis J, Avolio BJ, Sivasubramaniam N(2003). Context and leadership: An examination of the nine-factor full-range leadership theory using the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The leadership quarterly, 14(3): 261-295 

  36. Bass BM(1985).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Free Press, Collier Macmillan 

  37. Bass BM(1990).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Learning to share the vision, Organizational dynamics, 18(3): 19-31 

  38. Bass BM, Avolio BJ(1995). Multifactor leadership questionnaire Form 5-45, consulting Psychological Press 

  39. Burns JM(1978). Leadership New York, NY, Harper and Row Publishers 

  40. Hirschfeld RR(2000). Does revising the intrinsic and extrinsic subscales of the MSQ short form make a difference?,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0(2): 255-270 

  41. Kleinman C(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managerial leadership behaviors and staff nurse retention, Hospital Topics, 82(4): 2-9 

  42. Kuhnert KW, Lewis P(1987).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 constructive/ developmental analysi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2(4): 648-657 

  43. McCormick EJ, Ilgen, Daniel R(1980). Industrial psychology 7th ed., Englewood Cliffs, New Jersey, Prentice-Hall 

  44. Meyer JP, Allen NJ(1991).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1(1): 61-89 

  45. Meyer JP, Allen NJ, Smith CA(1993). Commitment to organizations and occupations: Extension and test of a three-component conceptual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8(4): 538 

  46. Mobley WH, Fisk MJ(1982). Employee turnover: causes, consequences, and control, Massachusetts, Addison-Wesley Publishing Co., Reading 

  47. Northouse PG(2012). Leadership: Theory and practice 6th., London, SAGE Publications 

  48.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1988). Servqual, Journal of retailing, 64(1): 12-40 

  49. Reiss RG(2000). A Comparison of the leadership styles of occupational therapy education program directors and clinic administrators,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North Texas 

  50. Saxe R, Weitz BA(1982). The SOCO scale: a measure of the customer orientation of salespeople, Journal of marketing re search, 343-351 

  51. Yammarino FJ, Bass BM(1988). Long term forecasting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and its effects among naval officers: Some preliminary findings, Center for Leadership studies,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inghamton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