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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에 대한 일반인과 병원종사자들 간의 인식비교
Comparison between the General public and Hospital staff on the Perception of Specialized Hospital Competenc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8, 2019년, pp.313 - 320  

하오현 (부산디지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영환 (동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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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소병원들의 전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전문병원 운영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전문병원에 대한 기대수준과 전문병원 전문성역량 인식을 비교분석 하였다. 연구대상은 20세 이상 일반인과 임상 총 경력 3년 이상 병원종사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도구는 선행연구와 보건복지부의 전문병원 지정요건을 고려한 전문병원의 전문성 요소 중요도와 전문성을 하위한 하위요인의 필요성으로 구성한 설문지로, 2018년 7월부터 8월까지 2개월간 자료를 수집하여 일반인 400명과 병원종사자 317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기간은 2018년 7월부터 2019년 5월까지였으며, 분석방법은 연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정을 실시한 후, t-test와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전문병원에 대한 기대수준은 일반인과 병원종사자 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전문병원에 대한 주관적인 기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성 요소는 일반인과 병원종사자 간에 다르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일반인과 병원종사자의 전문병원에 대한 기대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성 요소는 의사에 대한 신뢰감이었으나 의사에 대한 신뢰감에 영향을 미치는 전문성 하위요인이 일반인은 해당분야의 탁월한 기술력, 병원종사자는 의사와 진료의 전문성과 해당 분야의 노하우로 일반인과 병원종사자가 서로 달랐다. 결론적으로 전문병원이 발전적인 전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병원종사자들의 인식과 일반인들의 인식 간의 차이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compared and analyzed the levels of expectations of specialized hospitals, and the recognition of professional competency in specialized hospitals for the general public aged 20 years or older and those professionals on the hospital staffs who had more than three years of experience.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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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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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에 대해 의료서비스제공자 입장과 의료서비스 소비자 입장 간에 어떠한 인식의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전문병원이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략적 관리 내용이 무엇인지를 구체화 하여 제시하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에 대해 주요 선행연구들에서 제시한 역량의 개념에 소권섭[2]이 제시한 역량의 3가지 구성요소(인적자원: 의사, 기술자원: 의료기술, 물적자원: 시설 및 의료장비), 장원혁[13]의 전문병원 역량 변수, 보건복지부의 전문병원 지정요건 중 임상의 질과 의료서비스 수준의 내용을 고려하여 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을 병원 이용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문성 요소와 전문성 하위요인으로 전문병원이 전문성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구분하여 살펴본다.
  • 본 연구는 중소병원들의 전문성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의료소비자 입장인 일반인과 공급자 입장인 병원종사자를 구분하여 전문병원에 대한 인식을 비교 분석하여 중소병원들의 운영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선행연구과 보건복지부의 전문병원 지정요건을 고려하여 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을 병원 이용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전문성 요소와 전문성 하위요인으로 전문병원이 전문성을 위해서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는 전문병원의 전문성역량과 관련하여 전문성 강화요인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전문병원에 대한 기대수준과 전문병원의 전문성 역량을 의료서비스 소비자 입장인 일반인과 의료서비스 공급자 입장인 병원종사자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여 중소병원들의 전문병원 운영전략 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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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문병원이란? 전문병원이란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 등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하는 병원으로 우리나라는 2009년 1월 의료법 개정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으며, 이후 2년간 시범사업을 거쳐 2011년 1월부터 ‘전문병원의 지정 및 평가 등에 관한 규칙’ 에 의해 병원급 의료기관 중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청하여 질환별·진료과별 구성 비율 및 진료량, 필수진료과목, 의료인력, 병상, 의료의 질, 의료서비스 수준 등 7개 항목에 심사를 거쳐 지정받은 병원이다.
전문병원제도 시행 전에 전문병원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무엇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는가? 전문병원에 대한 연구는 제도 시행 전에는 대부분 고객만족, 소비자선택이론 등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져왔으며, 제도 시행 후에는 정부차원의 환자만족도 조사가 실시되었다.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한 ‘전문병원 이용 경험 설문조사(2013.
보건의료 분야에서 전문병원의 개념은 언제 등장하기 시작하였는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전문병원의 개념은 1960년대에 등장하기 시작하였는데, 초기에는 임상적 우수성이 강조되면서 의료기관들은 대형화를 추구하거나 대학과의 합병을 시도하였다. 이후 전문병원은 마케팅, 운영, 서비스분야의 우수성이 추가되었으며 혁신적 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위한 조직적 우수성이 요구되고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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