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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 : Customers with loyalty are very important to hospitals for sustainable growth in their medical market. Individuals with loyalty are likely to visit same hospital repeatedly when they need medical services. This study was to identify factors associated with selection of specialty hospitals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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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는 다양한 지정분야의 전문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전문병원 환자들의 순추천지수가 높은 충성고객들이 전문병원을 선택시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확인하여 충성고객 시각에서 전문병원 제도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고, 전문병원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전문병원 입원환자들의 순추천지수를 측정하여 충성고객들과 관련 있는 병원선택요인을 도출하고, 지정분야마다 전문병원 충성고객과 관련 있는 병원선택요인들의 중요도 차이를 고객유형별로 확인한 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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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서비스의 제공 방식은 무엇으로 변화하고 있는가? 의료서비스의 제공 방식은 공급자 중심의 일방적 제공방식에서 소비자인 환자중심 의료(patient-centeredness)로 변화하고 있다[7]. 이에 따라, 환자경험(patient experience) 이 의료기관의 의료의 질 평가에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전문병원이란? 전문병원은 특정 진료과목이나 특정 질환에 대하여 난이도 높은 의료행위를 하는 병원들 중 의료법 제3조의5 제1항에 근거하여 보건복지부장관이 고시하는 「전문병원 지정 및 평가 등에 관한 규칙 별표1」의 기준을 충족 하고, 지정을 신청하는 병원에 대해 보건복지부장관이 지정하는 병원을 말한다[1]. 환자 구성비율과 진료의 양, 필수 진료과목, 의료인력 및 병상 등의 지정기준을 충족하는 병원이 전문병원 지정을 신청하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전문병원심의위원회가 지정기준 충족 여부를 평가·심의하여 최종적으로 보건복지부장관이 전문병원으로 지정한다[2].
이 연구에선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여러 지정분야의 전문 병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가지고 있는 몇 가지 제한점은 무엇인가? 이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다르게 여러 지정분야의 전문 병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임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제한점을 갖고 있다. 첫째, 전문병원과 관련된 병원선택요인 문항을 설계하는데 자료의 한계가 있었다. 지금까지 병원 선택요인 관련 연구는 의료기관 종별간 비교 연구, 특정 질환에 국한된 연구들이 많았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일반병원이나 암환자의 병원선택요인을 위한 조사문항들을 주로 참고하여 총 22개의 문항을 포함하였다. 둘째, 일반병원 입원환자를 조사대상에 포함하지 못하여 전문병원의 순추천지수의 수준과 일반병원과 차이가 있는 병원 선택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없었다. 그러나, 이 연구는 기존의 특정 지정분야에만 국한되었던 기존 연구들과 달리 6개 지정분야 전문병원의 병원선택 요인을 확인한 의의가 있다. 셋째, 이 연구는 전문병원 전체 입원환자를 대표하지 못함으로 인해 연구결과의 일반화에 한계가 있다.연구대상의 선정에 있어 층화표본추출 방법을 이용하여 각 전문분야별 의료기관을 선정하고, 의료기관별 입원환자 모집단을 대표하기 위해 해당 병원의 입원환자 모집단의 성별 연령별 구성 비율에 따라 35명씩 비례할당하여 조사를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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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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