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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57 - 65
윤유경 (공군사관학교 인문학과) , 이승원 (공군사관학교 212비행교육대대) , 박세권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In this study,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test was carried out targeting flight instructors and student pilots in charge of introductory flight training course. The results was analyzed in accordance with the personality type, the preferred indicator, and the combination of preferred indica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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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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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입문과정 훈련에서 비행 훈련 성적은 어떤 요소로 구분되어 평가되는가? | 비행입문과정 훈련에서 비행훈련 성적은 ‘비행’ ‘학술’ ‘훈련장비’ ‘조종사자질’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평가된다. ‘비행’은 일반비행 및 순환탑승비행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반비행은 동승비행 교수가 각 과목별로 훈련내용에 대하여 매 비행 후 grade slip을 작성하여 성적에 반영하며 TR(Transition)-1, 평가비행은 제외한다. | |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의 성격특성과 이들의 조합은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 이러한 관심은 비행훈련에서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의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방식의 차이가 비행훈련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 |
MBTI란? |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4가지의 지표인 주의초점, 인식기능, 판단기능. 생활양식을 근거로 각각의 조합(4×4=16가지 유형)에 의한 선호경향을 살펴보는 검사이다. 주의초점은 에너지의 방향이 자기내부 혹은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 내향형(I: Introversion)과 외향형(E: Extroversion)으로 나누어지며, 인식기능은 오감에 의존하며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는 감각형(S: Sensing)과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는 직관형(N: iNtuition)으로 구분된다. |
김현주, "훈련급 조종사의 정신적 작업부하와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충북대학교, 2001.
손소영, 조용관, 최성옥, 김영준, "단계별 비행훈련 성공 및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pp.829-832.
윤유경, 김영호, "비행입문과정 학생조종사의 비행교수에 대한 바람직한 특성인식 및 소통노력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2013, pp.949-966.
최일규, 최연철, "조종학생의 학업성적과 조종실기성적에 대한 담당교수의 인식도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1(1), 2003, pp.1-14.
윤유경, 김영호, "비행입문과정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특성과 비행성적의 관련성 연구", 공사논문집, 64(2), 2013, pp.25-39.
김태훈, 조한진,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유형과 팀 상호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2011, pp.160-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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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훈희, 장민식, 신대원, "학생조종사의 성격유형 및 비행교관과의 성격유형 조합이 비행훈련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7(3), 2009, pp.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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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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