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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의 성격특성에 따른 비행입문과정 훈련결과 분석
The Effects of Personality Types of Flight Instructor and Student Pilot on the Introductory Flight Training Result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3 no.4, 2015년, pp.57 - 65  

윤유경 (공군사관학교 인문학과) ,  이승원 (공군사관학교 212비행교육대대) ,  박세권 (공군사관학교 시스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 test was carried out targeting flight instructors and student pilots in charge of introductory flight training course. The results was analyzed in accordance with the personality type, the preferred indicator, and the combination of preferred indica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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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많은 비행교수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비행훈련 수료여부가 결정되며 훈련결과가 연속점수로 기록되는 비행훈련 체계에서는 어떠한 경향이 나타날지 분석해 보고자한다. 이러한 접근은 비행훈련 체계에 따른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데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 MBTI 검사결과는 학생조종사와 비행교수의 성격유형, 선호지표, 비행교수와 학생조조종사의 선호지표 조합에 따라 분류하였다. 이러한 분류는 비행입문과정 훈련성적과 수료여부에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살펴보았다.
  • 이러한 접근은 비행훈련 체계에 따른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는데서 의의가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위와 같은 비행훈련 체계 하에서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성격유형과 선호지표, 이들의 조합에 따른 비행훈련 결과를 비행입문과정을 대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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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비행입문과정 훈련에서 비행 훈련 성적은 어떤 요소로 구분되어 평가되는가? 비행입문과정 훈련에서 비행훈련 성적은 ‘비행’ ‘학술’ ‘훈련장비’ ‘조종사자질’ 네 가지 요소로 구분하여 평가된다. ‘비행’은 일반비행 및 순환탑승비행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반비행은 동승비행 교수가 각 과목별로 훈련내용에 대하여 매 비행 후 grade slip을 작성하여 성적에 반영하며 TR(Transition)-1, 평가비행은 제외한다.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의 성격특성과 이들의 조합은 어디에 영향을 주는가? 이러한 관심은 비행훈련에서 비행교수와 학생조종사의 의사소통 및 문제해결 방식의 차이가 비행훈련 결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MBTI란?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Jung의 심리유형론을 근거로 4가지의 지표인 주의초점, 인식기능, 판단기능. 생활양식을 근거로 각각의 조합(4×4=16가지 유형)에 의한 선호경향을 살펴보는 검사이다. 주의초점은 에너지의 방향이 자기내부 혹은 외부에 있는지에 따라 내향형(I: Introversion)과 외향형(E: Extroversion)으로 나누어지며, 인식기능은 오감에 의존하며 실제의 경험을 중시하는 감각형(S: Sensing)과 영감에 의존하며 미래지향적이고 가능성과 의미를 추구하는 직관형(N: iNtuition)으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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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현주, "훈련급 조종사의 정신적 작업부하와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충북대학교, 2001. 

  2. 손소영, 조용관, 최성옥, 김영준, "단계별 비행훈련 성공 및 예측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대한산업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pp.829-832. 

  3. 윤유경, 김영호, "비행입문과정 학생조종사의 비행교수에 대한 바람직한 특성인식 및 소통노력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4), 2013, pp.949-966. 

  4. 최일규, 최연철, "조종학생의 학업성적과 조종실기성적에 대한 담당교수의 인식도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1(1), 2003, pp.1-14. 

  5. 노요섭 , "학생조종사의 학업성취도가 비행적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7(3), 2009, pp.1-6. 

  6. 노요섭 , "비행적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학수학능력시험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8(1), 2010, pp.85-90. 

  7. 윤유경, 김영호, "비행입문과정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특성과 비행성적의 관련성 연구", 공사논문집, 64(2), 2013, pp.25-39. 

  8. 김태훈, 조한진, "기술적 문제해결에서 MBTI 성격유형과 팀 상호간의 관계 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2), 2011, pp.160-182. 

  9. Sharan, S., "Cooperative Learning in Small Groups : Recent Method and Effects on Achievement, Attitude and Ethic Relation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0(2), 1980, pp.241-271. 

  10. Webb, N.M., "Peer Interaction and Learning in Cooperative Small Group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2(3), 1982, pp.421-445. 

  11. 김태훈, "Freshman을 위한 공학설계입문", 한티미디어, 2012. 

  12. 류군, 김태훈, "기술교육과 설계 학습활동에서 팀 기반 학습이 학업성취도와 흥미도에 미치는 영향분석",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2(1), pp.92-109. 

  13. 김세영, "MBTI 성격유형과 청소년의 학교 적응과의 관계", 석사학위 논문, 숙명여자대학교, 1998. 

  14. 채규자, "직무유형과 MBTI 성격유형별 직무 만족 및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공기업, 사기업을 중심으로", 석사학위 논문, 아주대학교, 2000. 

  15. 신지연, "집단 창의성과 MBTI와의 관계- 문화콘텐츠 기획집단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한국과학기술원, 2007. 

  16. 한경근, "항공운항전공학생의 성격유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3(3), 2005, pp1-8. 

  17. Yeakly, F.R. Jr., "Implications of Communication Style Research for Psychological Type Theory", Research in Psychological Type. 1983. 

  18. Carey, J.C. and Hamilton, D.I., " Psychological type and interpersonal compatibility : Evidence for a relationship and relational satisfaction in college roommates," Journal of Psychological Type, 10, 1985, pp.36-40. 

  19. 윤호균, 이선희, "부부의 MBTI 성격유형의 유사성과 의사소통 및 결혼만족도의 관계", 한국심리유형학회지, 7(1), 2000, pp.1-21. 

  20. 조영선, "상담자, 내담자 성격유사성이 상담자 평가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연세대학교, 1994. 

  21. Myers, I.B. & Myers, P.B., "Gifts differing : Understanding Personality Type", CPP Books, Palo Alto, CA., 1991. 

  22. Jung, C.G., "Psychological Types", Princeton University Press, New Jersey, 1971. 

  23. 이상순, 심리경향에 따른 의사소통 유형 분석, 석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1998. 

  24. 한훈희, 장민식, 신대원, "학생조종사의 성격유형 및 비행교관과의 성격유형 조합이 비행훈련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항공운항학회지, 17(3), 2009, pp.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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