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과 학업만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light Instructor's Transformative Leaderships on Student Pilot's Psychological Stabilities and Learning Satisfac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28 no.3, 2020년, pp.41 - 51  

박원태 (청주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ccomplished to verify objectively how flight instructor's transformative leadership affects student pilot's psychological stabilities and learning satisfactions. Flight instructor's transformative leadership factor divided into individual consideration, intellectual stimulus and c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학생조종사가 인식하는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비행실습 과정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정서적 압박을 완화하는 심리적 안정감과 나아가 학업만족 전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인 수준에서 확인하고 논의하는데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학생조종사의 실리적 안정감과 학업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 객관적인 수준에서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학생조종사가 인식하는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에 따른 심리적 안정감과 학업만족의 관계를 가설로 설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학습자에게 인자된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 스타일과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 및 학업만족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지를 통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설문지는 Bass & Avolio(1997)와 Wright (1996), Ryff(1989), Ryff & Keyes(1995), Jo, Y.

가설 설정

  • 이러한 분석 결과는 몇 가지 점에서 학술적인 의미를 갖는다. 먼저,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에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요인인 개별적 배려와 지적자극, 그리고 카리스마 중에서 심리적 안정감 요인인 행복감, 집중감에서 개별적 배려, 카리스마 순으로 정 적(+)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 가설 2. 비행교관의 변혁적 리더십은 학생조종사의 학업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은?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와 개인적 배려, 지적 자극과 상황에 대한 보상, 그리고 예외적 관리 같은 특징을 보인다. 이러한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에 대하여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학생조종사의 심리적 안정감과 학업만족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데 매우 중요한 결과를 도출할 수가 있을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특히, 최근에는 리더십을 구성원간의 위계적 단순 관계에서 파악하던 관점을 보완한 이른바 변혁적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변혁적 리더십은 리더의 열정, 그리고 비전이 구성원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리더십을 파악하고자하는 시도이다(Yin, Z. W.
비행 교관의 리더십이 학생조종사가 오류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 매우 중요한 요인인 이유는? 특히, 조종사 양성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는 비행실습 과정은 학습 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학생조종사에게 있어서 가장 긴장되는 경험이라 할 수 있다. 비행실습 과정에서 벌어질 수 있는 모든 예측 가능한 상황을 상정한다고 하여도 여전히 불가항력적 사태가 벌어질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실천적 지식 (practical knowlegde)(Schön, 1983; Wenger, 1998) 및 노하우(know how)를 갖춘 비행 교관의 리더십은 학생조종사가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유지하여 오류 (error)를 최소화 하도록 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인이 아닐 수 없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8)

  1. Park, W. T., "Effects of flight instructor's communication styles on student pilot's learning motives and satisfaction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8(2), 2020, pp.1-15. 

  2. Kim, M. Y., and Son, M. H., "Everydayness of teachers' practical knowledge in the physical education clas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Curriculum studies, 30(2), 2012, pp.21-49. 

  3. Schon, D. A.,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actitioner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1983. 

  4. Wenger, E., "Communities of Practice: Learning, Meaning and Identity",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8. 

  5. Kim, K. J., Maeng, S. K., and Yoo, B. S., "A study on improvement for a flight instructor rat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20(1), 2012, pp. 55-65. 

  6. Bok, J. J., Pak, S. R., and Choi, Y. C., "Perceptions about the aviation safety of the student pilots depending on the proficiency in flight training",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8(4), 2010, pp.80-85. 

  7. Bass, B. M., "Leadership and Performance beyond Expectations", New York:Free Press, 1985. 

  8. Bass, B. M., "From transactional to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rganizational Dynamics, 18(3), 1990, pp. 19-31. 

  9. Fiedler, F. E., "A Theory of Leadership Effectiveness", New York McGraw Hill, 1967. 

  10. Barrow, J., "The variables of leadership. A review and conceptual frame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977, pp.231-251. 

  11. Yin. Z. W., and Lee. K. Y., "Relationship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followership, satisfaction, instructor trust of university athletes in China",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17(4), 2006, pp.43-56. 

  12. Kim, E. K.,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student generation and considerations for medical education",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14(2), 2012, pp.59-63. 

  13. Han. K. K.,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type, GPA of student majoring in flight oper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13(3), 2005, pp.1-8. 

  14. Koh, I. W., and Park, Y. C., "Die Mentalitat und die berufliche Eignung der Germanistik-Studenten", Deutsche sprachund literaturwissenschaft, 12, 1998, pp.271-298. 

  15. Park, W. T., "Flight Teaching Guide Book", Seoul. booknet, 2019, pp.191-205. 

  16. Yun, H. G., and Lee, J. Y., "Relationship of social cognitive factors to academic satisfaction in Korean high school students",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5(5), 2014, pp.1957-1977. 

  17. Barling, R., Weber, M., and Kelloway, K., "Effects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training on attitudinal and financial outcome", Jounal of Applied Psychology, 81(6), 1996, pp. 827-832. 

  18. Podsakoff, P. M., MacKenzie, S. B., Bommet, R., "Transformational leader behaviors and substitutes for leadership as determinants of employee satisfaction, commitment, trus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Journal of Management, 22, 1996, pp.259-298. 

  19. Whittington, K. E., Goodwin, D. K., Murray, A., "Transformational leadership, goal difficulty, and job design", Leadership Quarterly, 2004, pp. 593-606. 

  20. Weber, M., "The Theory of Social and Economic Orvanizatin", Oxford University Press, 1947. 

  21. House, "A 1976 Theory of Charismatic Leadership", IL,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Press, 1977. 

  22. Lee, J. E., "The Effect of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Employee's Change Behavior", Ajou University Press, 2007, pp.1-12. 

  23. Schein, E. H., and Bennis, W. G., "Personal and Organizational Change through Group Methods", NY Wiley, 1965. 

  24. Kahn, W. A., "Psychological conditions of personal engagement and disengagement at work",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3(4), 1990, pp.692-724. 

  25. Edmondson, A., "Psychological safety and learning behavior in work team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44(2) 1999, pp. 350-383. 

  26. Frazier, M. L., Fainshmidt, S., Klinger, R. L., Pezeshkan, A., and Vracheva, V., "A metaanalytic review and extension", Personnel Psychology, 70(1), 2017, pp.113-165 

  27. Park, H. J., "The Effect of Horticultural Activities on the Perceived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Small and Medium-sized Workers",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2019, pp.167-170. 

  28. Keegan, D., "Foundation of Distance Education", London, Routledge, 1996. 

  29. Merriam, S. B., "The New Update on Adult Learning Theory", San Francisco: Jossey-Bass, 2001. 

  30. Astin, K., "Customer layalty: Toward an integrated conceptual framework." Journal of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22(2), 1993, pp.9-113. 

  31. Wolman, B., "Dictionary of Behavioral Science", SanDiego, Academic Press, 1989. 

  32. Lent, R. W., Singley, D., Sheu, H. B., Schmidt, J. A., and Schmidt, L. C., "Relation of social-cognitive factors to academic satisfaction in engineering students", Journal of Career Assessment, 15(1), 2007, pp.87-97. 

  33. Wright, P. L., "Managerial Leadership", NY: Rout Ledge, 1996. 

  34. Ryff, C, D.,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n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989, pp.549-559. 

  35. Ryff, C. D., and Keyes, C. J. M.,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 1995, pp.549-559. 

  36. Choi, S. H., and Lee, J. M., "The effect of work-life balanc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8(3), 2020, pp.83-92. 

  37. Jo, Y. J., "A Study on the Influence of Communication Style on Learning Motives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Mokwon University Press, 2017. 

  38. Park, W. T., "Aviation Human Factors", Seoul; booknet, 2020, pp.133-13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