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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차량기밀도 요구성능 도출에 관한 연구
Study of the Air-tightness Requirement Decisions of GTX Trains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6 = no.91, 2015년, pp.513 - 521  

윤수환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조용현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홍석우 (FNS Engineering)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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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급행열차(GTX)가 대심도 지하터널을 180km/h로 운행하면, 작은 터널단면적으로 인해 터널 압력파에 의한 승객이명감이 문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GTX의 적절한 기밀성능이 확보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1D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객실 압력변동 기준을 만족하는 차량기밀도를 도출하였다. A라인 37km 지하터널과 해당구간의 영업운행 상황을 모사하여 차량내부 압력변동을 예측하였다. 전산해석결과 이명감 방지를 위한 차량의 기밀도 요구성능은 복선구간에서 3초 이상, 단선구간에서 6초 이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GTX 차량 제작 시 차체기밀도 요구성능 결정을 위한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a GTX travels through a deep-level underground tunnel at a speed of 180km/h, ear-discomfort in passengers due to the pressure wave generated could be an issue due to the small cross-sectional area. Therefore, appropriate pressure-tightness values for GTX trains must be secured as a countermeas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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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GTX가 지하터널을 급행으로 운행 시, 객실 압력변화에 의한 승객 이명감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며, 차량제작 단계에서 승객 이명감 방지를 위한 차체기밀도 요구조건을 어느 수준으로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정보도 부재한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지하터널구조 및 GTX 운영조건을 고려하여 전산해석을 수행하여 터널 압력파 발생 수준을 검토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고속열차에 적용하고 있는 승객중심의 객실 압력변화를 기준으로 GTX 차량제작에 필요한 차량기밀도 요구조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GTX가 지하터널을 180km/h로 운행 시 객실 압력변동 기준을 만족시키는 GTX의 차량기밀도 요구성능을 도출하고자, 실제 영업운행 상황과 지하터널 구조를 고려한 1D 전산해석을 수행하였다. 그리고 해석결과 도출된 터널압력 결과를 바탕으로 차량기밀도에 따른 객실압력변동을 예측하여 차량기밀도 요구성능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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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고속열차가 터널을 고속으로 진입하면 터널 압력파에 의해 객실압력이 변화하면서 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난다. KTX와 KTX산천에는 객실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차체기밀을 높이고 공조-차폐시스템을 이용한다.
KTX와 KTX산천에서는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가? 고속열차가 터널을 고속으로 진입하면 터널 압력파에 의해 객실압력이 변화하면서 승객 이명감 현상이 나타난다. KTX와 KTX산천에는 객실 압력변화를 낮추기 위해 차체기밀을 높이고 공조-차폐시스템을 이용한다. 그리고 정부에서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고속열차의 차체기밀과 객실 압력변화가 해당 기준에 만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가 압력변화 대응에 어려운 이유는? 그리고 정부에서는 ‘철도차량 안전기준에 관한 지침’을 마련하여 고속열차의 차체기밀과 객실 압력변화가 해당 기준에 만족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운행속도 180km/h로 계획중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는 좁은 지하터널을 지속적으로 운행해야 하기 때문에 공조시스템을 차폐할 수 없으며, 차체기밀 수준에 대한 규정도 결정되지 않은 상태이다. 또한, GTX가 지하터널을 급행으로 운행 시, 객실 압력변화에 의한 승객 이명감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며, 차량제작 단계에서 승객 이명감 방지를 위한 차체기밀도 요구조건을 어느 수준으로 해야 하는 지에 대한 정보도 부재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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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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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A. Baron, P. Molteni, L. Vigevano (2006) High-speed trains: Prediction of micro-pressure wave radiation from tunnel portals,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296, pp. 59-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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