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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X 및 NH3 Slip 저감을 위한 Urea-SCR 제어기반 모델 개발 및 검증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Urea- SCR Control-Oriented Model for NOX and NH3 Slip Reduction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 = no.352, 2015년, pp.1 - 9  

이승근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강연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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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자동차의 점점 강화되는 $NO_X$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서는 화학공학 기반의 SCR 반응모델을 사용한 모델기반 제어 알고리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유차량을 대상으로 $NO_X$ 를 저감하기 위한 배기 후처리 시스템 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SCR 시스템 모델링과 Rig 실험 및 Matlab 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하였다. SCR Rig 실험은 디젤엔진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와 같은 성분의 모사가스를 생성하여 공간속도와 온도의 변화에 의한 SCR 의 $NO_X$ 저감효율에 대한 실험 조건 및 데이터를 획득하였다. 또한, 제안된 모델은 Rig 실험에서 사용한 실험조건과 결과데이터를 이용하여 Matlab 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시뮬레이션 시 필요한 모델의 파라미터 값들은 실험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satisfy stricter $NO_X$ emission regulations for light- and heavy-duty diesel vehicles, a control algorithm needs to be developed based on a selective catalytic reaction (SCR) dynamics model for chemical reactions. This paper presents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R dynamics m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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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CR 시스템의 복잡성과 비선형성 때문에 효율적인 제어를 위해서 적절한 제어모델의 개발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NOX 저감 성능을 향상시키고 NH3 slip 은 저감하기 위해 바나듐 (Vanadium)계열의 촉매를 사용한 SCR 시스템에 대한 제어모델을 설계하였다. 또한 Rig 실험과 Matlab simulink 시뮬레이션을 통해 제안된 모델을 검증하였다.
  • 본 실험에서는 온도에 따른 NH3 의 흡착 특성을 파악하고자 하였으며 공간속도는 15,000 h-1 으로 고정하였다. 이 공간속도는 촉매에서 느린 속도로 실제 촉매에서 흡장되었던 NH3 가 빠른 유속에 의 해 누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NH3 흡착성능 을 온도에 관한 함수로 평가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소형 경유차량을 대상으로 NOX 를 저감하기 위한 배기 후처리 시스템 모델을 설계하기 위하여 SCR 시스템 모델링과 Rig 실험 및 Matlab 을 이용하여 시뮬레이션 및 검증을 하였다.
  • 본 연구의 목표는 체계적인 SCR 제어방법론을 발전시키 위해 SCR 시스템 모델을 설계하는 것이다. SCR 시스템의 복잡성과 비선형성 때문에 효율적인 제어를 위해서 적절한 제어모델의 개발이 중요하다.

가설 설정

  • 위 식에서 Q는 촉매로 유입되는 배기가스 유량이며 배기관 밖으로 유출되는 유량과 같다고 가정하였다. Cx,in 는 촉매로 유입되기 전에서의 농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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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 엔진의 장점은? 그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배기 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솔린 엔진보다 디젤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추세이다.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연료 소비 측면에서 이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연소특성상 국부적인 고온반응에서 NOX 가 배출된다.
Urea-SCR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또한, Urea-SCR 시스템은 이미 공장이나 대형 트럭엔진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 받았다. (3) 그러나 이 시스템은 NH3 slip 과 같은 문제가 있다. NH3 slip 은 SCR 촉매에서 반응하지 않고 암모니아가 배기관을 통해 대기 중으로 흘러 나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NH3 slip 의 원인은 Urea가 배기관에 너무 많이 주입되거나, NH3가 NOX와 반응하여 환원되기에 온도가 낮을 경우, 또는 촉매가 오래되어 성능이 저하되었을 경우에 발생한다.
deNOX 촉매는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특히 EURO-6 이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배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관의 전처리 기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후처리 장치인 deNOX 촉매의 적용이 이루어져야만 규제치를 안정적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 deNOX 촉매는 선택적환원촉매(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와 흡장형 탈질장치(LNT : Lean NOX Trap)로 나눌수 있다. Urea-SCR은 높은 NOX 저감효율을 보이나 환원제로 사용되는 Urea 를 별도로 공급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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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Qingwen, S. and George, Z., 2002, "Model-based Closed-loop Control of Urea SCR Exhaust Aftertreatment System for Diesel Engine," SAE paper, 2002-01-0287. 

  2. Park, C. W., Kim, Ch. G., Choi, Y. and Kang, K. Y., 2009, "Performance of LNT Catalyst according to the Supply Condition of Hydrogen Reductants for Diesel Engine," KSAE, Vol. 17, No. 3, pp. 142-148 

  3. Meisami-Azad, M., Mohammad-pour, J., Grigoriadis, K. M. and Harold, M. P., 2010, "An Adaptive Control Strategy for Urea-SCR Aftertreatment System," American Control Conference. 

  4. Piazzesi, G., Devadas, M., Krocher, O., Elsener, M. and Wokaun, A., 2006, "Isocyanic Acid Hydrolysis over Fe-ZAM5 in urea SCR", Catalysis Communications, Vol. 7, pp. 600-602. 

  5. Kim, J. Y., Ryu, S. H. and Ha, J. S., 2004, "Numerical Prediction on the Characteristics of Spray-induced Mixing and Thermal Decomposition of Urea Solution in SCR System," Proceeding of ASME Internal Combustion Engine Division. 

  6. Strots, V. O., Santhanam, S., Adelman, B. J., Griffin, G. A. and Derybowski, E. M., 2009, "Deposit Formation in Urea-SCR Systems," SAE 2009 World Congress, SAE paper 2009-01-2780. 

  7. Willems, F., Cloudt, R., Eijnden, E., Genderen, M. and Verbeek, R., 2007, "Is Closed-loop SCR Control Required to Meet Future Emission Targets?", SAE paper 2007-01-1574. 

  8. Grossale, A., Nova, I., Tronconi, E., Chatterjee, D. and Weibel, M., 2008, "The Chemistry of the NO/NO2-NH3 "fast" SCR Reaction Over Fe-ZSM5 Investigated by Transient Reaction Analysis," Journal of Catalysts, Vol. 256, pp. 312-322. 

  9. Chatterjee, D., Burkhardt, T., Weibel, M., Tronconi, E., Nova, I. and Ciardelli, C., 2006, "Numerical Simulation of NO/ $NO_2$ - $NH_3$ Reaction on SCR-catalytic Converters: Model Development and Applications," SAE 2006 World Congress, SAE 2006-01-0468. 

  10. Grossale, A., Nova, I. and Tronconi, E., 2008, "Study of a Fe-zeolite-based System as $NH_3$ -SCR Catalyst for Diesel Exhaust Aftertreatment," Catalysis Today, Vol. 136, pp. 18-27. 

  11. Nova, I., Ciardeli, C., Tronconi, E., Chatterjee, D. and Weibel, M., 2007, " $NH_3$ -NO/ $NO_2$ SCR for Diesel Exhausts After Treatment: Mechanism and Modeling of a Catalytic Converter," Topics in Catalysis, Vols. 42, pp. 43-46. 

  12. Upadhyay, D. and Van Nieuwstadt, M., 2002, "Modeling of a Urea SCR Catalyst with Automotive Application," Proceedings of the ASME International Mechanical Engineering Congress & Expos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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