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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 = no.352, 2015년, pp.1 - 9
이승근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이성욱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 강연식 (국민대학교 자동차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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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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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엔진의 장점은? | 그와 같은 노력의 일환으로 배기 가스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으며 특히 CO2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가솔린 엔진보다 디젤엔진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추세이다. 디젤 엔진은 높은 열효율과 연료 소비 측면에서 이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연소특성상 국부적인 고온반응에서 NOX 가 배출된다. | |
Urea-SCR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 또한, Urea-SCR 시스템은 이미 공장이나 대형 트럭엔진에 적용되어 그 성능을 검증 받았다. (3) 그러나 이 시스템은 NH3 slip 과 같은 문제가 있다. NH3 slip 은 SCR 촉매에서 반응하지 않고 암모니아가 배기관을 통해 대기 중으로 흘러 나온 것을 말한다. 이러한 NH3 slip 의 원인은 Urea가 배기관에 너무 많이 주입되거나, NH3가 NOX와 반응하여 환원되기에 온도가 낮을 경우, 또는 촉매가 오래되어 성능이 저하되었을 경우에 발생한다. | |
deNOX 촉매는 무엇으로 나눌 수 있는가? | 특히 EURO-6 이상으로 강화되는 배기가스 배출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관의 전처리 기술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후처리 장치인 deNOX 촉매의 적용이 이루어져야만 규제치를 안정적으로 만족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1) deNOX 촉매는 선택적환원촉매(SCR :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와 흡장형 탈질장치(LNT : Lean NOX Trap)로 나눌수 있다. Urea-SCR은 높은 NOX 저감효율을 보이나 환원제로 사용되는 Urea 를 별도로 공급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해야하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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