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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분사식 희박연소 LPG엔진에서 흡배기 밸브시기가 연소 및 배기특성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Intake and Exhaust Valve Timing on Combustion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of Lean-Burn Direct-Injection LPG Engin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9 no.1 = no.352, 2015년, pp.45 - 51  

박철웅 (한국기계연구원) ,  김태영 (한국기계연구원) ,  조시현 (가천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  오승묵 (한국기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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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강화되는 연료소비율과 배기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자동차용 엔진에 다양한 신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다. 직접분사식 희박연소 엔진은 안정적인 성층혼합기 연소를 통해 연료소비율 및 배출가스 개선이 가능하지만 과잉공기 조건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은 질소산화물의 배출은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희박연소 LPG 엔진에서 가변 밸브 기구를 이용한 흡기 및 배기밸브 시기의 변경이 엔진의 성능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스로틀링을 하지 않은 부분부하 운전 조건에서 흡기밸브 열림 시기의 진각은 공기과잉률의 증가에 의한 질소산화물 배출 증가에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배기밸브 열림 시기를 진각할 경우 팽창일 감소와 펌핑손실 증가에 의해 연료 소비율이 악화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meet the enforced emission regulations and reduce fuel consumption, various new technologies are employed in engines. The problem of NOx emissions under a lean mixture condition should be solved, because a lean-burn direct-injection engine can realize stable lean combustion with a str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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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변밸브기구는 저속과 고속 영역에서의 동시 출력증대가 본래의 목적이지만, 이를 이용하여 내부 EGR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연료소비율과 배기개선을 위한 중요한 기술로 적용되고 있다. (10~12) 본 연구에서는 스로틀링을 하지 않은 초 희박 연소조건에서 흡기 및 배기시기의 변경을 통한 연료소비율과 배기수준의 변화를 측정하고 가변밸브기구의 적용 가능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 그러나 국부적으로 농후한 혼합기에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과 입자상물질의 배출이 증가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6) 본 연구진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가스연료로서 기존의 가솔린 연료와는 다른 기화특성을 갖는 LPG 연료를 이용하여 효율적인 초희박연소를 구현하고자 이를 위한 기초연구를 수행하였다. 착화시점에서 가솔린과는 다소 다른 형태의 성층혼합기를 형성하는 LPG 연료의 경우 분무유도방식 직접분사시스템에서 연소제어변수 및 설계인자를 최적화하여, 기존의 가솔린 연료 대비 개선된 연료소비율 및 질소산화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초희박 가스엔진의 가변밸브기구 적용가능성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스로틀링을 하지 않은 희박연소 부분부하 운전조건에서 흡기 및 배기밸브의 열림 시기 변경에 의한 연소 및 배기특성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직접분사식 희박연소 LPG 엔진에서의 가변 밸브 기구를 이용한 흡·배기 밸브의 열림 및 닫힘시기의 변경이 엔진의 성능 및 배출가스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그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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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직접분사식 엔진 기술이 주목받는 이유는? 보다 효율적으로 연료소모는 작은 친환경 엔진 개발을 목적으로 세계 각국의 자동차 회사들은 하이브리드 엔진시스템, 직접분사식 엔진 및 다운사이징 엔진에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1~3) 이중 직접분사식 엔진 기술은 연료를 연소실내로 직접 분사하여 연료공급의 자유도를 증가시킴으로써 가솔린과 같이 기존의 점화착화에 의존하는 연소기구를 다변화할 수 있는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가솔린엔진에서의 직접분사는 주로 어디에 사용되는가? 이론공연비의 혼합기에 의한 연소를 이용하는 가솔린엔진에서의 직접분사는 혼합기 냉각에 의한 충진효율 증가 및 저속운전 조건에서의 소기에 의한 연료소비율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따라서 출력증가가 요구되는 다운사이징 엔진에 주로 적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보다 발전된 연소 기구로서의 분무유도방식의 직접분사시스템은 넓은 운전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성층혼합기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희박연소에 효과적이다.
희박연소 기술의 특징은? 이에 비해 보다 발전된 연소 기구로서의 분무유도방식의 직접분사시스템은 넓은 운전영역에서 효율적으로 성층혼합기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희박연소에 효과적이다. 희박연소 기술은 펌핑손실 및 열손실의 저감의 효과가 있고, 이를 통한 기존 엔진 대비 향상된 연료소비율 및 배출가스 특성을 얻을 수 있다. 일부 자동차 제작사에서는 이와 같은 성층혼합기를 이용한 희박연소의 장점에 주목하여 분무 유도방식의 직접분사시스템을 채용한 가솔린엔진을 실용화하여 발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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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Schwarz, C., Schunemann, E., Durst, B., Fischer, J. and Witt, A., 2006, "Potentials of the Spray-guided BMW DI Combustion System," SAE Technical paper, 2006-01-1265. 

  2. Van Basshuysen, R., 2007, "Gasoline Engine with Direct Injection," Vieweg+Teubner. 

  3. Pauly, T., Franoschek, S., Hoyer R. and Echhoff, S., 2010, "Cost and Fuel Economy Driven Aftertreatment Solution for Lean GDI," SAE Technical paper, 2010-01-0363. 

  4. Ramesh, A., 2003, "An Experimental Study of Cyclic Variations in a Lean Burn Natural Gas Fuelled Spark Ignition Engine," ASME ICEF2003-772. 

  5. Chang, W.-S., Kim Y.-N. and Kong, J.-K., 2007, "Design and Development of a Spray-guided Gasoline DI Engine," SAE 2007-01-3531. 

  6. Oh, H. C., Lee, M. S., Park, J. S. and Bae, C. S., 2011, "Effect of Injection Pressure and Injection Timing on Combustion Characteristics of Spray-Guided Direct-Injection Spark-Ignition Engine under Lean Stratified Combustion Operation," Trans. Korean Soc. Mech. Eng. B, Vol. 35, No. 10, pp. 981-987. 

  7. Park, C., Park, Y., Oh, S., Lee, Y., Kim, T. Y., Kim, H., Choi, Y. and Kang, K.-Y., 2013, "Emission Characteristics of Gasoline and LPG in a Spray-Guided-Type Direct Injection Engine," SAE Technical paper, 2013-01-1323. 

  8. Park, Y., Park, C., Kim, T. Y., Choi, Y., Lee, Y. and Oh, S., 2012, "Study of Performance and Emission Characteristics in a LPG Direct Injection Engine According to Multiple Injection," Proceedings of KIGAS fall conference, p. 4. 

  9. Park, C., Park, Y., Oh, S., Lee Y. and Kim, T. Y., 2014, "A Study on the Combustion Characteristics with Control Strategy and Injector Position Changes in a Lean-burn LPG Direct Injection Engine," Trans. Korean Soc. Auto. Eng.,Vol. 22, No. 4, pp. 98-104. 

  10. Moriya, Y., Watanabe, A., Uda, H., Kawamura, H., Yoshioka, M. and Adachi, M., 1996, "A Newly Developed Intelligent Variable Valve Timing System -Continuously Controlled Cam Phasing as Applied to a New 3-Liter in-Line 6 Engine," SAE Technical paper, 960579. 

  11. Klein, F., Kuhn, M., Weimann, H.-J., Wolpers, F., Kramer, M. and Abthoff, J., 1998, "The Influence of the Valve Stroke Design in Variable Valve Timing Systems on Load Cycle, Mixture Formantion and the Combustion Process in Conjunction with Throttle-Free Load Governing," SAE Technical paper, 981030. 

  12. Nam, J. G., 2001, "A Study on the Residual Gas Fraction in Cylinder by the Adjustment of Variable Valve Timing with Volumetric Efficiency," Trans. Korean Soc. Auto. Eng., Vol. 9, No. 5, pp. 82-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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