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6, 2012년, pp.26 - 35
손원표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이용재 (중앙대학교 도시시스템공학과) , 강전용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초록이 없습니다.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접근성과 공간기능을 확보하기 위한도로의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 | 근래들어 접근성과 공간기능을 확보하기 위한도로의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주거지 생활도로에서 자동차 활동을 억제하고 도로·교통환경을 개선 하기 위한 교통정온화 관련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 |
지구교통개선사업 중 학동지구 및 청담초등학교지구 현장 조사 결과는 어떠했나? | 학동지구 및 청담초등학교지구 현장조사 결과, 과속방지턱 위주의 단편적인 기법이 적용되었으며, 높은 지가, 인식의 미비, 과도한 통행량 등 도시지역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기법적용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일방통행 도입, 주차장 정비 등 원활한 소통 및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사업으로 변질되어 주택가 생활도로의 교통사고 위험성이 증가하는 등 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 |
교통정온화란? | 교통정온화는 도로의 접근기능 및 체류기능, 공간기능의 확대를 위하여 생활도로 위주로 물리적 시설의 설치와 통행규제 등을 통하여 안전한 보행 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도로·교통측면의 일련의 대책으로, 적용기법은 운영사례를 통하여 안전성 및 적용성 등의 효과가 이미 검증 되었다. 도로·교통의 선진국인 유럽 및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사업화되고 있어 한국형 교통정온화는 기법의 개발 측면이 아닌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기법의 적용방안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