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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의 대상범위 설정 및 기법적용을 위한 연구
A Study on the Scope Setting and Technical Application for the Projects of Traffic Calming Scheme in Korea 원문보기

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9 no.6, 2012년, pp.26 - 35  

손원표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이용재 (중앙대학교 도시시스템공학과) ,  강전용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  박경석 (동부엔지니어링(주) 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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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도로계획지침’(국토해양부, 2009)에서는 도로의 체류기능과 공간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이에 적은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LID 기법을 정온화 기법과 연계하여 안전성과 환경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에 따른 도로의 기능과 보행우선구역, 보차공존구역, 존30등의 운영현황 등을 고려하여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의 대상범위를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외 교통정온화 관련 문헌 연구와 유사사업 지구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 시행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국내의 도로 교통 및 주거환경, 도로구조 등의 특성을 반영하여 안전한 보행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의 조성을 목표로 한국형 교통 정온화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였다.(손원표 외, 한국형 교통정온화의 방향 정립을 위한 연구, 대한교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2)
  • 도로·교통의 선진국인 유럽 및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사업화되고 있어 한국형 교통정온화는 기법의 개발 측면이 아닌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기법의 적용방안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 도로의 기능별 특성과 관련법에 의거하여 시행된 유사사업의 대상지역 특성을 제시하여 사업대상범위 설정을 위한 근거를 마련함으로써 교통기능과 공간기능을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유사사업의 대상범위를 아우를 수 있는 사업의 대상범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 도로의 적절한 이동기능을 확보하고, 접근기능과 체류·공간기능을 확대하기 위하여 집산도로와 국지도로를 포함하는 존(면)을 주요 사업대상범위로 설정하고자 하며,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자 한다.
  • 따라서, 교통정온화 관련 유사사업의 대상지역을 포함하며 제한속도를 30km/hr 이하로 운영시도로의 기능이 적절히 유지될 수 있는 존(면)내의 집산도로, 국지도로 위주로 대상범위를 설정하고자 한다.
  • 보행우선구역, 보행환경개선지구 등 교통정온화 유사사업은 구간내 제한속도를 30km/hr로 운영하고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포함할 수 있는 대상 존(면)을 사업대상범위로 설정하고자 한다. 실제로 ‘존30’ 구간이 보차공존지구보다 안전하고 비용측면에서도 유리하여 현재 존30으로 대체 중에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본 연구는 교통정온화 관련 국내·외 문헌 연구와 유사사업에 대한 현장조사를 통하여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도출하며, 한국형 교통정온화의 기본 방향을 실현하기 위한 사업의 대상범위 설정과 기법의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교통정온화 관련 유사사업에 대한 국내외 사례 연구 및 국내 도로·교통 특성을 분석하여 한국형 교통정온화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사업의 대상범위와 기법의 적용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기존 문헌 및 유사사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교통정온화의 흐름과 특성을 분석하고, 국내 도로·교통여건과 주거지 진입체계, 생활환경 등을 고려하여 교통정온화 사업을 위한 대상범위 설정과 교통정온화 기법의 적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선진 도로·교통문화의 정착과 저탄소 녹색성장의 세계적 트렌드에 부응하는 한국형 교통정온화 사업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 사업대상범위에 따라 기법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기법적용을 위한 대상범위의 유형을 분류하여 기법의 선별적 적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환경영향 저감(LID, Low Impact Development) 을 위한 친환경기법의 적용으로 환경친화적인 교통정온화를 실현하고자 한다. ‘도로계획지침’(국토해양부, 2009)에서는 도로의 체류기능과 공간기능을 추가하였으며, 이에 적은 부지를 활용할 수 있는 LID 기법을 정온화 기법과 연계하여 안전성과 환경성을 확보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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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접근성과 공간기능을 확보하기 위한도로의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어떤 변화가 있는가? 근래들어 접근성과 공간기능을 확보하기 위한도로의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주거지 생활도로에서 자동차 활동을 억제하고 도로·교통환경을 개선 하기 위한 교통정온화 관련 사업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지구교통개선사업 중 학동지구 및 청담초등학교지구 현장 조사 결과는 어떠했나? 학동지구 및 청담초등학교지구 현장조사 결과, 과속방지턱 위주의 단편적인 기법이 적용되었으며, 높은 지가, 인식의 미비, 과도한 통행량 등 도시지역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기법적용에는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또한, 일방통행 도입, 주차장 정비 등 원활한 소통 및 주차공간 확보를 위한 사업으로 변질되어 주택가 생활도로의 교통사고 위험성이 증가하는 등 사업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교통정온화란? 교통정온화는 도로의 접근기능 및 체류기능, 공간기능의 확대를 위하여 생활도로 위주로 물리적 시설의 설치와 통행규제 등을 통하여 안전한 보행 환경, 쾌적한 생활환경, 편안한 가로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도로·교통측면의 일련의 대책으로, 적용기법은 운영사례를 통하여 안전성 및 적용성 등의 효과가 이미 검증 되었다. 도로·교통의 선진국인 유럽 및 미국,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전파되어 사업화되고 있어 한국형 교통정온화는 기법의 개발 측면이 아닌 국내 여건에 부합되는 기법의 적용방안 측면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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