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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구문론(Space Syntax)을 고려한 통합보행네트워크 통행배정모형
A Pedestrian Network Assignment Model Considering Space Syntax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4 no.6, 2015년, pp.37 - 49  

이미영 (국토연구원 국토계획.지역연구본부) ,  김종형 (인천발전연구원 교통물류연구실) ,  김은정 (계명대학교 도시학부 도시계획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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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yntax에서 개별링크의 통합도가 크면 네트워크에서 접근이 편리함을 나타낸다. 보행자가 통합도가 높은 링크들의 연결성을 경험하도록 보행로를 설계하거나 집적도가 높은 토지이용을 유도하는 것이 타당하다.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은 보행수요(보행자)의 불편도(통행거리 및 시간) 등을 최소화하는 경로선택을 반영한다. 이는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실제 통행패턴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Space Syntax와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천시 부평역을 대상으로 통합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평역 주변은 통합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나 보행전용구역인 역 북부지역은 상대적으로 통합도가 낮게 나타났다. 모형의 구조는 통합도가 높은 지역에 실제 이동수요를 반영하여 통합도가 적합하게 유지되는지 설명이 가능하다. 통합모형은 Space Syntax의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거리를 나타내는 축선도와 건물과 도로로 구획된 링크를 결합하는 방식과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의 기종점의 유사경로를 파악하여 균일 배정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제안된 모형은 보행개선지역 및 사업의 사전/사후평가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Space Syntax, the greater the degree of integration between separate links, the greater the links' accessibility from the target network. As such, planning pedestrian walks so that link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connected, or else inducing high integration value land use are both val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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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보행지역에서 발생하는 철도역과 버스정류장을 포함하는 일정한 규모이상의 지역에 대하여 다양한 보행시설을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보행자의 보행의 용이성과 시각적 통합성에 대하여 판단하고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보행의 용이성은 보행자가 경로를 선택하여 통행하는 통행배정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가정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보행자는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여기서 최소통행 시간경로는 보행자가 균등확률로 인식하는 경로를 가정하기 위하여 유사경로개념을 도입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네트워크를 개선하기 위해서 횡단보도, 입체보행시설, 지하보도,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보행시설에 투자하는 경우에 대한 판단기법을 구축하는 것이다. 보행시설이 투자되면 전체 네트워크 공간이 변화되어 개별 링크의 통합도가 변화한다.
  • 이 연구는 Space Syntax를 내재하는 보행네트워크 통행배정모형을 제안하였다. Space Syntax는 보행네트워크에서 나타나는 보행가시거리에 근거하여 보행접근성을 판단한다.
  • 또한 이 모형은 수요에 의해 사용된 보행경로를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경로 통합도의 개념으로 확장가능하다. 이러한 통합모형을 기반으로 수요가 경험한 경로접근성과 경로이동성 개념을 지표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3] 와 같이 선형일치성이 높을수록 보행네트워크 설계가 적합하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 본 연구는 보행지역에서 발생하는 철도역과 버스정류장을 포함하는 일정한 규모이상의 지역에 대하여 다양한 보행시설을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보행자의 보행의 용이성과 시각적 통합성에 대하여 판단하고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보행의 용이성은 보행자가 경로를 선택하여 통행하는 통행배정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가정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보행자는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여기서 최소통행 시간경로는 보행자가 균등확률로 인식하는 경로를 가정하기 위하여 유사경로개념을 도입하였다. 통행 배정모형과 결합되는 공간구문론에서는 보행네트워크의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적용하였다.
  • 보행 통행배정모형에서는 최소이동체감도를 기반으로 K 개의 유사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K경로탐색알고리즘을 적용한다. 탐색된 K개의 경로에 1/K의 균일확률(uniform probability)을 가정하여 보행수요를 배정한다. 각각의 경로에 배정된 보행수요와 이동경로의 특성을 바탕으로 평균통합도(#)와 평균이동체감도(#)를 최종적으로 산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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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구문론이란 무엇인가?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은 공간구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이다. 이는 전체 보행공간을 대상으로 각 공간의 접근성을 통합도(Integration)로 산출하여 판단한다.
Space Syntax에서의 축선도는 무엇인가? Space Syntax를 활용하여 공간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대상 오픈 스페이스 체계를 바탕으로 자료를 입력하게 된다. 이를 축선도(Axial maps)라하며, 축선도는 건물내부나 혹은 도시공간에 시선과 접근성을 토대로 분석대상 건물 혹은 지역의 모든 공간을 포함하는 직선들로 이루어진다.
공간구문론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공간구문론(Space Syntax)[5]의 기본개념은 인간이 공간을 인지하고 이를 사용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즉, 인간의 공간사용행태를 규정짓는 공간인식과 공간행태에 기초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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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M. Lee, Walkability Evaluation Model for Local Walking Area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Human Settlements, 2014. 

  2. H. Y. Kim, C. M. Jun and J. H. Kwon, "Space Syntax-based Accessibility for 3D Indoor Spa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vol. 15, no. 3, pp.11-18, Sept. 2007. 

  3. A. H. Kim, Y. O. Kim and H. W. Shin, "The Exactness Verification of Pedestrian Movement Forecast in Seoul City Hall Plaza," The Fall Conference of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pp.103-110, 2007. 

  4. H. W. Shin, H. S. Lim and Y. O. Kim, "A Transition of Pedestrian Network according to Seoul City Hall public square plan," Spring Conference of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pp.286-301, 2004. 

  5. Space syntax laboratory, Chapter three: Bill Hillier Mapping Method: Basis of Space Syntax Technique, May. 2008. 

  6. C. W. Oh, "A Study of Urban Spatial Structure with GIS and Space Syntax," The Geographical Journal of Korea, vol. 38, no. 4, pp.573-584, 2004. 

  7. Y. W. Yun, Y. O. Kim amd Y. K. Park, "The Effect of Metric Distance and Spatial Depth on Spatial Cognition," Architecture Institute of Korea, vol. 21, no. 5, 199, pp.77-84, 2005. 

  8. Y. Sheffi, Urban Transportation Network: Equilibrium Analysis with Mathematical Programming Methods, 1985. 

  9. A. Abdelghany, K. Abdelghany, H.S. Mahmassani, and S. A. Al-gadhi, Micro-simulation Assignment Model for Multidirectional Pedestrian Movement in Congested Facilitie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pp.123-132, 2005. 

  10. Y.T. Son, W.S. Park, S.G. Kim, T.W. Kim, and Y.H. Kim, "Developing CA(Cellular Automata)-Based Simulation Models for Pedestrian Traffic Flow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4, no. 4, pp.563-568, 2004. 

  11. J.H. Park, S.H. Oh, and J.H. Rhee, "A Study on the Analysis of Walking Behavior in Transfer Stations after the Improvement of Walking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3, pp.189-196, 2012. 

  12. J.Y. Lee, Development of Multi-Class Pedestrian Assignment Algorithm, Master Degree,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y,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0. 

  13. S. Dafermos, Traffic Equilibrium and Variational Inequalities, Transportation Science 14, pp.42-45. 1980. 

  14. S. Dafermos, Relaxation Algorithms for the General Asymmetric Traffic Equilibrium Problem, Transportation Science 16, pp.231-240, 1982. 

  15. C.S. Fisk and S. Nguyen, Solution Algorithms for Network Equilibrium Models with Asymmetric User Costs, Transportation Science 16, pp.361-381, 1982. 

  16. M. Florian. and H. Spiess, The Convergence of Diagonalization Algorithms for Asymmetric Network Equilibrium Problems, Transportation Research 16B, pp.477-483, 1982. 

  17. M. Lee, Transportation Network Models and Algorithms Considering Directional Delay and Prohibition for Intersection Movement, Ph.D. Dissertation, 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 2004. 

  18. S. Shin and K. Lee, Walkability Improvement Strategies for Large Scaled Transportation Complex, The Seoul Institute, 2013. 

  19. J. S. Suk, Revitalization Plan of Bupyeong Station's Business Districts, Incheon Development Institute,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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