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Syntax에서 개별링크의 통합도가 크면 네트워크에서 접근이 편리함을 나타낸다. 보행자가 통합도가 높은 링크들의 연결성을 경험하도록 보행로를 설계하거나 집적도가 높은 토지이용을 유도하는 것이 타당하다.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은 보행수요(보행자)의 불편도(통행거리 및 시간) 등을 최소화하는 경로선택을 반영한다. 이는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실제 통행패턴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Space Syntax와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천시 부평역을 대상으로 통합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평역 주변은 통합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나 보행전용구역인 역 북부지역은 상대적으로 통합도가 낮게 나타났다. 모형의 구조는 통합도가 높은 지역에 실제 이동수요를 반영하여 통합도가 적합하게 유지되는지 설명이 가능하다. 통합모형은 Space Syntax의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거리를 나타내는 축선도와 건물과 도로로 구획된 링크를 결합하는 방식과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의 기종점의 유사경로를 파악하여 균일 배정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제안된 모형은 보행개선지역 및 사업의 사전/사후평가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Space Syntax에서 개별링크의 통합도가 크면 네트워크에서 접근이 편리함을 나타낸다. 보행자가 통합도가 높은 링크들의 연결성을 경험하도록 보행로를 설계하거나 집적도가 높은 토지이용을 유도하는 것이 타당하다.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은 보행수요(보행자)의 불편도(통행거리 및 시간) 등을 최소화하는 경로선택을 반영한다. 이는 보행자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실제 통행패턴을 제시한다. 본 연구는 Space Syntax와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을 통합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인천시 부평역을 대상으로 통합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부평역 주변은 통합도가 매우 높게 나타나나 보행전용구역인 역 북부지역은 상대적으로 통합도가 낮게 나타났다. 모형의 구조는 통합도가 높은 지역에 실제 이동수요를 반영하여 통합도가 적합하게 유지되는지 설명이 가능하다. 통합모형은 Space Syntax의 네트워크에 대한 가시거리를 나타내는 축선도와 건물과 도로로 구획된 링크를 결합하는 방식과 보행자 통행배정모형의 기종점의 유사경로를 파악하여 균일 배정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제안된 모형은 보행개선지역 및 사업의 사전/사후평가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In Space Syntax, the greater the degree of integration between separate links, the greater the links' accessibility from the target network. As such, planning pedestrian walks so that link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connected, or else inducing high integration value land use are both vali...
In Space Syntax, the greater the degree of integration between separate links, the greater the links' accessibility from the target network. As such, planning pedestrian walks so that link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connected, or else inducing high integration value land use are both valid options. The travel distribution model reflects how walking demand, or more specifically, the pedestrian, partakes in route choosing behavior that minimizes select criteria, notably level of discomfort, as measured using travel distance and time. The model thus demonstrates travel patterns associated with demand pertaining to minimization of discomfort experienced by the pedestrian. This research introduces a method that integrates Space Syntax and the pedestrian travel distribution model. The integrated model will determine whether region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actually being used as pivots for pedestrian demand movement, as well as to explain whether the degree of integration is sustained at an appropriate level while considering actual movement demand. As a means to develop the integrated model, a method that combines display of the visibility of the space syntax network and road-divided links is proposed. The pedestrian travel distribution model also includes an alternative path finding mechanism between origin and destination, which allows for uniform allocation of demand.
In Space Syntax, the greater the degree of integration between separate links, the greater the links' accessibility from the target network. As such, planning pedestrian walks so that link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connected, or else inducing high integration value land use are both valid options. The travel distribution model reflects how walking demand, or more specifically, the pedestrian, partakes in route choosing behavior that minimizes select criteria, notably level of discomfort, as measured using travel distance and time. The model thus demonstrates travel patterns associated with demand pertaining to minimization of discomfort experienced by the pedestrian. This research introduces a method that integrates Space Syntax and the pedestrian travel distribution model. The integrated model will determine whether regions with high degrees of integration are actually being used as pivots for pedestrian demand movement, as well as to explain whether the degree of integration is sustained at an appropriate level while considering actual movement demand. As a means to develop the integrated model, a method that combines display of the visibility of the space syntax network and road-divided links is proposed. The pedestrian travel distribution model also includes an alternative path finding mechanism between origin and destination, which allows for uniform allocation of dem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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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보행지역에서 발생하는 철도역과 버스정류장을 포함하는 일정한 규모이상의 지역에 대하여 다양한 보행시설을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보행자의 보행의 용이성과 시각적 통합성에 대하여 판단하고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보행의 용이성은 보행자가 경로를 선택하여 통행하는 통행배정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가정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보행자는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여기서 최소통행 시간경로는 보행자가 균등확률로 인식하는 경로를 가정하기 위하여 유사경로개념을 도입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보행네트워크를 개선하기 위해서 횡단보도, 입체보행시설, 지하보도,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등 보행시설에 투자하는 경우에 대한 판단기법을 구축하는 것이다. 보행시설이 투자되면 전체 네트워크 공간이 변화되어 개별 링크의 통합도가 변화한다.
이 연구는 Space Syntax를 내재하는 보행네트워크 통행배정모형을 제안하였다. Space Syntax는 보행네트워크에서 나타나는 보행가시거리에 근거하여 보행접근성을 판단한다.
또한 이 모형은 수요에 의해 사용된 보행경로를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경로 통합도의 개념으로 확장가능하다. 이러한 통합모형을 기반으로 수요가 경험한 경로접근성과 경로이동성 개념을 지표로 활용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3] 와 같이 선형일치성이 높을수록 보행네트워크 설계가 적합하다는 가정을 내포하고 있다.
본 연구는 보행지역에서 발생하는 철도역과 버스정류장을 포함하는 일정한 규모이상의 지역에 대하여 다양한 보행시설을 설치했을 때 나타나는 보행자의 보행의 용이성과 시각적 통합성에 대하여 판단하고자 모형을 제안하였다. 보행의 용이성은 보행자가 경로를 선택하여 통행하는 통행배정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가정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보행자는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여기서 최소통행 시간경로는 보행자가 균등확률로 인식하는 경로를 가정하기 위하여 유사경로개념을 도입하였다. 통행 배정모형과 결합되는 공간구문론에서는 보행네트워크의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적용하였다.
보행 통행배정모형에서는 최소이동체감도를 기반으로 K 개의 유사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K경로탐색알고리즘을 적용한다. 탐색된 K개의 경로에 1/K의 균일확률(uniform probability)을 가정하여 보행수요를 배정한다. 각각의 경로에 배정된 보행수요와 이동경로의 특성을 바탕으로 평균통합도(#)와 평균이동체감도(#)를 최종적으로 산출한다.
제안 방법
이를 위해 수요의 흐름을 고려하여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기존 Space Syntax의 개별링크의 통합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보행수요와 관련된 통합도 개념을 도입한다.
그러나 실제적으로 RA값은 분석대상 공간의 총 개수에 영향을 받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영향을 배제하기 위하여 실질적 상대적 비대칭성(Real Relative Asymmetry : RRA)인 비균제율 개념을 도입한다. RRA는 이론적인 다이아몬드형태를 가정하여 산출한 RA와 같은 개수의 공간에 대한 보정치인 RA(Dk)로 나누어서 그 값을 산출한다.
본 연구는 제안한 Space Syntax와 보행수요배정 통합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환경개선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사례지역으로 부평역을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채택하는 방법은 Space Syntax와 보행통행배정모형이 통합된 모형체계로 구축하는 것이다. 보행통행배정모형은 네트워크상에 보행의 이동을 통행시간, 통행거리, 일반화비용 등을 고려하여 사전적으로 예측한다.
부평역 주변지역의 보행인프라로 구축된 현황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보행의 접근성과 이동성에 대한 판단을 공간구문론과 보행수요배정의 통합모형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해 현황 보행네트워크와 가상의 보행수요를 구축하고, 시나리오 평가를 수행한다.
Son et al(2004)[10]는 셀기반의 시뮬레이션 모형을 개발하여 보행자의 교통류 특성을 파악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여기서 실제 지하철 환승로 주변 보도 한 개축의 현장자료에서 나타나는 보행흐름, 속도, 밀도를 비교하였다.
이러한 경우 보행시설의 투자방향을 타당하게 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수요의 흐름을 고려하여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기존 Space Syntax의 개별링크의 통합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보행수요와 관련된 통합도 개념을 도입한다.
부평역 주변지역의 보행인프라로 구축된 현황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보행의 접근성과 이동성에 대한 판단을 공간구문론과 보행수요배정의 통합모형으로 평가한다. 이를 위해 현황 보행네트워크와 가상의 보행수요를 구축하고, 시나리오 평가를 수행한다. 시나리오 2는 부평역주변 신호횡단보도의 대기시간을 50% 줄이도록 설계한 것을 의미한다.
보행의 용이성은 보행자가 경로를 선택하여 통행하는 통행배정모형으로 구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적용된 가정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연결하는 보행자는 최소통행시간 경로를 선택한다고 가정하였으며, 여기서 최소통행 시간경로는 보행자가 균등확률로 인식하는 경로를 가정하기 위하여 유사경로개념을 도입하였다. 통행 배정모형과 결합되는 공간구문론에서는 보행네트워크의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적용하였다. 따라서 통합된 모형에서는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이동시간, 속도, 거리, 불편도와 같은 정량적 지표와 함께 공간구문론에서 도출된 개별 링크들의 시각적 통합성을 보행자가 경험하도록 판단하였다.
부평시장로, 부평역 지하상가, 부평문화거리의 수요 집중현상을 설명하도록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3개 구간에 대하여 배경수요를 각각 20,000(인/일) 정도로 감안하였다. 특히 대중교통의 환승에 적용되는 수요는 56개 버스정류장과 부평지하철역에서 발생하는 환승 수요를 2013년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적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지역현황을 살펴보면 부평역은 인천시 부평구 부평1동에 위치하며, 경원대로와 부평대로와 접하고 있다. 경인선(1899년 개통) 상의 수도권 전철 1호선(1974년 개통)과 인천 도시철도 1호선(1999년 개통)의 환승역사다. 역 주변은 인천시의 중심 상권 지역이며 환승객뿐 아니라 서울방면으로 이동하는 승객이 있다.
보행네트워크의 노드는 462개, 무방향 링크는 603개, 공간구문론을 위한 가시거리를 나타내는 축 노드의 개수는 260개, 축과 축이 교차되는 축링크는 1,065개로 구성되었다.
시나리오 2는 부평역주변 신호횡단보도의 대기시간을 50% 줄이도록 설계한 것을 의미한다. 시나리오 3는 보행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하여 보행우선 신호횡단보도를 8개 추가적으로 설치한 것이다. 시나리오 4는 현재 부평역 지하상가 상단지상부에 버스정류장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보행거리가 상당히 길어지고 있어 버스정류장을 인접지역에 신설 하는 대안을 의미한다.
본 연구는 제안한 Space Syntax와 보행수요배정 통합모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보행환경개선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사례지역으로 부평역을 선정하였다. 부평역은 보행을 유발하는 역사와 대중교통체계, 광장, 문화 거리, 상권 등이 조성 되어있어 어린이, 노약자 등 사회적 약자의 보행안전보장과 침체된 구도심의 활력 복구 및 지역상권 활성화 등이 복합적으로 요구 되는 지역이다.
이론/모형
축노드에 속하는 링크는 축노드의 통합도와 동일한 값을 갖게 된다. 보행 통행배정모형에서는 최소이동체감도를 기반으로 K 개의 유사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K경로탐색알고리즘을 적용한다. 탐색된 K개의 경로에 1/K의 균일확률(uniform probability)을 가정하여 보행수요를 배정한다.
)를 산출하는 과정은<그림9>과 같다. 우선 Space Syntax를 적용하여 축 노드의 통합도를 산출한다. 축노드에 속하는 링크는 축노드의 통합도와 동일한 값을 갖게 된다.
성능/효과
이는 전체 보행공간을 대상으로 각 공간의 접근성을 통합도(Integration)로 산출하여 판단한다.[2] 보행네트워크에서 개별링크의 통합도는 보행네트워크 전체공간에서 접근하기 편리한 정도를 나타낸다. 링크 통합도가 클수록 전체 보행네트워크에서 링크의 접근도가 높아진다.
통행 배정모형과 결합되는 공간구문론에서는 보행네트워크의 통합도를 구축하는 방안으로 적용하였다. 따라서 통합된 모형에서는 보행수요가 경험하는 이동시간, 속도, 거리, 불편도와 같은 정량적 지표와 함께 공간구문론에서 도출된 개별 링크들의 시각적 통합성을 보행자가 경험하도록 판단하였다.
부평역 보행네트워크의 통합도의 추정결과 부평역 주변지역의 통합도가 높게 나타났다(평균 보행거리의 경우 최소 28m에서 88m까지 단축). 이러한 결과로 볼 때 부평역을 중심으로 보행수요가 발생·유입되는 현재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판단된다.
제안된 통합모형은 다양한 보행성 평가에 활용이 가능하다. 첫째, 보행개선지역의 사전평가를 통해 보행시설의 투자수준을 측정할 수 있고, 둘째, 보행환경의 개선정도에 대한 사후평가 및 모니터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셋째, 정부의 총괄적 보행개선사업에 대한 객관적 판단기준을 제시하며, 넷째, 정부추진의 도시재생사업의 보행인프라의 투입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제안된 통합모형은 다양한 보행성 평가에 활용이 가능하다. 첫째, 보행개선지역의 사전평가를 통해 보행시설의 투자수준을 측정할 수 있고, 둘째, 보행환경의 개선정도에 대한 사후평가 및 모니터링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으며, 셋째, 정부의 총괄적 보행개선사업에 대한 객관적 판단기준을 제시하며, 넷째, 정부추진의 도시재생사업의 보행인프라의 투입여부에 대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모형의 장점과 차별성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보행 기종점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행시설의 개선효과를 판단하는 모형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사업대상지의 특성을 고려한 적용성 및 활용성 측면에서 보다 면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향후 본 연구의 검증, 타당성, 평가 등과 관련되어 연구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
또한 제안된 모형은 향후 상시평가시스템으로 활용, 민관간 협의지원시스템으로 활용, 보행환경개선사업 모니터링 및 정책 실효성 제고에 기여, 다양한 운영조직 추진체계의 일관성 있는 평가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여 향후 정부정책이나 지속가능한 실무에도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 연구는 Space Syntax와 보행통행배정모형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의의를 두었으나, 향후 모형의 활용성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모형의 장점과 차별성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Space Syntax와 보행통행배정모형을 통합하는 관점에서 의의를 두었으나, 향후 모형의 활용성 측면에서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모형의 장점과 차별성 측면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데 이러한 부분에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본 연구는 보행 기종점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행시설의 개선효과를 판단하는 모형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사업대상지의 특성을 고려한 적용성 및 활용성 측면에서 보다 면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본 연구는 보행 기종점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여 보행시설의 개선효과를 판단하는 모형으로 적용이 가능하나, 사업대상지의 특성을 고려한 적용성 및 활용성 측면에서 보다 면밀한 연구가 요구된다. 향후 본 연구의 검증, 타당성, 평가 등과 관련되어 연구기회를 갖기를 희망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구문론이란 무엇인가?
공간구문론(Space Syntax)은 공간구조를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이다. 이는 전체 보행공간을 대상으로 각 공간의 접근성을 통합도(Integration)로 산출하여 판단한다.
Space Syntax에서의 축선도는 무엇인가?
Space Syntax를 활용하여 공간구조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분석대상 오픈 스페이스 체계를 바탕으로 자료를 입력하게 된다. 이를 축선도(Axial maps)라하며, 축선도는 건물내부나 혹은 도시공간에 시선과 접근성을 토대로 분석대상 건물 혹은 지역의 모든 공간을 포함하는 직선들로 이루어진다.
공간구문론의 기본개념은 무엇인가?
공간구문론(Space Syntax)[5]의 기본개념은 인간이 공간을 인지하고 이를 사용하는 원리를 이해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즉, 인간의 공간사용행태를 규정짓는 공간인식과 공간행태에 기초를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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