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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s of the National Standards Gifted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5 no.6, 2015년, pp.799 - 815  

김영옥 (현암고등학교) ,  맹희주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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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영재교육은 영재교육진흥법이 제정된 이 후 최근 10여 년 동안 많은 성장을 이루었으나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질적인 측면에서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상의 문제점과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마련에 대한 영재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으며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첫째, 교수-학습 자료 부족과 지역별 영재아동들의 수준 차이, 학년 및 학교급간 프로그램의 중복성을 영재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문제점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대부분의 영재교사들은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의 필요성에 매우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이 마련되면 중복되었던 교육 내용 및 방법이 차별성 있게 운영될 수 있고, 프로그램 주제 선정에 대한 어려움이 해소될 수 있으며, 다양한 측면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확보로 영재교육의 질적 수준이 높아 질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초 중 고의 영재교육 연계성 부족의 문제가 해결 될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학교급별 영재교육 내용의 중복성과 연계성 부족의 문제를 해결하여 영재교육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이 조속히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ifted Education has been grown up a lot although it has several problems in terms of the quality of the gifted education programs after legislated the Promotion of Education for the Gifted and Talented Law during the last ten-year period. So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each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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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상의 문제점과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대한 영재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방향성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연구결과에 따른 결론은 다음과 같았다.
  • 영재교육에서 프로그램이라는 용어는 넓게는 영재교육의 목표, 영재교육 대상자의 선발, 영재교육과정의 구성 및 운영, 영재교육 담당교원, 영재교육기관의 운영 등을 모두 포함하는 운영 시스템의 의미로 쓰이고 있으며, 좁게는 교수-학습 자료를 의미하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좁은 의미의 프로그램으로 영재학급이나 영재교육원에서 단위 시간에 학생들을 지도하는 교육 프로그램(김상미, 2014)의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초 · 중 · 고, 수학, 과학 담당 영재 교사들을 대상으로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운영상의 문제점과 국가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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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에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국가 수준의 기준에 대한 틀을 어떻게 마련하였는가? 이미 1998년 미국의 국립영재학회(Nation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에서는 영재교육 프로그램(Pre-K Grad 12 Gifted Program Standards)을 개발 보급함으로써, 양질의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시하도록 프로그램 설계, 프로그램 운영 및 관리, 사회-정서적 지도 및 상담, 학생판별, 교육과정과 교수지도,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평가 등 영재교육 전반에 관한 내용을 포함한 필수조건 혹은 최소 기준에 대한 틀을 마련하였다(교육부, 2013; 김소연, 이신동, 2009; 박후휘, 2014; 이미순, 2009). 또한 영국의 국립영재교육원(NAGTY)은 영재교육국립표준(National Quality Standards in Gifted and Talented Education)을 효과적인 교수학습전략, 적절한 교육과정 부여와 선택, 학습평가, 학교 체제, 지역사회와의 협력 등 5개 평가 영역과 14개 평가요소의 기본수준(Entr), 발전수준(Development), 모범수준(Exemplary)을 제시하였다(교육부, 2013).
대부분의 영재교육기관은 어떤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가? 제2차 영재교육진흥 종합계획의 성과분석 결과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와 지원 체제 마련 등의 성과에도 불구하고 영재교육의 질적 관리 체계 미흡과 영재선발의 신뢰도 제고와 선발 대상에 따른 차별화된 선발방식의 필요, 소외계층, 지역에 대한 배려 미흡, 융합형 교육의 미흡 등이 제기되었다. 특히 대부분의 영재교육기관이 과목별 선발 및 과목 심화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지식중심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영재의 정의적 특성을 고려한 인성 · 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창의 · 융합 프로그램의 개발 저조가 한계점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분리된 교과를 순차적으로 학습하는 형태로 교육과정 운영과 체계적 국가수준의 영재교육과정 모델의 부재 때문에 통합적, 고차원적 사고력 신장에 한계가 있음을 보고하며(교육부, 2013), 영재교육 프로그램과 관련된 문제점들을 제시하였다.
기준이란? 기준(standard)이란 성공적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개발하기 위해 미리 설정해 놓은 수행 수준(김소연, 이신동 2009논문에서 재인용)으로 왜 영재교육을 실시해야 하는가? 누구를 대상으로 영재교육을 하는가? 누가 영재교육을 전개할 것인가? 무엇을 교육할 것인가? 어디서 영재교육을 실시할 것인가? 언제 영재교육을 실시할 것인가? 어떻게 영재교육을 실시할 것인가?의 영재교육 프로그램 방향(박경빈 외, 2014)에 대한 공통된 기준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또한 송인섭 외(2001)는 영재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는데 있어 왜,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어떻게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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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교육부 (2013). 제3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13-2017). 

  2. 교육인적자원부 (2002).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3.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2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2008-2012). 

  4. 김미숙, 이정규, 이희권, 김언주, 맹희주, 이상천, 정경아, 최호진, 한수연 (2007). 제1차 영재교육진흥종합계획 평가 및 중장기 전망에 관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5. 김상미 (2014). 초등수학 영재학급의 운영 실태 및 프로그램 분석. 석사학위논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6. 김소연, 이신동 (2009). 국가수준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개발에 대한 탐색적 연구. 영재와 영재교육, 8(3), 63-88. 

  7. 박경빈, 류지영, 박인호, 방승진, 육근철, 윤여홍, 이미순, 이선영, 이재호, 전미란, 전영석,조석희, 진석언 공저 (2014). 한눈에 보는 영재교육. 서울; 학지사 

  8. 박종원, 이종백, 오원근, 박종석 (2000). 과학 영재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연구 I-물리영역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10(1), 75-104. 

  9. 박후휘 (2014). 표준 영재교육 프로그램(GPS) 체제에 대한 교원의 인식 연구. 박사학위논문, 경남대학교 대학원. 

  10. 송인섭, 이신동, 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편역 (2001).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학문사. 

  11. 양태연, 한기순, 이정훈, 박인호, 김일 (2013). 영재교육 교재 적합도 및 교육내용 분석. 과학영재교육, 5(1), 1-14. 

  12. 이미순 (2009). 수월성 지향을 위한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 NAGC 유아-유치-12학년 영재교육 프로그램 기준에 대한 주석. 서울: 박학사. 

  13. 이정화 (2008). 초등영재교육 운영기준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14. 이정희 (2011). 수학 영재 교육프로그램의 초.중등 연계성 및 만족도. 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15. 이해명 (1999). 과학영재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기초연구. 영재교육연구, 9(1), 37-62. 

  16. 정문호 (2008). 과학영재교육원 교육프로그램 평가기준 개발. 박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 

  17. 조정일, 이종백, 김인수, 박종원, 윤석태, 주동기, 임형석 (1998). 과학영재교육의 목표와 실제-전남대학교 과학영재교육센터 프로그램. 영재교육연구, 8(2), 175-190. 

  18. 한기순 (2006). 국내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영재와 영재교육, 5(1), 109-129. 

  19. 한기순, 김희정 (2010). 초등학교 영재아동의 사고양식과 학습양식 간의 관계탐색. 영재교육연구, 20(1), 289-316. 

  20. Maker, C. J. (1982). Curriculum Development for the Gifted. Rockville, MD: Asp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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