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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35 - 42  

장경애 (신라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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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r=0.884), 임상실습 만족도(r=0.876), 임상수행능력(r=0.845)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0.796)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p<0.001), 셀프리더십(p<0.01), 임상실습 만족도(p<0.01)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시에 비판적 사고능력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임상실습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clinical competence and factors related to competen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is study performed a survey on such an issue from March 2 to June 12, 2015 for 329 dental hygiene students who were residing in Busan and Ulsan. In the result by the satisfaction of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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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임상교육과정시 융합적 치위생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조사되어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임상수행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므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치위생(학)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치위생(학)과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나아가 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치위생(학)의 이론 교육과 실무교육의 차이를 줄이고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융합적 치위생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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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현장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능숙한 진료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사회환경의 흐름에 따라 건강과 구강건강에 관심이 증가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최근 의료현장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능숙한 진료를 요구하고 있다. 치과위생사의 역할도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치과위생사는 주어진 상황에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치위생교육의 초점은? 치과위생사의 역할도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치과위생사는 주어진 상황에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이에 치위생교육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다양한 사례중심형으로 변화하여 실무에서 질 높은 치위생업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임상수행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임상수행능력은 치위생교육의 중요한 성과 지표로 졸업 후 치과위생사로서의 능력수준을 평가 받는 중요한 부분이다. 임상실습 교육은 모든 교과의 통합체로 학생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면에 행위 변화를 주어 치과위생사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데 직접적인 교육이 된다고 하였다[1]. 또한 활동현장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역점을 둔 체계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져 활동 현장과의 격차를 최소한 줄일 수 있다. 이에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배출하기 위해 치위생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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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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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N. Y. Yang, S. Y. Moon,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2, pp. 216-225, 2011. 

  20. I. S. Park, R. Ki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7, No. 4, pp. 105-117, 2013. 

  21. K, A. Jang, H, S, Lee, "Factors Affecting the Esteem of a Convergence Dental Hygienist", Journal of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8-18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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