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r=0.884), 임상실습 만족도(r=0.876), 임상수행능력(r=0.845)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0.796)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p<0.001), 셀프리더십(p<0.01), 임상실습 만족도(p<0.01)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시에 비판적 사고능력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임상실습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r=0.884), 임상실습 만족도(r=0.876), 임상수행능력(r=0.845)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0.796)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p<0.001), 셀프리더십(p<0.01), 임상실습 만족도(p<0.01)순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시에 비판적 사고능력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임상실습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clinical competence and factors related to competen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is study performed a survey on such an issue from March 2 to June 12, 2015 for 329 dental hygiene students who were residing in Busan and Ulsan. In the result by the satisfaction of th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clinical competence and factors related to competen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is study performed a survey on such an issue from March 2 to June 12, 2015 for 329 dental hygiene students who were residing in Busan and Ulsan. In the result by the satisfaction of the major, there is the highest score in the satisfaction of the critical thinking, self-leadership,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and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The critical thinking reveals the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self-leader ship(r=0.884) and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r=0.845). Whereas the self-leader ship show the negative relation with stress in clinical practice(r=-0.796). The most important factor affect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was critical thinking(p<0.001), followed by self-leadership(p<0.01)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p<0.01). In results, the critical thinking, the self-leader ship an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have an effects on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The teaching learning strategy and the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the critical thinking and self-leader ship should be developed. Furthermore, the present study can be used as the base data for the systematic and convergence program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This study was done to explore clinical competence and factors related to competence in dental hygiene students. This study performed a survey on such an issue from March 2 to June 12, 2015 for 329 dental hygiene students who were residing in Busan and Ulsan. In the result by the satisfaction of the major, there is the highest score in the satisfaction of the critical thinking, self-leadership,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and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The critical thinking reveals the positive relationship with the self-leader ship(r=0.884) and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r=0.845). Whereas the self-leader ship show the negative relation with stress in clinical practice(r=-0.796). The most important factor affecting on the clinical competence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was critical thinking(p<0.001), followed by self-leadership(p<0.01)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p<0.01). In results, the critical thinking, the self-leader ship and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have an effects on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of the dental hygiene students. The teaching learning strategy and the educational programs to enhance the critical thinking and self-leader ship should be developed. Furthermore, the present study can be used as the base data for the systematic and convergence program to improve the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the ability of clinical perform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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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임상교육과정시 융합적 치위생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조사되어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현장에서 임상수행능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되고 있으므로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효과적인 치위생(학)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과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치위생(학)과 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교육과정에 적용하여 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나아가 융합적인 임상수행능력의 향상을 통하여 치위생(학)의 이론 교육과 실무교육의 차이를 줄이고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융합적 치위생교육의 개선과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얻고자 분석하였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도구는 박 등[2], 서와 박[11], 권[12]의 논문을 근거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대상자의 학업적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으로 구분된다.
본 연구의 도구는 박 등[2], 서와 박[11], 권[12]의 논문을 근거로 본 연구의 취지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설문내용은 대상자의 학업적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으로 구분된다. 학업적 특성의 세부 요인은 성적수준, 대학생활의 만족도, 치위생(학)전공의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치위생(학)과에서 임상현장실습 교육 경험이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참여로 서면에 동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고 우편으로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조사 대상자의 340명 중 설문의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11명을 제외한 최종 329명(96.
설문내용은 대상자의 학업적 특성,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으로 구분된다. 학업적 특성의 세부 요인은 성적수준, 대학생활의 만족도, 치위생(학)전공의 만족도로 구분하였다.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의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하고, 임상실습 스트레스의 문항은 5점 Likert 척도로서 점수가 높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참여로 서면에 동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설문지를 응답하게 하고 우편으로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설문에 응답한 조사 대상자의 340명 중 설문의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 11명을 제외한 최종 329명(96.7%)을 최종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에 소재한 치위생(학)과에서 임상현장실습 교육 경험이 있는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자율적인 참여로 서면에 동의한 치위생(학)과 학생을 대상으로 개별자기기입법에 의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 후 임상교육과정시 융합적 치위생교육의 발전과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데 기초자료로 사용되고자 한다. 조사대상은 부산광역시와 울산광역시 치위생(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조사기간은 2015년 3월 2일부터 6월 12일까지 조사되어 총 329부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데이터처리
The data were analysed by Person correlation coefficient.
The data were analysed by one-way ANOVA.
The data were analysed by the linear regression analysis. Do not show variables that a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p>.
조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의 α계수로 알아보았고, 조사대상의 학년별, 성적수준, 대학생활 만족도, 전공 만족도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변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 way ANOVA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고, 각 주요연구 변수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임상수행능력을 종속변수로 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은 독립 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모형의 설명력은 Cox와 Snell의 값을 이용하여 예측의 정확도를 예측력으로 산출하였다.
조사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의 α계수로 알아보았고, 조사대상의 학년별, 성적수준, 대학생활 만족도, 전공 만족도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변수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one way ANOVA를 이용하여 분석을 하였고, 각 주요연구 변수간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다.
이론/모형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임상수행능력을 종속변수로 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은 독립 변수로 하여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모형의 설명력은 Cox와 Snell의 값을 이용하여 예측의 정확도를 예측력으로 산출하였다.
성능/효과
1. 학년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수행능력 정도는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2학년이 가장 낮은 점수를 나타내었다(p<0.05).
2. 성적수준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성적 상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p<0.001).
3.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만족한다고 응답한 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p<0.001).
4. 전공 만족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만족한다고 응답한 자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p<0.001).
5.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r=0.884), 임상실습 만족도(r=0.876), 임상수행능력(r=0.845)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셀프리더십과 임상실습 스트레스(r=-0.796)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6.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 성향(p<0.001), 셀프리더십(p<0.01), 임상실습 만족도(p<0.01)순으로 나타났다.
각 세부 요인별 Cronbach의 α계수는 비판적 사고성향 0.962, 셀프리더십 0.975, 임상실습 만족도 0.977, 임상실습 스트레스 0.971, 임상수행능력 0.972로 모든 요인의 신뢰도 계수가 0.6 이상으로 나타나 설문도구의 내적일치도가 높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0%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만족도는 보통이다 52.3%, 만족한다 33.6%, 만족하지 않는다 14.1%순으로 나타났고, 전공 만족도는 만족한다 39.4%, 보통이다 36.9%, 만족하지 않는다 23.7%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활 만족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만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보통, 불만족순으로 높게 나타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p<0.001).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 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은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p<0.01), 셀프리더십은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p<0.01).
성적수준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 능력 정도는 성적 상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중, 하 순으로 낮게 나타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p<0.001).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로 나타났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임상수행능력을 종속변수로 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독립변수로 하여 분석한 결과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p<0.001), 셀프리더십(p<0.01), 임상실습 만족도(p<0.01)순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양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p<0.01),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실습 스트레스, 셀프리더십과 임상 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음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p<0.01).
001).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보통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불만족, 만족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김 등[15]의 연구에서 전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비판적 사고 성향이 높게 나타나 본 연구와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전공 만족도가 높을수록 셀프리더십이 높게 나타나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셀프리더십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긍정적인 사고력을 강조하는 훈련과 노력이 포함되어야 할 것이라고 보고하였다[16].
전공 만족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와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만족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보통, 불만족 순으로 나타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p<0.001).
학년별에 따른 연구변수의 변이에 대한 결과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4학년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고. 3학년, 2학년 순으로 높게 나타나 유의한 결과를 나타내었다(p<0.
후속연구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시에 비판적 사고능력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융합적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임상실습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는 높이고,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낮출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융합적이고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은 일부 지역의 치위생(학)을 전공하는 학생으로 전체 치위생(학) 전공 학생으로 일반화시키기는 어렵다는 제한점을 가지고 있어 후속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의 표본추출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이상의 결과 치위생(학)과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에 비판적 사고성향, 셀프리더십, 임상실습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나 교육시에 비판적 사고능력과 셀프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전략과 융합적 교육과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나아가 임상실습 만족도를 충족시키고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체계적이고 융합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의료현장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능숙한 진료를 요구하고 있는데 그 배경은 무엇인가?
급변하는 사회환경의 흐름에 따라 건강과 구강건강에 관심이 증가되고,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최근 의료현장은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능숙한 진료를 요구하고 있다. 치과위생사의 역할도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치과위생사는 주어진 상황에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치위생교육의 초점은?
치과위생사의 역할도 전문성이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치과위생사는 주어진 상황에서 정확한 이해와 판단을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 이에 치위생교육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다양한 사례중심형으로 변화하여 실무에서 질 높은 치위생업무를 적용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임상수행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임상수행능력은 치위생교육의 중요한 성과 지표로 졸업 후 치과위생사로서의 능력수준을 평가 받는 중요한 부분이다. 임상실습 교육은 모든 교과의 통합체로 학생이 습득한 지식, 기술, 태도면에 행위 변화를 주어 치과위생사의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데 직접적인 교육이 된다고 하였다[1]. 또한 활동현장에서 치과위생사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실무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역점을 둔 체계적인 학교교육이 이루어져 활동 현장과의 격차를 최소한 줄일 수 있다. 이에 보건의료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갖춘 치과위생사를 배출하기 위해 치위생 교육과정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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