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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반의 융합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모형 개발
Development of Educational Model for ICT-based Convergence Exper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75 - 80  

류갑상 (동신대학교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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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기반의 융합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사물인터넷 활용 능력을 학습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학을 전공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5개월의 사물인터넷 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융합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운영 전반을 다루는 교육모형 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한다. 교육과정은 기본역량과정, 핵심역량과정, 실전역량과정 그리고 현장연수과정으로 구분하여 총 10단계의 세부과정으로 구성하였다. 교과과정은 센싱기술, 네트워크기술, 보안 및 콘테츠 제작기술을 학습하도록 설계하였다. 본 교육모형은 2015년 고용노동부의 일자리창출 인력양성사업에 활용되어 높은 수료율과 취업률을 달성하는데 기여하여 효용성을 입증하였으며, 추후 대학교육에 적용할 수 있도록 Java 과정을 보완하는 등 교과과정을 확장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train convergence experts ICT infrastructure must be learned IoT use capabilities of things. In this paper, targeted to students that are majoring in computer science, and for the design of the curriculum and the educational model that handles education of operation in general for training IoT-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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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광주․전남지역에 있는 ICT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조사하고 전남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ICT기반의 융합형 전문인력을 5개월의 단기과정을 통해 기업수요중심의 교육을 통해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하고 관리하며 취업과 연계시키는 교육모형을 제시하게 되었다. 논문의 구성은 2장에서는 교육과정을 제안히고, 3장에서는 교육운영을 위한 전략을 제시하며, 4장 결론으로 구성되어있다.
  • 본 논문에서는 컴퓨터학을 전공한 교육생을 대상으로 5개월의 사물인터넷 관련 교육을 실시하여 융합전문가로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과 교육운영 전반을 다루는 교육 모형 설계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다. 기존의 Java언어와 Oracle 중심의 단순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기본역량과정, 핵심역량과정, 실전역량과정 그리고 현장연수과정으로 구분하여 총 10 단계의 세부과정으로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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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산업융합의 특징은? 최근 산업융합은 이종 기술 산업간 융합을 거쳐 인문•예술 등 다분야융합으로 발전하면서 21세기 세계경제의 패러다임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최근 기존산업의 성장 정체, 기술적 여건 성숙, 소비자 욕구 다양화 등으로 글로벌 메가트렌드로 대두되고 있다[1,2]. 애플, 구글 등 융합 선도 기업들은 글로벌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 반면, 융합 대응이 미흡한 기업들은 시장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다.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특히, 사물인터넷 (Internet of Things, IoT)은 이러한 환경의 대표적인 기술로써 고유하게 식별 가능한 사물 (Things)이 만들어낸 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공유하는 환경을 의미하며 발전 과정 상 기존의 유선통신 기반 인터넷 및 모바일 인터넷보다 진화된 다음 단계의 인터넷이다[4].
사물인터넷 기술요소를 기반으로한 ICT융합형 교육과정의 커리큘럼마다 무엇을 포함하였는가? 첫째로, 센싱 기술 요소에 대한 교육 과정은 Arduino 보드를 활용한 센서 제어, 장치 제어 등에 대한 교육 과정을 포함하였다. Arduino 보드는 다른 개발 키트에 비해 전자공학 지식이 없는 교육생들에게 SW 교육만을 통해서 손쉽게 사물인터넷 관련 제품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다양한 교육모형이 개발되어 있다[12,13,14]. 두 번째로 통신 및 네트워크에 대한 교육 과정은 Arduino 보드를 이용한 통신 및 네트워크 제어와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통신 및 네트워크 제어를 통해 최종적으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사물에 접근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한 교육 과정을 포함하였다. 세 번째로 사물인터넷 콘텐츠와 사용자를 연결해주는 기술로써 UI/UX를 중심으로 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기술, Web3.0 기반의 웹 인터페이스 기술, 유니버셜 디자인 등에 대한 교육 과정을 포함하였다. 네 번째로 보안 및 콘텐츠 제작에 대한 교육 과정은 Java, HTML5, C 언어, JSP 등의 기본 언어 교육 과정, Android, JNI 등을 이용한 스마트 콘텐츠 제작 과정, Database, OS, 보안, 암호화 등의 보안 과정을 포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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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Won-Kyu Kim, "Empirical Analysis on the Economic Effects of ICT Industry Convergence", Productivity Review, Vol. 28, No. 1, 2014. 

  2. Kwanho Kim, "A Typology of Industry Convergences Based on Sources for Convergence Industries and Analysis of Critical Succes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9, No. 3, pp. 204-211, 2013. 

  3. Hyeog-In Kwon, "A Study on the Software Service Model Evaluation Methodology for Industr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3 pp. 1136-1144, 2011. 

  4. Chanwoo Cho, "Study on the Cooperation Model for Fusion-Technology Development in SMEs",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ol. 39, No. 3, pp. 198-203, 2013. 

  5. http://www.jeri.re.kr 

  6. http://www.tisedu.co.kr 

  7. http://www.kitri.re.kr 

  8. http://www.edupen.com 

  9. Seong-Hoon Lee, "A Study on Internet of Things in IT Convergence Perio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7, pp. 267-272, 2014. 

  10. Hyeon-Jung Ahn, "Collaborative Consumption on Internet of Things Platform",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12. No. 3, 2015. 

  11. Narae Kim,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in Internet of Things (IoT)",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12. No. 3, 2015. 

  12. Jeong-Hyun Seo, "Study on educational utilization of physical computing using Arduino",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6. No. 2, 2012. 

  13. KyuHeon Sh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TEAM Curriculum Utilizing Arduino",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4, pp.23-32, 2014. 

  14. KyuHeon Shim, "A Curriculum for Improving Computational Thinking Ability Utilizing Android and Arduino",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ol. 17. No. 1, pp.167-172 2013. 

  15. http://www.kedi.r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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