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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물동기에 따른 모바일 메신저 디지털 쿠폰 선물 증여 모형
Digital Coupon Gift-giving Model through Gift-Giving Motiv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105 - 110  

정종덕 (동서대학교 경영학부) ,  여현진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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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의 91%가 장소를 불문하고 인터넷을 주된 목적을 채팅과 메신저로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음성/영상통화의 점유율을 앞지르고 있다. 이는 특히 10대에서 30대사이의 젊은 연령층에서 확연히 나타나고 있는 현상으로써, 모바일 메신저를 이용한 쇼핑으로 연결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모바일 환경하에서 메신저 사용자가 전통적인 사회적 행위인 선물의 증여를 메신저의 디지털 쿠폰을 사용하여 전달하는 행위의 동기를 찾고, 동기에 따른 구매의도기술수용모형의 두 가지 요인인 유용성과 용이성이 어떠한 매개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모바일 디지털쿠폰을 통해 선물을 증여하는 사용자는 경험적, 의무적, 실용적인 동기 모두 구매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선물의 유용성 보다는 용이성이 모바일 디지털쿠폰을 통해 선물을 하는 매개변수로써 매개효과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모바일을 통해 디지털 쿠폰을 선물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기존의 오프라인 선물과 같은 동기로 접근하나, 기술로 인해 선물이 쉬워짐으로써 더 강한 구매의도를 가지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a smart phone has been popular, 91% of the internet users are utilizing the technology in all places for chatting and messenger which overtake share of voice and visual call utilization. The phenomenon is remarkable to young generations between teenager and thirties, which leads to mobile m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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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위와 같은 사실들을 통해, 기존의 오프라인 선물동기와 메신저 모바일 쿠폰을 통한 선물 동기의 차이점과 기술의 용이성과 유용성 측면이 차이를 가지는 가를 검증하였다. 이를 통해 메신저 모바일 쿠폰 제공자는 의무적 태도 동기를 가진 선물 증여자의 경우가 디지털 쿠폰을 사용할 확률이 높다는 가정아래 관련된 선물 종류 및 가격을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 3]과 같이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형에서는 모바일 쿠폰 선물에 있어 세 가지 선물 동기 가설을 증명하고, 지각된 용이성과 유용성이 각 가설에 미치는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자들이 선물로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파악하기 위하여 선물증여 동기(Gift Giving Motivation)에 대한 이론을 선행 연구하였다. 동기(Motivation)이란 ‘인간의 행동을 야기하고, 직접적 영향을 주고, 통합시키는 내면적 요인’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8], 실용적(Utilitarian)동기와 쾌락적(Hedonic)동기로 나눌 수 있다[9].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모바일 쿠폰을 자신을 위해 구매하는 행위가 아닌 타인에게 선물하는 기능에 중점을 두고, 기존에 사회학에서 일컫는 선물의 동기가 실제 모바일 쿠폰을 선물하는 행위에도 동일하게 작용하는지, 또한 이러한 모바일을 통한 선물증여 행위가 기술수용관점의 기술의 용이성과 유용성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이는 모바일 쿠폰 사용자가 실제 선물을 주고자 하는 동기가 유발되더라도 ‘모바일 쿠폰’이라는 기술 자체가 자신에게 얼마나 쉽게 인지되는지, 혹은 유용하게 인지되는지에 따라 모바일 쿠폰을 통한 선물을 할지에 대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변수로써 TAM모형의 두 가지 요인을 사용하고자 함이다.

가설 설정

  • 가설1,2,3: 경험적 태도는 모바일 쿠폰 선물의도(1)와 유용성(2)과 용이성(3)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10: 지각된 유용성은 모바일 쿠폰 선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11: 지각된 용이성은 모바일 쿠폰 선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4,5,6: 의무적 태도는 모바일 쿠폰 선물의도(4)와 유용성(5)과 용이성(6)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 가설7,8,9: 실용적 태도는 모바일 쿠폰 선물의도(7)와 유용성(8)과 용이성(9)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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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모바일 쿠폰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의 급격한 증가와 특히 채팅과 메신저사용의 증가를 통해 메신저를 통해 구입하는 모바일 쿠폰(Mobile Coupon)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3]. 모바일 쿠폰(Mobile Coupon)이란 이동전화를 통해 전달되는 전자 티켓 (Electronic Ticket)으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할인이나 지불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4]. 2011년 기준 한국의 모바일 쿠폰 시장은 890억 원 규모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통해 그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3].
모바일 쿠폰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인가? 특히 이런 현상은 10~30대의 젊은 계층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스마트폰 이용자의 60%가량이 스마트폰을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바일 쇼핑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러한 모바일 인터넷 사용률의 급격한 증가와 특히 채팅과 메신저사용의 증가를 통해 메신저를 통해 구입하는 모바일 쿠폰(Mobile Coupon) 시장 역시 빠른 속도로 성장하였다[3]. 모바일 쿠폰(Mobile Coupon)이란 이동전화를 통해 전달되는 전자 티켓 (Electronic Ticket)으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할인이나 지불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4].
모바일 쿠폰 시장 현황은 어떠한가? 모바일 쿠폰(Mobile Coupon)이란 이동전화를 통해 전달되는 전자 티켓 (Electronic Ticket)으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할인이나 지불의 수단으로 사용되는 것을 의미한다[4]. 2011년 기준 한국의 모바일 쿠폰 시장은 890억 원 규모로써 지속적인 성장을 이루고 있으며, 한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통해 그 규모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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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urvey on the Mobile Internet Usage", 2013. 

  2. Korea Internet & Security Agency, "Survey on the Smart Phone Usage", 2012. 

  3. Korea Telecom Economics and Management Laboratory, "Evolution of Mobile Coupon", 2012. 

  4. Mobile Marketing Association, "Introduction to Mobile Coupons", 2007. 

  5. B. Russel, "It's the Thought That Counts: A Signed Digraph Analysis of Gift-Giv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55-162, 3. DEC, 1976 

  6. S. John and M. A. McGrath, "Gift Giving in Anthropological Perspectiv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pp. 157-167, 10. SEP, 1983. 

  7. F.W. Mary, "Three Motivations for Interpersonal Gft Giving: Experiental, Obligated and Practical Motivations", Advanced in Consumer Research, Vol. 20, pp. 520-526, 1993. 

  8. E.J. Murray, "Motivation and Emotion", Englewood Cliffs, N.J:Prentice-Hall, Inc., 1964. 

  9. M.R. Solomon, "Consumer Behavior: Having, Being and Buying", Boson, M.A: Allyn and Bacon, 1992. 

  10. F.W. Mary, "Three Motivations for Interpersonal Gift Giving: Experiential, Obligated and Practical Motivations",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 20, pp. 520-526, 1993. 

  11. F.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1989. 

  12. V. Venkatesh, M.G. Morris, and F.D. Davis,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toward a unified view", MIS Quarterly, Vol. 27, No. 3, pp. 425-478, 2003. 

  13. V. Venkatesh, F.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2000. 

  14. G.D. Karahann.E,, and D.W. Straub, "Trust and TAM in Online shopping: An Integrated Model", MIS Quarterly, Vol. 27, No. 1, pp. 51-90,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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