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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247 - 253
문성현 (백석대학교 경상학부)
본 연구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암검진 사업의 수검율에 영향을 주는 정책적 요인에 대한 융합연구를 통해 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첫째로 국민건강보험제도의 보험자가 단일보험자일 경우 통합적인 암검진 사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검진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로 암과 같은 중증질병에 걸렸을 때 예상되는 의료비 부담이 높으면 경제적 인센티브가 작동하게 되어 검진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일본의 경우에는 건강보험에서 보장하지 않는 비급여항목이 거의 없고 본인부담상한제 등이 잘 정비되어 있어 중증질환이라도 의료비부담이 낮기 때문에 암검진의 수검율이 개선되지 않는 측면이 있다. 일본은 건강보험제도의 보장성 강화가 암검진에 대한 경제적 인센티브를 약화시키는 정책적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convergence study was to analysis the current status of the cancer screening and background healthcare systems in Korea and Japan. First, Cancer Screening Program is coordinated well with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NHIS) under a unified insurer system in Korea. But in Ja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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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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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도 국민건강보험의 암 진료환자의 숫자 및 암 치료에 소요된 진료비, 그리고 보험급여 부담액은 무엇인가? | 2012년도 국민건강보험의 암 진료환자는 995,644명으로 암 치료에 소요된 진료비는 선택진료, 초음파 병실차액 등의 비보험 급여부분을 제외하고도 총 4조 978억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3조 874억(92.9%)는 국민건강보험에서 보험급여로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암검진 사업을 실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의학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암 발생인구의 30%는 암을 조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가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고, 특히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높은 위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경부암의 경우에는 조기치료를 할 경우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다. 따라서 조기발견을 통해 암의 치료와 사망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1]. | |
국민건강보험제도의 한국과 일본의 운영의 특징은 무엇인가? | 특히 한국과 일본은 유사한 국민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하고 있고, 국가적 차원의 암검진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 암검진 사업의 수검율에 있어서는 커다란 격차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일본과 비교했을 때 높은 수검율을 나타내고 있는데 이러한 격차가 발생하는 정책적 요인을 분석하여 향후 보다 효과적인 암검진 사업의 정책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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