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factors influencing compliance with the national cancer screening program in middle-aged men. Methods :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8, to October 31, 2015. Total subjects were 615 middle-aged men living in Busan. Results : The Rate of complia...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factors influencing compliance with the national cancer screening program in middle-aged men. Methods :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8, to October 31, 2015. Total subjects were 615 middle-aged men living in Busan. Results : The Rate of compliance with the NCSP(National Cancer Screening Program) for middle-aged men was 52.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mpliance with the NCSP for the following barrier of exam(${\chi}^2=7.327$, p=.007), self-efficacy(${\chi}^2=23.074$, p<.001), age(${\chi}^2=38.823$, p<.001), marital status(${\chi}^2=19.012$, p<.001), cancer diagnosis in family(${\chi}^2=7.615$, p=.006), smoking(${\chi}^2=9.012$, p=.011), drinking(${\chi}^2=7.073$, p=.008), exercise(${\chi}^2=14.615$, <.001). Factors influencing the rate of compliance for the NCSP in middle-aged men were self-efficacy, age, marital status, exercise, and cancer diagnosis in family. Conclusion: To increase the rate of compliance to the NCSP in middle-aged men it is necessary to elevate the self-efficacy. Additional more positive support needed in men who are younger have no cancer diagnosis in their family are smokers and not m married encourage and improvve paticipation in the examination.
Objectives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factors influencing compliance with the national cancer screening program in middle-aged men. Methods :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July 28, to October 31, 2015. Total subjects were 615 middle-aged men living in Busan. Results : The Rate of compliance with the NCSP(National Cancer Screening Program) for middle-aged men was 52.2%.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compliance with the NCSP for the following barrier of exam(${\chi}^2=7.327$, p=.007), self-efficacy(${\chi}^2=23.074$, p<.001), age(${\chi}^2=38.823$, p<.001), marital status(${\chi}^2=19.012$, p<.001), cancer diagnosis in family(${\chi}^2=7.615$, p=.006), smoking(${\chi}^2=9.012$, p=.011), drinking(${\chi}^2=7.073$, p=.008), exercise(${\chi}^2=14.615$, <.001). Factors influencing the rate of compliance for the NCSP in middle-aged men were self-efficacy, age, marital status, exercise, and cancer diagnosis in family. Conclusion: To increase the rate of compliance to the NCSP in middle-aged men it is necessary to elevate the self-efficacy. Additional more positive support needed in men who are younger have no cancer diagnosis in their family are smokers and not m married encourage and improvve paticipation in the exam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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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일반건강검진은 직장보험가입자인 경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검진을 받지 않을 경우 사업주에게 과태료가 부과되는 강제성이 있지만 국가 암검진은 수검대상자의 수검 의지 에 따라 검진을 받기 때문에 예방과 조기 검진이 중요한데도 불구하고 수검율이 낮은 편이다. 따라서 강제성이 없는 국가 암검진 수검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와 암검진 사업에 대한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 결과 국가암 수검 관련요인은 자기효능감, 나이, 가족 중 암 발생 여부, 흡연, 결혼 상태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년남성의 국가암 조기검진수검 관련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수검이란 검사를 받는 것을 말하며[22], 국가 암검진 수검이란 질병이 있기 전에 국가 암검진을 받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자가 1문항의 질문으로 국가 암검진을 받은 여부를 말한다.
그런데 연구대상에 있어서는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였거나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대부분이었고 의료행위 추구와 건강관리에서 취약한 특성을 보이는 중년남성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는 드문 상태였다. 이에 본 연구는 중년남성의 국가암 검진 관련요인을 조사하여 국가암 조기발견 수검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기여하고자 이루어졌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로,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여부 1개 문항, 제 특성 10개 문항(인구사회학적 6개 문항, 건강관련 행태 4개 문항), 암검진 신념 측정도구 22개 문항 및 자기효능감 측정도구 10개 문항 등 총 43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하위영역은 민감성, 심각성, 유익성 및 장애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An[9]이 국가암 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구성한 22개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B광역시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서 승인(KU IRB 2016-17)을 받았다. 2015년 7월 28일부터 10월 31일까지 B광역시에 거주하는 중년 남성 중 연구 목적과 수집된 자료는 오직 학술적인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개인적인 정보 자료는 통계처리 됨을 밝히고 이에 동의 한 중년 남성을 연구대상자로 선정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1개 광역시에 소재하는 회사, 교회, 마트에 출입하는 40~65세 미만의 중년남성 중에서 편의표집 하였으며, 본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이해하고, 연구에 동참하기를 서면으로 동의한 자로 하였다. 표본의 크기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및 암 관련 상황요인에 따른 ‘주위 암환자 경험’이 있는 검진군이 32.
2로 하여 필요한 최소 표본수는 한 군당 307명으로 최소 표본수는 614명이었다. 이에 설문지의 배부는 탈락율 10% 정도를 고려하여 680에게 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자료를 제외한 615부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1) 대상자의 제 특성(인구사회학적, 건강관련 행태)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2) 대상자의 국가 암검진 수검율은 빈도와 백분율로 분석하였다.
3) 대상자의 암 검진 신념 정도에 따른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χ²-test로 분석하였다.
4) 대상자의 자기효능감 정도에 따른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χ²-test로 분석하였다.
5) 대상자의 제 특성(인구사회학적, 건강관련 행태, 암 위험도 관련요인)에 따른 수검여부의 관계는 χ² –test로 분석하였다.
6) 국가 암검진 수검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중 로지스틱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암검진 자기효능감 측정도구는 Kye et al.[21]이 구성한 암검진 자기효능감 측정 도구를 이용 하였다. 본 도구는 10개 문항의 Likert 5점 척도로 ‘전혀 아니다’ 1점에서‘매우 그렇다’ 점까지로, 점수가 높을수록 암검진을 받을 수 있는 자신에 대한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암검진 신념 측정도구는 An[9]의 암검진 신념 측정도구를 이용하였다. 본 도구는 ‘암에 대한 감수성’ 4개 문항, ‘암에 대한 심각성’ 5개 문항과 ‘암검진 수검에 대한 유익성 5개 문항, ‘암검진 수검에 대한 장애 8개 문항 등 총 22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이러한 결과는 암검진 수검율이 학력, 결혼상태, 운동여부, 암검진 장애, 자기효능감, 직계가족 암진단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9]와 유사하였다. 결혼상태가 기혼인 군이 미혼인 군이거나 기타인 군보다 국가암 수검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 암검진 수검율이 높았다는 결과 [6][7]와 유사하였다.
따라서 강제성이 없는 국가 암검진 수검을 높이는 방안에 대한 연구와 암검진 사업에 대한 홍보 프로그램의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그 결과 국가암 수검 관련요인은 자기효능감, 나이, 가족 중 암 발생 여부, 흡연, 결혼 상태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년 남성들의 암예방 교육프로그램이나 상담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일반 검진 대상자가 예방적 행위인 국가암검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할수 있는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필요성이 있다.
넷째, 대상자의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연령이 55-60세 미만 군이 60-65세 미만 군보다, 결혼 상태가 기혼인 군이 미혼인 군보다, 가족 중 암환 자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흡연을 안하는 군이 흡연을 하는 군보다, 음주를 하지않는 군이 음주를 하는 군보다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이 통계학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암검진 수검율이 학력, 결혼상태, 운동여부, 암검진 장애, 자기효능감, 직계가족 암진단 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는 결과[9]와 유사하였다.
다섯째, 중년남성의 국가암수검 관련요인은 자기효능감, 나이, 결혼상태, 운동여부, 직계가족 중암 발생 여부로 나타났다. 즉 중년남성의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자기효능감이 평균이상 군이 평균 미만 군보다 1.
대상자의 건강신념 정도에 따른 국가암 조기검 진수검율은 암검진의 장애성 정도(χ²=7.327, p=.007)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대상자의 국가암 조기검진관련요인에 대한 다중 로지분석 회귀분석에서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자기효능감이 평균이상 군이 평균미만 군보다 1.799배, 나이가 55세 이상 군이 55세 미만 군보다 2.912배, 결혼상태가 기혼이거나 기타의 군이 미혼인 군보다 3.317배, 운동을 하는 경우가 전혀 안하는 경우보다 2.114배 직계가족 중 암 발생이 있는 군이 없는 군보다 1.754배로 나타났다[Table 6].
대상자의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국가암 검진을 수검하였다가 321명(52.2%), 수검하지 않음이 234명(47.8%)로 수검함이 약간 더 많았다[Table 2].
대상자의 암에 대한 민감성 정도(χ²=0.830, p=.362), 암에 대한 심각성 정도(χ²=0.021, p=.886) 및 암검진의 유익성 정도(χ²=2.375, p=.123)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3].
둘째, 중년남성의 암 검진 신념정도에 따른 국가암 조기검진 수검율은 암에 대한 민감성 정도, 암에 대한 심각성 정도 및 암 검진의 유익성 정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며, 암검진의 장애성 정도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 암 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An[9]의 연구에서 건강신념의 하위영역인 지각된 민감성, 지각된 심각성, 지각된 유의성 및 지각된 장애성 정도 모두에서 검진자와 비검진자 사이에 차이가 나타난 결과와는 상이한 결과였다.
이러한 결과는 암 병력이나 암 가족력이 있는 경우가 암 검진 수검율이 높았다는 결과[6][7]와 유사하였는데, 이는 암의 경우 가족적인 경향이 많고 또한 가족 중에서 암 진단을 받음으로 인해 암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져 암 검진 수검의 필요 성을 느끼게 되는 데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본 연구에서 음주를 하지않는 군이 음주를 하는 군보다 국가암 수검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음주를 하지않는 군이 음주를 하는 군보다 암검진을 받는 경향이 있다는 결과[6]와 유사하였다.
셋째, 중년남성의 자기효능감이 평균이상인 군이 평균이하인 군보다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 암검진 대상자를 대상으로 한 An[9]의 연구에서 검진자가 비검진자보다 자기효능감 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유사하였다.
001). 즉 자기효능감이 평균 이상인 군(수검율=61.0%)이 평균이하인 군 (수검율=41.6%)보다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이 유의하게 높았다[Table 4].
다섯째, 중년남성의 국가암수검 관련요인은 자기효능감, 나이, 결혼상태, 운동여부, 직계가족 중암 발생 여부로 나타났다. 즉 중년남성의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은 자기효능감이 평균이상 군이 평균 미만 군보다 1.799배, 나이가 55세 이상 군이 55세 미만 군보다 2.912배, 결혼상태가 기혼 이거나 기타의 군이 미혼인 군보다 3.317배, 운동을 하는 경우가 전혀 안하는 경우보다 2.114배 직계가족중 암 발생이 있는 군이 없는 군보다 1.754배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국가 건강검진과 민간 건강 검진을 포함하여 건강검진 수검의도 관련요인의 연구에서 연령, 거주지역, 직업, 건강관심도, 식이, 행동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동 통제, 건강검진 경험으로 나타난 Tae[24]의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001)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연령이 55-60세 미만 군과 60-65세 미만 군보다, 결혼상태가 기혼인 군이 미혼인 군이나 기타인 군보다, 가족 중 암환자가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보다, 흡연을 안하는 군이 다른 군보다, 음주를 하지 않는 군이 다른 군보다 국가암 조기검진수검율이 유의하게 높았다[Table 5].
첫째, 중년남성의 국가암 검진수검율은 수검하였다가 321명(52.2%), 수검안함이 234명(47.8%)으로 수검함이 약간 더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한 An[9]의 연구에서 국가암 조기 검진 수검율이 59.
후속연구
이상의 고찰을 통하여 중년남성의 국가암 검진 수검률을 높이기 위하여 검진행동에 불리한 특성을 고려한 개별적 국가암 검진 홍보 전략이 요구된다고 사료된다.
이는 남성은 여성에 비해 자기를 잘 알지도 못함에도 불구하고 건강문제에 적절히 관리하지 못한다[5]는 보고를 지지한다. 중년 남성을 위한 국가암 조기검진수검률을 높이기 위한 행동유도는 설득적인 메시지 개발도 중요하지만 남성의 특성을 고려하면서도 학력이나 연령 등을 반영한 최적의 홍보 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자료를 지속적으로 축적해 나가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암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의 1~3차 예방은 무엇인가?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4명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여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이며, 매년약 14만명의 암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6만 5천명 정도가 사망한다[1]. 이러한 암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에서 발암물질 노출을 최소화하는 1차 예방과 암을 조기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2차 예방 및 암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킬수 있는 3차 예방이 중요한 사항이 된다[2]. 세계 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는 암의 조기 발견으로 암 발생 인구의 1/3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므로 각 국가별 사회, 경제 및 문화적 상황에 맞추어 국가적인 암 관리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3].
우리나라 암으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우리나라 전체 사망자 중 4명중 1명이 암으로 사망하여 암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이며, 매년약 14만명의 암환자가 새로 발생하고 6만 5천명 정도가 사망한다[1]. 이러한 암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에서 발암물질 노출을 최소화하는 1차 예방과 암을 조기 발견하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2차 예방 및 암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감소시킬수 있는 3차 예방이 중요한 사항이 된다[2].
우리나라에서 수행중인 국가적인 암 관리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차원의 효과적인 암 관리 방안으로 ‘제1기 암 정복 10개년 계획 (1996~2005년’)에 이어 ‘제2기 암 정복 10개년 계획 (2006~2015년)’을 수행하고 있다. 그 중 암에 대한 국가 조기 검진체계를 구축하고자 국가암 조기검 진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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