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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검진이용자의 재검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Rescreening for Using the Private Health Screening Program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383 - 396  

박일수 (위덕대학교 보건학과) ,  김유미 (상지대학교 의료경영학과) ,  강성홍 (인제대학교 보건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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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검진 전문센터를 이용하는 민간검진자의 재검진 요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국 7개 지역에 건강검진센터를 두고 있는 검진전문기관의 2008년도 70,250명을 대상으로 2012년까지 검진기관을 재방문한 요인을 분석하였다. 재검진 요인 분석을 위해 사용된 변수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유병 및 과거력, 신체계측, 생화학적 검사, 건강실천행태 등으로 교차분석 및 음이항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19.2%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매년 건강검진을 받았으며, 남성(exp(${\beta}$)=1.08), 30-40대(exp(${\beta}$)=1.09~1.18), 대구(exp(${\beta}$)=1.78), 광주(exp(${\beta}$)=1.57), 전남(exp(${\beta}$)=1.47), 경남(exp(${\beta}$)=1.52) 지역의 재수검 확률이 높았고, 과체중(exp(${\beta}$)=1.04) 및 고혈압 전단계인 사람(exp(${\beta}$)=1.06), 적정 음주(exp(${\beta}$)=1.17~1.21), 비흡연(exp(${\beta}$)=1.02), 낮은 스트레스(exp(${\beta}$)=1.02~1.06) 등 건강위험 요인을 관리하고 적정운동(exp(${\beta}$)=1.05~1.07) 등의 건강실천을 행하는 사람의 재수검 확률이 높았다. 검진전문기관은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CRM 수행 전략을 세우는 등 기관운영의 활성방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dentify factors related to rescreening the private health screening center. Data from private health screening center with seven district centers were analyzed. The number of subjects was 70,250 from 2008 through 2015. Socio-demographic characteristics, morbidity, history, phys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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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다기관, 다년간의 민간검진 자료를 이용한 민간검진 이용자의 재검진 요인 분석을 통해 시장세분화와 맞춤형 고객 마케팅을 위한 고객관계관리 의 기초자료를 산출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 검진전문기관에서 2008년 건강검진 받은 70,250명을 표본으로 추출하여, 이들에 대해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192,937건의 검진결과 자료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건강검진센터에서 민간검진자의 재검진 결정요인을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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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강검진의 목적은? 건강검진의 궁극적인 목적은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함으로써 유병률 및 사망률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연유로 우리나라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의 건강검진 프로그램이 존재하며 검진주체에 따라 크게 국가건강검진과 민간건강검진으로 분류한다.
CRM이란? 이렇게 기존고객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에 대해 구축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야하며, 이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이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이다. CRM이란 기업의 궁극적인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전제 하에 고객에 대한 정확한 파악, 고객과의 최적 채널 구축 등 고객과의 관계관리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기법으로,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건강검진센터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병원 건강검진센터 이용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다양하게 세분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짐에 따라 CRM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6].
고객관계관리의 장점은? 이렇게 기존고객을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대상자에 대해 구축된 자료를 효율적으로 이용하여야하며, 이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마케팅 방법이 고객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CRM)이다. CRM이란 기업의 궁극적인 가치가 고객으로부터 발생한다는 전제 하에 고객에 대한 정확한 파악, 고객과의 최적 채널 구축 등 고객과의 관계관리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기법으로, 선별된 고객으로부터 수익을 창출하고 장기적인 고객관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건강검진센터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면서 이러한 경쟁 환경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병원 건강검진센터 이용 고객의 요구를 분석하고 다양하게 세분화된 고객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더욱 더 중요해짐에 따라 CRM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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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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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Y. M. Kim, J. H. Park, W. J. Kim, Analysis of utilization characteristics, health behaviors and health management level of participants in private health examination in a general hospital.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 pp. 301-303,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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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S. W. Kang, C. H. You, Y. D. Kwon, The Determinants of the use of opportunistic screening programs in Korea. J Prev Med Public Health, Vol. 42, No. 3, pp. 177-182, 2009. 

  6. W. N. Choi, J. Y. Park, K. J. Kim, I. Y. Choi, Successful use of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system in hospital healthcare centers. J Korean Med Assoc, Vol. 55, No. 8, pp. 748-756, 2012. 

  7. Soo-Youn Lee, A Study on the Examination Inform System for the CRM using Mobile System. MPH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ealth Science and Management, Yonsei Universit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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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an-Suk Kim, A Study on the Efficient Policy of Health Examination based on Comparing Private Health Sector with Public Health Sector. Ph.D. dissertation, Kyunghee University, 2010. 

  10. E. S. Ku, H. Y. Kim, Y. S. Suh, D. H. Shin, H. Y. Cho, M. K. Kang, H. G. Bae., An Investigation of the use of a General Health Examination Center. J Korean Acad Fam Med., Vol 12, No. 7, pp. 52-62. 1991. 

  11. M. H. Sung,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s Seeking Comprehensive Health Check-ups. J Nurs Acad Soc., Vol 27, No. 3, pp. 563-576, 1997. 

  12. S. A. Lee, K. S. Choi, S. Y. Hwang, J. Y. Lee, E. C. Park, K. J. Lee, W. C. Lee, K. Y. Yoo, H. R. Shin, The Effect of Socioeconomic Factors on Health Screening in Korea: the 2001 Koran National Examination Health and Nutrition Surveys (KNHANES).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ancer prevention, Vol. 9, No. 3, pp. 188-198,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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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J. H. Park, J. S. Lee, J. Y. Lee, J. Y. Hong, S. Y. Kim, S. O. Kim, B. H. Cho, Y. I. Kim, Y. S. Shin, Y. Kim. Factors affecting national health insurance mass screening participation in the disabled. J Prev Med Public Health, Vol. 39, No. 6, pp. 511-519, 2006. 

  15. E. J. Chun, S. N. Jang, S. I. Cho, Y. T. Cho, O. R. M, Disparities in participation in health examination by socio-economic position among adult Seoul residents. J Prev Med Public Health, Vol. 40, No. 5, pp. 345-35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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