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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하이패스 운용가용도를 이용한 부품의 교체 추정 모델
An Estimation Model for the Replacement Parts based on the Operational Availability of Hi-Pass System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6 no.6, 2015년, pp.285 - 291  

황의덕 (공주대학교 컴퓨터과학과) ,  허서정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창석 (공주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손동철 (백석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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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TCS(Toll Collection System: 요금 징수 시스템), 하이패스(Hi-Pass: 통행료 전자 지불 시스템)등의 고속도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설비들은 단순한 이력관리 및 수동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져 고장관련 DB가 부족하여 시설물의 통합운영관리 활용을 최대화 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부품의 교체시기가 없어 고장 발생 시마다 부품을 교체하다 보니 고장건수 증가 및 수리시간이 증가하며, 매번 교체 할 때마다 서비스가 중단되는 문제 점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ITS 시설물의 고장이력을 사전에 관리하여 예방적 유지관리를 하려한다. 따라서 하이패스 시설물의 고장이력을 신뢰성 이론에 기반을 두고 체계적인 통계분석을 통해 시스템의 신뢰도인 운용가용도를 산출한다. 교체시기 산정을 통해 고장건수 및 시간이 감소하며 예비품 수량을 확보하여 예산 비용을 줄일 수 있고, 부품의 관리계획을 수립하여 지속적인 예방적 유지관리를 통해 시스템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품질을 항시 가용한 상태인 무 중단 운용상태를 지향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TMS, TCS, ITS equipment such as high-pass highway are just a situation that does not lack traceability and passive surveillance is related to fault DB has so far consisted of an integrated operations management to maximize utilization of the facility. In addition, there is no replacement parts are ...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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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시설물에 문제가 발생하면 유지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현장 점검 수행하고 장비 또는 부품의 정비로 장비 재가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대응에 대한 조치를 단순한 DB(Data Base)를 구축하여 시설물 이력관리를 하므로 이에 대한 수긍과 조치에서 업무가 종료되는 일회성 유지관리 업무로 이루어져 비효율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는 여러 가지 고속도로 ITS 시설물 중 하이패스의 운용가용도를 산출한다. 산출된 가용도를 가지고 부품의 신뢰성분석에 적용하여 부품의 수명주기를 찾아내고 2009년부터 시설물 고장이력관리 DB를 이용하여 와이블(Weibull) 함수에 대입하므로 부품교체 시점을 예측하여 최적의 부품교체 주기를 결정하는 방법 찾아 효율적인 부품 교체 시기 선택과 무중단 운영상태를 지향할 수 있도록 예방적 유지관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여러 가지 고속도로 ITS 시설물 중 하이패스의 운용가용도를 산출한다. 산출된 가용도를 가지고 부품의 신뢰성분석에 적용하여 부품의 수명주기를 찾아내고 2009년부터 시설물 고장이력관리 DB를 이용하여 와이블(Weibull) 함수에 대입하므로 부품교체 시점을 예측하여 최적의 부품교체 주기를 결정하는 방법 찾아 효율적인 부품 교체 시기 선택과 무중단 운영상태를 지향할 수 있도록 예방적 유지관리를 하는 것이 목적이다.
  • 본 연구를 통해 부품의 교체주기를 관리하고 교체 주기 관련 계획을 수립 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예방적 유지관리를 통해 시스템의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고 항상 일정수준 이상으로 시스템을 유지하여 가동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하이패스 시스템의 안정성 및 신뢰성 향상을 위한 부품의 교체주기나 유지보수 및 점검 등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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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도로 ITS 설비로 무엇이 있는가? 현재 FTMS(Freeway Traffic Management System: 고속도로 교통관리 시스템), TCS(Toll Collection System: 요금 징수 시스템), 하이패스(Hi-Pass: 통행료 전자 지불 시스템)등의 고속도로 ITS(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 설비들은 단순한 이력관리 및 수동적인 사후관리가 이루어져 고장관련 DB가 부족하여 시설물의 통합운영관리 활용을 최대화 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부품의 교체시기가 없어 고장 발생 시마다 부품을 교체하다 보니 고장건수 증가 및 수리시간이 증가하며, 매번 교체 할 때마다 서비스가 중단되는 문제 점이 발생한다.
현재 고속도로에서 운영되는 대부 분의 시스템들의 관리실태는 어떠한가? 현재 하이패스를 포함한 고속도로에서 운영되는 대부 분의 시스템들은 사용연수 증가와 노후화로 인해 고장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최초 설계 개념에 합당한 최적 성능의 운영을 위해서는 신속한 사후 유지관리 뿐 아니라 예방적 사전 유지관리 또한 필요하다.
고속도로 시설물에 대해 DB(Data Base)를 구축하여 이력관리를 하는 행위의 목적은 무엇인가? 시설물에 문제가 발생하면 유지관리 담당자에게 연락 하여 현장 점검 수행하고 장비 또는 부품의 정비로 장비 재가동에 필요한 최소한의 수리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대응에 대한 조치를 단순한 DB(Data Base)를 구축 하여 시설물 이력관리를 하므로 이에 대한 수긍과 조치 에서 업무가 종료되는 일회성 유지관리 업무로 이루어져 비효율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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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heonan-Nonsan Expressway, "ITS equipment maintenance services output statements", pp180-188.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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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Seosungeun, "Minitab reliability analysis (Revised)", eretech. 2015. 

  4. Jung-Mok Sohn, Chung-Moo Chang, You-Dong Won, "A case study of RAM Analysis Using field Data : Focusing on Korean Warship", JKCA. Vol. 12, No. 12, pp. 395-412, 2012. 

  5. kim Gwang Young, Chin Kyo Su, Ahn Chang Soon, "A Calcultion Method of Reliability Goal for the Vehice by OMS/MP", Korea Association of Defense Industry Studies, Vol. 16, No. 1, pp. 168-185, 2009. 

  6. Abernethy, R. B., "The New Weibull Handbook", 5th ed., Published by R. B. Abernethy. 2006. 

  7. Cheonan-Nonsan Expressway, "fault history data", 2009-2014. 

  8. Daehee Han, Chungwon Lee, "The Estimation of the Number of Spare Parts and the Changing Time about DSRC Road Side Equipment", The Korea institute of Inteligent Transport System, Vol. 6, No, 3. pp. 174-182, 2007. 

  9. Young-Hwa Song, Chungwon Lee, Eun-Young Kim, "MTBF estimation of ITS Field Equipments Using Pooled Process", Fall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of Inteligent Transport System, pp. 192-197, 2004. 

  10. Youngjun Lee, Myeong-sik Do, Jeingmin Kim, jeaseong Oh, "Appliications to failure data analysis and number of spare parts on VDS",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3. pp. 773-778, 201. 

  11. Jo Yoo-jung, park Chan-Hyun, Kim Do-Nyun, "A Study on the Preventive Maintenance of u-City Infrastructur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Vol. 15, No, 4. pp. 91-100, 2014. 

  12. Bain, L. J. and engelhardt, M., "introduction to Probability and Mathematical Statistics", 2nd ed., Duxbury Press, 1991. 

  13. Rausand, M., and Hoyland, A., "System reliability Theory : Models, Statistical Methods, and Applications", 2nd ed., John Wiley & Sons. 2004. 

  14. Rigdon, S. E. and Basu, A. P., "Statistical Methods for the Reliability of Repairable Systems", John Wiley & Sons. 2000. 

  15. Kim Gwang Young, Chin Kyo Su, Ahn Chang Soon, "A Calcultion Method of Reliability Goal for the Vehice by OMS/MP", Korea Association of Defense Industry Studies, Vol. 16, No. 1, pp. 168-185, 2009. 

  16. Seosungeun, Kim Hogyun, Kwon Hyeokmu, Cha Myeongsu, Yoon Wonyeong, Cha Jihwan, "Reliability Engineering", modification, Kyobo,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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