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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 서비스품질의 관계몰입과 고객충성도에 대한 영향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The Effect of TV Home Shopping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Fashio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9 no.6, 2015년, pp.899 - 909  

홍금희 (신라대학교 패션산업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V home shopping maintains annual growth in the midst of harsh competition by numerous fashion retail channels. This study investigated the dimensions of service quality of TV home shopping for fashion products as well as the effect of service quality on relationship commitment and customer loyal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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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오늘날 패션유통업체들 간의 경쟁은 더 이상 서비스의 차별화가 불가능할 만큼 치열해지고 특정 유통채널에 대한 소비자의 고객충성도를 기대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그러나 이런 와중에도 TV홈쇼핑은 매년 성장을 하고 있어 본 연구는 다양한 유통채널 속에서도 TV 홈쇼핑이 성장한 배경이 TV홈쇼핑이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을 통한 소비자의 관계몰입에 있다고 보고, 패션제품을 중심으로 TV홈쇼핑의 서비스품질과 관계몰입 및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6개월 동안 TV홈쇼핑을 통해 패션제품(잡화 포함)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20~4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설문지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TV홈쇼핑의 서비스품질과 관계몰입 및 충성도와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있다. TV홈쇼핑의 서비스품질이 높으면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하고자 하는 관계몰입이 높을 것이며, 관계몰입이 높으면 충성도도 높을 것이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서비스품질로 용어를 정리하고 다차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하위 차원으로는 가장 많이 언급된 편의성, 경제성, 오락성, 정보성(Kim, 2004; Lee, 2011; Ryou, 2009)을 설정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TV홈쇼핑이 여전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고 젊은 층의 유입이 높아진 배경이 TV홈쇼핑에서 제공하는 서비스품질을 통한 관계몰입에 있다고 보고, 20~40대 연령층을 대상으로 TV홈쇼핑 서비스품질과 관계 몰입 및 충성도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TV홈쇼핑에 대한 높은 관계몰입에 의한 충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에서 보듯이 서비스품질 관련 변수와 관계몰입의 관계가 명확하게 언급되지 않았으나, 대체적으로 TV홈쇼핑의 서비스품질이 관계결속이나 혹은 광고태도 및 상표태도, 그리고 만족도나 구매의도에 간접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TV홈쇼핑의 서비스품질이 높으면 TV홈쇼핑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관계몰입이 높을 것으로 보고 어떤 서비스품질 차원이 관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명확하게 규명하고자 한다.
  • TV홈쇼핑 고성장 전망의 배경으로 Kim(2013)은 인터넷 및 모바일과의 연계와 같은 다각화된 채널융합과 희소성을 추구하는 상품구축, 그리고 상황변화에 따른 유연한 상품편성을 들었다. 특히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모바일 쇼핑과의 연동은 집 밖에서도 언제 어디서든지 홈쇼핑 상품구매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그에 따라 홈쇼핑 업체들의 판로는 기존의 TV와 카탈로그 판매에서 인터넷쇼핑몰과 모바일부문으로 옮겨가게 되었고 그것은 곧 20~30대 젊은 층의 유입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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