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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과 서비스특성과 신뢰 및 고객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의 인과적 역할
Causal Role of Affective Commitment and Calculative Commitment in Explaining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Characteristics and Trust and Services Loyalty in Dental Service Sett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 2016년, pp.541 - 557  

최철재 (단국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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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개별성, 서비스 능력, 서비스 공감성 등 서비스특성이 신뢰, 감정적 몰입 및 계산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또한 신뢰,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고객 충성도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의 인과적 역할을 설명하는데 있다. 본 연구는 SPSS 20.0 및 AMOS 16.00 통계패키지를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분석으로 연구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서비스개별성은 감정적 몰입에 영향을 주었고, 서비스능력은 신뢰에 영향을 주었으며, 서비스공감성은 감정적 몰입 및 신뢰에 영향을 주었지만, 계산적 몰입은 어떠한 서비스특성에 영향을 받지 않았다. 둘째, 신뢰는 감정적 몰입에는 영향을 주지 않은 반면 계산적 몰입 및 고객 충성도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셋째, 감정적 몰입 및 계산적 몰입은 고객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치과서비스제공자는 이용자에게 서비스 능력과 공감성을 제시하여 신뢰를 높이고, 서비스 개별성과 공간성으로 감정적 몰입을 높이는 차별적 관계형성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신뢰가 형성된 고객은 직접적으로 고객충성도를 유도하거나 또는 다양한 혜택을 제시하여 간접적으로 고객충성도를 구축해야 하며, 감정적 애착이 높은 고객은 강력한 고객충성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적합한 마케팅전략을 제시해야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ies services characteristics such as service customization, service ability, service empathy impacts on trust, affective commitment and calculative commitment, and explains causal role of affective commitment and calculative commitment by verifies relationship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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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에서는 몰입을 단일차원으로 구성하여 관계형성 과정을 설명하였으므로 차별적 구성개념에 대한 검증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치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고객이 중요하게 고려하는 서비스 특성과 신뢰 및 고객충성도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과 계산적 몰입이 어떠한 인과적 역할을 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치과 의료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대상으로 서비스 개별성, 서비스 능력, 서비스 공감성 등 치과 의료기관 이용 고객이 지각한 서비스특성이 신뢰, 감정적 몰입 및 계산적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을 확인하고, 또한 관계형성 과정에서 신뢰와 함께 감정적 몰입, 계산적 몰입 두 가지 차원이 어떠한 인과관계를 형성하여 고객충성도를 구축하는가를 확인하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한다.

가설 설정

  • 가설10: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11: 감정적 몰입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12: 계산적 몰입은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1: 서비스개별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2: 서비스능력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3: 서비스공감성은 신뢰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4: 서비스개별성은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5: 서비스능력은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6: 서비스공감성은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7: 서비스능력은 계산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8: 신뢰는 감정적 몰입에 정(+)의 영향을 준다.
  • 가설9: 신뢰는 계산적 몰입에 부(-)의 영향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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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능력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2008)은 교환대상간 관계형성을 위해서는 상호 간 관계가치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선 개별 고객화를 설계해야 하여 서비스개별 화의 중요성을 설명하였다[7]. 서비스능력(service ability)은 서비스제공자가 서비스제공과 관련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의 소유를 소비자가 지각하는 정도를 말한다{4}. 선행연구에서도 서비스 제공시에 서비스에 대한 능력이나 역량을 작추지 않으면 고객에게 양질의 품질을 전달할 수 없기 때문에 고객은 서비스를 신뢰하지 않는다고 하였다[60].
서비스개별화란? 선행연구에서도 서비스능력이 개선되었을 때 소비자는 가치를 지각하고 만족하며 신뢰가 개선됨으로써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고 하였다[12]. 서비스개별화(service customization)는 기업에게는 다양한 방법으로 혜택을 주는 것을 말한다[13]. 자원의존이론(resource dependency theoty)에 따르면 관계대상 양자 간에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회수를 고려하지 않는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59].
자원의존이론에 따른 서비스개별화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원의존이론(resource dependency theoty)에 따르면 관계대상 양자 간에 밀접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회수를 고려하지 않는 투자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였다[59]. 이는 서비스제공자 혹은 서비스기업이 고객과의 밀접한 관계를 위해서 단기적 경제성의 고려 없이 개인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개별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양자 간의 밀접한 관계가 형성됨을 의미한다. Wong et 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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