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숲 체험활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the Need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189 - 5197  

강영식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숲 체험활동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도를 연구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광역시에 소재한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17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클리닝(data cleaning) 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8.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고,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현황은 빈도분석을,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는 빈도분석 및 분산분석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들의 숲 체험활동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인식 및 요구에서 숲 체험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의 적극적인 추천과 권장할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숲 체험 교육의 중요성과 유아교사들의 인식이 유아의 자연과 상호작용하면서 그 안에서 인간과 자연과 공존의 중요성을 깨닫고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데 숲 체험 교육이 그만큼 중요하고 유용함을 시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intended to look into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and needs for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achieve this, a survey was carried out to 170 early childhood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 care centers in Daejeon city. The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이들 교사가 느끼는 교사의 인식과 요구도를 살펴봄으로써 숲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과 보완 과제를 찾아 개선시키는 데 매우 유용한 연구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숲 체험 활동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및 요구도를 파악하여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을 갖는다.

가설 설정

  • 분석결과 먼저 전반적 효과 인식에 대해 ‘숲 체험 활동은 자연과 인간 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들에게 숲 체험 교육을 권유하는 이유는? 특히, 발달기 유아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사물을 바르게 인식하고, 환경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적 능력이 부족하여 이를 실천하는 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유아들의 올바른 자연환경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서는 환경교육을 자연 친화적인 교육으로 도심내 이론교육보다 자연과 함께하는 탐구·체험을 통해 익히는 숲 체험 교육을 권유하고 있다[2]. 이러한 자연 친화적 교육은 유아기부터 환경보전을 실천하는 것을 습관화하게 하는 데서 출발한다.
숲 체험 활동이란? 숲 체험 활동은 유아들이 자연 속에서 숲의 생태적 환경을 탐구하는 체험 학습의 장으로 환경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스스로 느끼고 깨달아 실천할 수 있게 하는 장소이다[1].
학자들이 취학 전이나 유치원 단계에서 자연 탐구와 체험 중심의 교육시킬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일상적 환경예방과 실천을 생활화하기 위한 숲 체험 교육은 자연 친화적인 장소에서 반복적인 교육이 제공될 때 효과가 극대화되기 때문에 탐구 중심의 환경 교육은 그만큼 유아교육에서 중요성을 갖는다[3,41]. 왜냐하면 유아기에 형성된 환경오염에 대한 예방이나 자연 친화적인 이해와 태도는 자연환경에 대한 반복적인 접촉과 이용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4]. 이러한 이유로 관련 학자들[5-6]도 환경오염예방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형성을 위해 취학 전이나 유치원 단계에서부터 가치 및 태도 육성을 위한 자연 탐구와 체험 중심의 교육을 시킬 것을 강조한다[3-5,42-4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4)

  1. J.W. Kim, Teaching.Learning Methods for Children. Seoul: Gongongchae, 2013. 

  2.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Curriculum of Kindergartens. Seoul: Mirae and Culture, 2008. 

  3. Y.R. Chae, S.H. Lim, Y.Y. Park, "The Effects of Dramatic Play Using Environmental-Fairy Tales on Young Children'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5 No.1, pp.351-369, 2011. 

  4. H.S. Ryu, K. H, Shin,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Using Ecological Fairy Tales on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Vol.14 No.4, pp. 189-208, 2010. 

  5. L.A. Lozzi, "What research says to the educator-part one: Environmental education and the affective domain", The Journal of Environmental Education, Vol.20 No.4, pp. 6-13, 1989. DOI: http://dx.doi.org/10.1080/00958964.1989.9943033 

  6. R. A. Wilson, "Kilmmer, S. J. & Knauerhase, V.Developing and environmental outdoor play space", Young Children, Vol.51 No.6, pp.56-61, 1996. 

  7. J.W. Kim, "The Use of Children's Literature for Research on Early Childhood Environment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24 No.6, pp.95-115, 2003. 

  8. S.M Lee, Impact of Natural-Objects Exploration Activities on the Nature-Friendly Attitude and Drawing Representation Skills of Preschoolers. MS Thesi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2012. 

  9. S.Y. Park, Influence of Children's Environmental Education Activities using Environmental Fairy Tales on Environment Friendly Attitudes and Environment Preservation Knowledge. M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isty of Education, 2012. 

  10. J.H, Shin, Impact of Eco-Art Education buy Eco-Picture Books on the Environmental Consercation and Nature-Friendly Attidue of Preschoolers. MS Thesis MS Thesis Incheon University, 2010. 

  11. S.H Park, H.S, Cho, "Effects of Nature-Friendly Education using Ecological Picture Books on the Child's Environment-Friendly Attitude and the Child's Social-Friendly Activ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2 No.5, pp.275-298, 2008. 

  12. H.S Yoon, Influence of teacher's questioning type to the scientific problem solving ability of child at growing vegetables in a small garden.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2. 

  13. J.H Kim, The effects of representation after gardening on children's scientific inquiry competences and attitudes. MS Thesis Gwangju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1. 

  14. I.S. Hwang, Influence of Backyard Gardening Activities based on Ecological Approach to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 and Pro-social Behavior. M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04. 

  15. O.J. Ji. "Understanding the ecological relationship of young children in the "cabbage in the garden" project: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bbage, cabbage caterpillar, and apantelesgolmenratus",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7 No.2, pp.123-146, 2008. 

  16. Y.J. Lee, The effect of Observation for Natural Things through walking activity on scientific Exploration ability of children. MS Thesis . Chung-Ang University, 2006. 

  17. K.H, Shin, "An Analysis on the Young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Environmental Preservation Knowledge, and Pro-environmental Behaviors",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 Review, Vol.1 No.2, pp. 143-160, 2009. 

  18. Y.J. Shin, The Influences of Natural Play in Outdoor on Children's Proenvironmental Attitudes and Prosocial Behavior.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2012. 

  19. K.H, Sho, The effect of a Nature Experience Activity Program on Chilren's Nature Friendly Attitude and Artistic Expression Ability. MS Thesis Yonsei University, 2007. 

  20. S.N, Jeong. Effect of drawing activity based on nature environment experience on young children's drawing expression. M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isty of Education, 2004. 

  21. A.S. Lee, Study for perception and need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on teacher training in ecological early childhood education & care.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5. 

  22. K.S. Min, A study on the understandings and needs of directors, teachers and parents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M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5. 

  23. J.Y. Lim, A Study on Parents' Perception of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and An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Using the National Objects. MS Thesis Hanyang University, 2007. 

  24. G.Y. Choi, The Effect of Nature-Friendly Education Program on Infants' Prosocial Behaviors and Parents' Awareness of it. Ph.D. Dissertation Kyungnam University, 2007. 

  25. H. J. Jang, The Forest Kindergarten. Seoul: Homi, 2010. 

  26. Y.K Kwon, Application of practical nutirition education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dietary habit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tudents. MS Thesis Korean National Univerisity, 2006. 

  27. T.J. Woo, E.S. Her, K.H. Lee, Effect-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Textbook and Teaching Manual in Elementary School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ol.12 No.3, pp.299-306, 2006. 

  28. J.W. Kim, Primary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rt museum-assisted preschool program: the case of Pusan,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7. 

  29. S.H. Shin,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integrative dietary education program for lower grade-elementary students. M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30. B.R. Shin, An Analysis of the Level of Satisfaction according to the Work Environment of the Children's Dance Teacher. MS Thesis The University of Suwon, 2011. 

  31. S.H. Kwon, Difference of Parents and Teachers' Recognition and Needs on Ecological Children Education. MS Thesis Kyungwoon University, 2005. 

  32. S.O. Kim, Understandings of Professors, Directors, and Teachers about Ecology 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MS Thesis Pusan national University, 2000. 

  33. K.S. Min, Study on the Understanding and Needs of Directors.Teachers and Parents for the Eco-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M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2005. 

  34. K.J. Park, The Study Recognition of Teacher and Parents. MS Thesis Kyungwon University, 2008. 

  35. G. B. Lim, N.H. Yoon,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Parents and on Effects of Eco centered early childhood education Program on Young children's Prosocial behavior",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11 No.2, pp. 83-112, 2006. 

  36. B.H. Oh, The Effectiveness of a Nature-oriented Early Childhood Program on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MS Thesis Woosuk University, 2000. 

  37. Y.N. Lee, An Effect of the Nature-friendly Educational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S Thesis Soongsil University, 2003. 

  38. D.G. Kim , H. J. Kim, "The Effects of Forest Experience Activities to the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Eco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4 No.1, pp. 57-78. 

  39. T.H. Kim, A Study of Teachers' Perception on Nature-Friendly Activitie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MS Thesis Kangnam Univeristy, 2008. 

  40. Y.H. Lee, A study on the recognition of parents and teachers of nature-oriented early childhood program. MS Thesis Sungsan Hyo University, 2003. 

  41. Yujung Yoon, Seongwon Park, "Exploratory Study on the Contents Design of Mobile Edutainment for Preschool Childre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2, No. 2, pp. 93-100, December (2012)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2.12.02 

  42. Soyeon Chung, Seon-Kyung Tae, "Foolish Character, Its Literary Educational Aspects and Meaning-focus on character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5, No. 3, pp. 207-216, June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6.11. 

  43. Woochun Jun,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s of ICT Education for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in Korea,"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5, No. 3, pp. 217-225, June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6.15. 

  44. Kim, Bog-Hee, Park, Soon-Gil, Lee, Jung-Hye, "A study on the multicultural understandings and efficacy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4 No. 2, pp. 293-302, December 2014.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4.12.1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