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연예술 연구동향에 관한 계량서지학적 분석 : 유아 연극 및 동극활동을 중심으로
Bibliometric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the performing arts : Focusing on early childhood play activities and drama activit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250 - 5259  

오선근 (중부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 연극 및 동극활동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에 관련해서 일정 기간 수행된 학문의 현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연구방법으로 계량서지학적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은 2015년 2월까지 발행한 연구들을 중심으로 분석(학위논문 65편, 학술지 15편으로 총 80편)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행연도에 따른 분석 결과 학위논문에서는 2009년도에 가장 많이 이루어졌으며, 학술지는 2008년도와 2013년도에 3편정도 이루어졌다. 둘째, 연구동향에서는 질적연구보다는 양적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양적연구 중 실험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셋째, 연구목표와 효과성 검증에서는 연구목표에서는 활동중심통합교육과정과 창의성에 관련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졌으며, 효과성 검증결과에서는 연구문제에 따라 전체적으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자료 분석방법에서는 양적분석방법에 따른 차이검증을 많이 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연구대상에서는 만 5세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 연극 및 동극활동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의 연구를 활성화시키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related to the performing arts with a focus on early childhood play and drama activities carried out studies to analyze the phenomenon of a certain period of time. We use bibliometric analysis as a research method and analyze researches(65 theses, 15 academic journals t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중본 연구에서는 “연극공연예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따라서 계량서지학적 방법을 통해 유아 연극공연예술학문의 속성 및 연구자의 연구 활동을 규명하여 전체적인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리고 발행연구, 연구동향, 연구목표, 자료 분석방법, 연구대상을 중심으로 객관적이고 정확한 데이터를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아 연극 및 동극활동을 중심으로 공연예술에 대해 시대의 흐름의 파악하고, 그 의미가 점차 중요하게 해석되는 학문적 관점에서 그 필요성을 인식하여 더 나아가 영유아를 위한 공연예술의 방향과 실천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발행연도에 따른 경향을 살펴보고자 학위논문과 학술지 논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하지만 이는 다른 활동의 선행연구에 비해 턱없이 부족하며 “그 이유는 무엇일까?” 에 대해 우리는 본 연구의 필요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가장 먼저 지금까지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극공연예술이 어떻게 이루어졌는지에 대한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현재, 유아를 대상으로 각각의 주제에 따라 이루어진 동향 분석 연구[5,19,21,33]은 현재 400편이 정도 이루어졌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연극이 성인연극과는 다르게 공연 외에 강조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연극은 공연을 준비하고 행하는 주체에 따라 성인연극과 유아연극으로 나눌 수 있다. 성인연극은 극형식 그대로 관객에게 전문 배우가 공연하는 것을 말하며, 유아연극은 교육이나 수업을 위해 준비 되는 것으로 공연자체보다는 교육적 효과를 강조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1]. 즉, 유아연극은 “유아들의 연극”이라는 시각해서 바라보아야 하며, 대상 차이일 뿐 연극과 같은 개념이다[11].
장르에 따라 공연예술은 대중과 무엇으로 소통하는가? 그리고 공연예술은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음악공연예술, 연극공연예술, 무용공연예술로 구분할 수있으며 이는 주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음악공연예술은 목소리와 악기로 연극공연예술은 몸짓과 행동으로 무용공연예술은 몸의 움직임으로 대중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즉, 장르에 따라 공연예술의 구성이 달라진다.
유아에게 동극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은 무엇이 있는가? 동극은 독자적인 아동문학의 한 장르로 아동의 심신의 발달을 위해 필요함을 강조하며[36], 유아에게 보다 교육적이고 의미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유아에게 동극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면을 두 가지로 나누어 보면 첫째,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탈피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여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는 등 공동생활에 필요한 사회성을 스스로 습득할 수 있다. 둘째, 친구들과 함께 함으로써 자기 인식 능력이 촉진될 뿐 아니라 타인에게 감정 이입을 잘 하고 동정심이 발달되며 적응능력과 융통성이 증진된다[35]. 즉, 동극은 사회적 역할을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더불어 또래 집단 내에서 사회적 역할을 규정하는 기능을 하고, 유아의 주변을 둘러싼 삶을 배우는데 있어서 적합한 교수-학습방법이다[2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0)

  1. Kim, Sun A.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effects of early childhood science drama program utilizing picture books. Dept. of the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12. 

  2. Kim, Seol Hee. A bibliometrical analysis on the research trend of performing arts management.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rts at Chung-Ang University, 2011. 

  3. Kim, Young Ok. Trends and Issues in Korean Early Childhood and Care Program. The Journal of Child Education. 18(3), 55-68. 2009. 

  4. Kim, Yong Sook &Sung, Young Ran &Yoo, Ji Eun. Infants Multi-cultural Education Research Trends -focused on KCI papers-.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403-422. 2015. 

  5. Kim, Eun Ah. Analysis of Trend in Early Childhood Music Education Studies. The Graduate School of Wonkwa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10. 

  6. Nam, Sung Hee &Chun Jong Ser. Analysis of Studies on Multicultural Programs for Children and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3), 129-158. 2013. 

  7. Library Research Center. Library Glossary. Library Institute Webzine ,37:1-2. 2009. 

  8. Min Ji He. The Influential Study of Young Children's Math Abilities and Motivation through Role Playing Activities using Math Storybook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Gyeongin National University. 2012. 

  9. Seo Hyun Ah &Kim Jung Ju. Analysis of Research Papers about Multi-culture Published in Domestic Journal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care education. 65. 59-78. 2010. 

  10. Song, Soon Im. (The) Influence of D.I.E with Picture Books on the Improvement of Creativity and Verbal Expression Ability in Early Childhoo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yungsung University. 2001. 

  11. Shin, Dong In &cho, Youn Ho. Research Trend of Korean Theatre Education -Focusing on Korean Theses and Dissertation-.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14(2), 1-18. 2014. 

  12. Yang, Seung Hee. The Effect of Dramatherapy Programs Using Picture Books on Young Children's Emotional-Intelligence- ocusing on Embodiment-Projection-Role Theory -. Graduate School of Alternative&Complementary Medicine Wonkwang University, Majorn Art Therap. 2010. 

  13. Yang, Young Ok. (The) Effects of Drama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reative Leadership.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5. 

  14. Oh, Ye Ja. (The) effect of dramatic play and role play on kindergarteners' moralistic inference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eimyung University. 1999. 

  15. Yu, Seung Hee. The Effects of the Global Leader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5 Year Old Children Cognition, Creativity and Leadership.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oongsil University, 2010. 

  16. Lee, Dae-Kyun?Back, Kyung-sun. An Analytical Study on Research Trends of Accredit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1(3), 293-307. 2007. 

  17. Lee, Mi Kyung. Integrated development program for the creative development (CR2011-04).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1. 

  18. Lee, Seon Mi. (The)effect of mathematical education activity through juvenile drama on children's acquisition and attitude of mathematical concept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03. 

  19. Rhee, Song He.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Papers on Math Educationfor Young Children: With a focus on dissertations published between 1996 and 2013.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Womans University. 2014. 

  20. Lee Su Yeon. Bibliometrical analysis on introduction of art management for musical and research trend. [1]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Arts at Chung-Ang University. 2011. 

  21. Lee Ho Young. An Analysis on the Current Research Trend in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nkuk University. 2010. 

  22. Lim, Min Hee. The Influence of Drama Activities Based on Balanced Linguistic Approach on the Development of Reading and Writing Skills of Children.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14. 

  23. Lim Sun Young. A Study on Market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Performing arts. Graduate School of Arts Management ChuGye University for the Arts. 2010. 

  24. Im, Ja Young. Effect of Creative Drama on a Child's language expression abillity, drawing expression abillity, body expression abill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Pai Chai University. 2008. 

  25. Jung, Soon Young. (The)Effects of Dramatic Activities through Cooperative Role Division on Young Childeren's Interpersonal Cognitive Problem Solving Skill and Social Compet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nam University. 2009. 

  26. Jeong, Hyo Jin. Effects of discussion using creative drama techniques on infants' pro-social behaviors.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Sungshin Women's University. 2009. 

  27. Cho Eun Jung. (The) Effect of Arts Integration Activities of the Nuri Curriculum o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Gong ju University, 2009. 

  28. Jo, Ji Hyun. Pro-social Behavioral Patterns of Children's Observed in Drama Activ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15. 

  29. Chung-Ang University College of parts Kindergarten. Activities centered curriculum integration. .Seoul: yswpub. 1991. 

  30. Choi Yoo Jin. (A) study on the necessity of infantile dance education for consolidated curriculum centering around activity.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Ang University. 2006. 

  31. Choi, Eun Young &Lee, Jee Hyun.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on Relationships among Young Children's Early Literacy Skills, Word Reading, and Word Writing. journal of Korean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5(5), 405-435. 2010. 

  32. Han, You Jin. Research trend of Korean Dramatherapy -Focusing on Korean theses and dissertation(1994-2009). Korea Journal of Child Psychotherapy, 4(2), 79-99. 2009. 

  33. Hwang, Jung Sook.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 of Creativity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Industry, Gwang ju University. 2008. 

  34. Kim Sun &Han JeIn &Jung Hyea &Hyeon &Lee Song Eun. (For children) Theater play. Seoul: changjisa, 2007. 

  35. Lee, Sook Jae. early childhood play instruction. Seoul: changjisa. 1997 

  36. Lee, Won Soo &Lee, Jeong Ok. Introduction to Children's Literature. Seoul: Boy Hangil. 2001 

  37. Korea Culture & Arts Foundation. Pre-theater, Performing Arts Series III.1981. 

  38. Jung, Hyun Hwang. Theater sector (Elementary), Professor Guide. Korea Culture & Arts Foundation. 2007. 

  39. Hwang Hae Ik &Yeon, Sook Song &Choi, Hye Jin ? Min Soon Young &Son WonK Young. Infants, SPSS data analysis of studies in children. Seoul: changjisa. 2006. 

  40. Gardner,H.& Davis,J. Theartsand early childhood education: A cognitive 139 development alportrait of the young child asartist. In B. Spodek(2nd Ed.). Handbook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pp. 1-52). N.Y.:Macmillan. 1993.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