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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전후 부산의 외래 공연예술
New Performing Arts in Busan, early 20c 원문보기

인문사회과학연구 : 부경대학교 인문사회과학연구소, v.18 no.1, 2017년, pp.95 - 122  

신근영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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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은 개항장으로서 근대문물의 유입통로였다. 근대적인 것에는 외국의 공연예술도 포함되어 있었다. 20세기 초 옥내무대형 연희장의 성립과 같은 공연문화의 외적 변화와 더불어 열강의 세력과 함께 끼어들어온 중국과 일본 등 주변국의 연극에 의한 자극은 근대 연극의 주요한 변화 요인으로 꼽힌다. 그런데 이 주변국의 연극 중에는 연극이라고 부르기 힘든 잡희(雜戱), 즉 곡예와 묘기를 위주로 하는 종목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 종목들의 특징은 언어적인 전달력은 거의 없고 신체나 도구를 사용해 이목을 집중시키는 오락적 기능에 충실하다는 점에서 외국인이 연행하더라도 부담감이나 거부감이 덜했다.본고에서는 부산에 유입된 외국 공연물들과 그 연희단의 정체를 집중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그간의 연구성과에서 상세히 다루지 못했던 공연물의 구체적인 내용과 양상에 대해 접근할 것이다. 특히 근대 일본의 공연예술계에서 작지 않은 역할을 차지했던 요세(寄席)과 곡마단에 주목해 보았다. 요세와 곡마단은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에 걸쳐 일본을 비롯 피식민국가였던 조선과 대만, 만주 등에서 크게 유행했던 공연물들이다. 근대 외국에서 유입된 공연예술을 알려줄 만한 자료는 많은 편이 아니지만, 당시 신문기사들과 동시기 외국 자료들 속에서 부산을 다녀간 외국 연희단의 소식을 찾아볼 수 있다. 단편적이나마 그 편린들을 엮어 근대를 맞은 조선의 공연사를 더욱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본고에서는 근대가 막 시작되던 무렵 개항장 부산에 유입된 외국 공연예술의 유입과정과 공연의 특징 등을 살펴보고, 당시 신문기사를 적극적으로 참고해 외국 연희단의 정체와 공연내용을 구체적으로 천착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stitutions of modern theatrical performances were founded in beginning of the 20th century. It enables traditional performances to be performed at the indoor theater. Performing arts of Joseon was undergoing a transition with qualitative improvement at that time. Category so-called modern performi...

주제어

참고문헌 (8)

  1. 한국음악연구 권도희 47 21 

  2. 동북아 문화연구 김남석 1 48 209 http://dx.doi.org/10.17949/jneac.1.48.201609.012 

  3. 동북아 문화연구 김남석 1 46 5 http://dx.doi.org/10.17949/jneac.1.46.201603.001 

  4. 동북아 문화연구 김남석 1 44 77 

  5. 국토연구 김남석 85 119 http://dx/doi.org/10.15793/kspr.2015.85..007 

  6.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김남석 16 3 203 http://dx.doi.org/ 

  7. 인천학연구 김남석 1 17 255 http://dx.doi.org/ 

  8. 판소리연구 정충권 16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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