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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 : 학년과 성별의 다중집단분석을 중심으로
The Effects of Health Department Undergraduates' Self-efficacy on Stress-coping Strategies : Focusing on multiple group analysis by grade and sex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273 - 5281  

백유미 (중부대학교 원격대학원 교육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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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건강보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년과 성별을 조절변수로 설정하여 이들의 조절효과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를 위하여 S대학 대학생 1,442명의 설문조사 결과를 SPSS, AMOS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과제난이도 선호가 회피중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자신감이 회피중심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조절효능감은 사회적 지지추구와 문제해결중심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회피중심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 과제난이도선호와 스트레스 대처전략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지지추구, 문제해결중심, 회피중심들 간의 영향관계에서 학년별로 모델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성별 간에는 모델에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s of health related departments' self-efficacy on stress-coping strategies by setting up grade and sex as regulating variables and figure out their mediating effects. To attain the goal, a survey was conducted to 1,442 undergraduates attending S Univ...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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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진로준비행동수준이 유의하게 높아졌다는 선행연구도 있다[18]. 따라서 본 연구에서 건강보건계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의 관계에서 성별과 학년의 조절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 이들 세 대처 양식은 사회적 지지추구, 문제해결 중심, 회피중심으로 이러한 대처 반응으로부터 개인 특성 및 신체 정신적 적응과 대처 기제와의 관계에 많은 시사점을 제공해준다[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인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년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선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지지추구, 문제해결중심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살펴보고,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 관계에서 학년별, 성별 간 모델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건강보건계열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선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지지추구, 문제해결중심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살펴보고,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 관계에서 학년별, 성별 간 모델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자기 자신에 대한 신념체계로서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고,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관계에서 학년별, 성별간 차이가 있는지 알아봄으로서 향후 학년별·성별에 따른 학생생활지도와 취업지도에 있어 효율적인 관리지침을 개발하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의 자기효능감이 스트레스 대처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학년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고자 한다.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인 과제난이도선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 전략의 하위요인인 사회적 지지추구, 문제해결중심 간에 유의한 관계가 있는 살펴보고,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 관계에서 학년별, 성별 간 모델에 차이가 있는지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과제난이도선호는 문제해결중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과제난이도선호는 회피중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9. 자기조절효능감은 회피중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 관계에서 성별간 모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H10.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전략 간에 영향관계에서 학년별로 모델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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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ndura에 의해 제안된 자기효능감은 무엇인가? Bandura에 의해서 제안된 자기효능감이란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의미한다[5] 다시말해 개인이 어떤 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확신을 말하며, 어떤 활동을 선택하고 얼마만큼의 노력을 쏟느냐에 따라 자기효능감은 달라진다. 이러한 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에는 과제난이도선호, 자신감, 자기조절효능감이 있다.
건강한 자아정체감 정립에 실패할 경우 어떠한 증상을 겪게 되는가? 자아정체감 형성의 결과로 건강한 자아정체감 정립에 실패할 경우 정체감 혼돈을 겪게 되고 역할혼미 상태에 빠지게 됨으로써 심한 심리적 불안정과 스트레스를 겪게 된다[2]
대학생이 받는 어떠한 스트레스인가? 오늘날 대학생은 시기적으로 볼 때 청소년기 후기에 속하면서 동시에 성인기의 입문기로서 자아정체감 확립에 중요한 시기일 뿐만 아니라, 중·고등학교와는 또다른 발달과업과 교육적 환경에 적응해야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즉 나는 누구인가? 나의 갈 곳은 어디인가? 등의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업 그 자체가 스트레스인 것이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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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Erilkson E. H, "Childhood and society. New York : W.W.Norton & Company, Inc, 1969. 

  2. Pajares F, "Self-efficacy beliefs academic settings",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66, pp. 543-578, 1996. DOI: http://dx.doi.org/10.3102/00346543066004543 

  3. E. H. Lee, "Life Stress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College Students: Testing for Moderating Effects of Coping Style with Structural Equation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9(1), pp.25-52, 2004. 

  4. J. H. Lee, K. Y. Jeoung, H. J. Yu, "Effect of The Intergenerational Family Relationship, Self-Differentiation and Self-esteem of College student on the College Life adjustmen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4(5), pp. 407-429, 2007. 

  5. Bandura 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 pp.191-215, 1977. DOI: http://dx.doi.org/10.1037/0033-295X.84.2.191 

  6. Chen G.Gully S & Eden D. Validation of a new general self-efficacy scale. Ora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4(1), pp.62-83, 2001. DOI: http://dx.doi.org/10.1177/109442810141004 

  7. J. S. Kim, N. S. Pyo, "The relationship analysis between dance classes stress and self-efficacy of college woman major in danc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45(6), pp.291-299, 2006. 

  8. Y. H. Shin, "The Effects of Stress,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Coping and Maladapta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1994. 

  9. K. S. Han,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3), pp.585-592, 2005. 

  10. Moos, R. H., & Schaefer, J. A. Coping resources and processes: Current concepts and measures. In L., Goldberg & S. BREZNITZ(2ND Eds.), Handbook of stress: Theoretical and clinical aspects, pp234-257, NY: Free Press,1986 

  11. Amirkhan, J. H. A factor analytically derived measure of coping: The Coping Strategy Indic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igy, 59, pp1066-1075, 1990.1993. 

  12. S. Y. Min, S. K. Chaung, "Self Efficacy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15(3), pp. 299-307, 2006. 

  13. J. S. Kim, S. C. Kim, S. K. Yoo, A. W. Shin, "Factors influencing Stress Levels of Adolescents: With a Focus on the impact of Positive Self-concept and Self-confidenc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3), pp.103-126, 2011. 

  14. Y. S. Le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 Perfectionism and Worry : The Moderating Role of Problem Solving Confidency",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2008. 

  15. K. H. Suh, "Relationships between Stresses, Problem- Focused Coping, Upward /Downward Comparison Coping and Subjective Well-being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8), pp.217-236, 2011. 

  16. M. H. Lee, "A Study on the Effect of the Early Childhood Teachers' Self-efficacy on the Teachers' Creativity",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61, pp.281-297, 2010. 

  17. H. S. Yoo, "The Longitudinal Effects of Personality Traits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ollege Life Adjustment of Participants in College Career Courses", The Korea Association of Yeolin Education, 22(1), pp.89-111, 2014. 

  18. H. J. Kim, "Effect of College Student's Ego-Identity on Vocational Attitude Maturity and Preparation Behavior", Social Sciences Research Center, 5, pp. 369-393, 2001. 

  19. J. E. Cha, "Study for the gener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orea, 1996. 

  20. A. Y. Kim, "The average and standard deviation of gender-specific self-efficacy and school subscales", inedita, 1997. 

  21. Hair, J. F. Jr., Anderson, R. E., Tatham, R. L., & Black, W. C.,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1998. 

  22.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February), pp.39-5, 1981. DOI: http://dx.doi.org/10.2307/3151312 

  23. H. J. No, Social research and analysis by SPSS /Amos, Seoul: hyeongseol Publisher, 2003. 

  24. H. J. Shin, C. D. Kim, "A Validation Study of Coping Strategy Indicator(CSI)",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14(4), pp.919-935,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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