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완벽주의 성격과 다문화태도와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9, 2015년, pp.5875 - 5887  

이현미 (한양사이버대학교 심리상담 대학원) ,  하정희 (한양사이버대학교 청소년상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의 조절효과를 발견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258명을 그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상관분석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완벽주의의 하위변인과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 간에 부분적으로 관련성을 나타내었으며, 완벽주의 하위변인들 각각의 영향력이 통제된 상황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간의 관계는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유의하게 달라졌다. 아울러,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간의 관계 또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서 유의하게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중요성이 더해가는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완벽주의 성격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해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조절변인으로 고려함으로써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간 관계에 대해 이해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접할 때,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을 높히는 개입이 도움이 되지 않음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upon a premise tha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re related to multicultural attitude and to examine the...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러한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인 관계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과 다문화태도 간에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한편,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할 때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나 이들 간의 관계에 미치는 변인을 함께 발견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 이상의 선행 연구 및 근거들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완벽주의 성격과 다문화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아울러 종속변인으로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수용, 실천의지를 각각 투입하였다. 따라서 주 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표2, 표3, 표4, 그림1, 그림2, 그림3에 제시하였고,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실천의지와 관계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수준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가설 설정

  •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적응적인 잠재력, 가령 건설적인 노력이나 강한 동기부여와도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 바 있다[26][21]. 따라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이러한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측면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문화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할 수 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이 큰 사람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에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인들에게 여러 차별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다문화인에 대해 관심을 쏟고 이들을 수용하고자 노력하며, 다문화 사회에서 이들과 함께 살아가고자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을 없애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태도란? 다문화 태도란 한 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이 다른 문화에 대해 형성한 신념과 정서, 행동 경향성인데, 이는 환경과 더불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에 의해 구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6 재인용]. 이와 관련하여 Munro[50]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다문화태도를 지식, 관심, 행동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태도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각각 나누어 설명하였다.
완벽주의란? 완벽주의(perfectionism)란 자기 자신이나 또는 타인에게 있어서 요구되는 것 이상의 수행을 요구하는 것으로서[8], 완벽주의가 강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관계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며[9], 수행을 함에 있어서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것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또한 자신을 크게 비난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갖는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10,11].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나눠져있는 다문화 태도는 각각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와 관련하여 Munro[50]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다문화태도를 지식, 관심, 행동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태도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각각 나누어 설명하였다. 여기서 지식(know) 영역에는 다문화와 관련된 인지적 생각, 신념, 지각된 사실을 포함하였고, 정서(care) 영역에는 긍정적 부정적 평가를 통해 다문화에 대해 느끼는 정서를 포함하였으며, 행동(act) 영역에는 다문화에 대한 행동 의도가 포함되었다[3]. 이를 통해 다문화인에 대한 태도를 교육에 의한 지식뿐만 아니라 정서적 관심과 행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6)

  1. [Even though we are different, together]"Korea is multicultural society ... is not a single-race nation." Dong-A illbo. 2010.10.16. 

  2. M. J. Kim., Y. S. Kim., & G. S. Han, "Policy agenda about experience of culture conflict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 for female marriage immigrants".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re. 2006. 

  3. H. J. Kang, "Valiadtion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in Kores".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School. Master's Thesis. 2012. 

  4. I. C. Choi, "The challenge and Problems of Multicultural Societ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3-10. 2008. 

  5. K. R. No. "The development of explicit and implicit race attitudes in Koreans and race attitude change in the multi-cultural age".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9. 

  6. S. M.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multicultural understanding, self-Esteem, and multicultur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2. 

  7. M. J.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0. 

  8. Hamachek, D. E.,,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American Psychology, 15, 27-33. 1978. 

  9. Blatt, S. J., & Zuroff, D. C., When and how perfectionism impedes the brief treatment of depress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 423-428.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22-006X.66.2.423 

  10. Burns, D. D., The perfectionist's script for self-defeat. Psychology Today, 11, 34-52. 1980. 

  11. Pacht, A. R., Reflections on perfection. American Psychologist, 39, 386-390.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39.4.386 

  12. S. D. Nam. "The prediction model of mid-life women's family stress and mental health".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9. 

  13. S. H. Cho, J. S. Lee,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on life satisfaction : the mediating roles of need for approval, self-reinforcement, success-fail experienc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9, 35-38. 2011. 

  14. J. Y.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cceptance and self-concept clarity on the relation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subjective well-being in college student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3. 

  15. J. H. Ha,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cale-Korean vers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4), 1069-1088. 2011. 

  16. Hewitt, P. L., & Flett, G. L.,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60, 456-470. 1991a.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0.3.456 

  17. Hewitt, P. L., Flett, G. L., Turnbull-Donovan, W., & Mikail, S. F.,.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 psychometric properties in psychiatric samples. Psychological Assessment, 3, 464-468. 1991. DOI: http://dx.doi.org/10.1037/1040-3590.3.3.464 

  18. J. H. Ha,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rejudice in the multicultural families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image management". Journal of Cyber Education, 7(1), 1-17. 2013. 

  19. S. H. An, "Relationship of perfectionist tendencies, inferiority complex".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0. 

  20. O. Y. Choi. "The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Perfectionistic Tendency and Self-esteem to Depress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998. 

  21.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Mosher, S. W., Perfectionism, self-actualization, and persona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6, 147-160. 1991. 

  22. Frost, R. O., Heimberg, R. G., Holt, C. W., Mattia, J. I., & Neubauer, A. L., A comparison of two measures of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 119-126. 1993.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3)90181-2 

  23. Hill, R. W., McIntire, K., & Bacharach, V. R.,. Perfectionism and the big five factors.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12, 257-270. 1997. 

  24. Mills, J. S., & Blankstein, K. R., Perfectionism intrinsic vs. extrinsic motivation, and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 1191-1204.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191-8869(00)00003-9 

  25. S. Y. Kim.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fectionism Tendency,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 Focused on th APS-R (the Almost Perfectionism Scales-Revised)".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5. 

  26.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O'Brien, S., Perfectionism and learned resourcefulness in depression and self-este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 61-68. 1991.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1)90132-U 

  27. S. N. Kim. "A Study on the Perfection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Propensity of Childre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5. 

  28. Brown, S. R., Perfectionistic thinking and self-efficacy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development. University of Georgia. 1993. 

  29. Y. H. Kim, & S. G. Seo, "A Review of Perfectionism: Assessment and Treatm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3) 581-613. 2008 

  30.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 98-101. 1991b.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00.1.98 

  31. Shahar, G., Blatt, S. J., Zuroff, D, C., & Pilkonis, P. A., Role of perfectionism and personality disorder features in response to brief treatment for depres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3), 629-633. 2003. DOI: http://dx.doi.org/10.1037/0022-006X.71.3.629 

  32. J. H. Ha., "Validation study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cale-Korean version (PSPS-K)". Korea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9(2), 221-239. 2010. 

  33. J. H. Ha., & Y. J. Jang.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to Subjective Well-Be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Giving among College Students: Received Social Support as a Mediator".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3(2), 427-449. 2011. 

  34. Blatt, S. J.,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Implications for the treatment of dep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50(12), 1003-1020.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0.12.1003 

  35. Flett, G. L., & Hewitt, P. L., Perfectionism and maladjustment: An overview of theoretical, definitional, and treatment issues.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5-1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1 

  36. Slaney, R. B., Rice, K. G., Mobley, M., Trippi, J., & Ashby, J. S., The Revised Almost Perfect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4, 130-145. 2001. 

  37. Ellis, A., Better, Deeper, and more enduring brief therapy: the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pproach. New York: Brunner/ Mazel, Inc. 1996. 

  38. Flett, G. L., Blesser, A., Davis, R. A., & Heitt, P.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depression. Journal of Rational-Emotive-Cognitive-Behavior Therapy, 21, 11-138. 2003. DOI: http://dx.doi.org/10.1023/A:1025051431957 

  39. M. I. Jeon, & H. K. Lee. "The Relations Betwee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Connectednes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1), 67-83. 2011. 

  40. Kanfer, F., & Hagerman, The role of self-regulation. In L. Rehm (Eds.), Behavior therapy for depression: Pres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pp. 143-179). New York: Academis Press. 1981. 

  41. Dunkleya, D. M., Zuroffc, D. C., & Blankstein, K. R., Specific perfectionism components versus self-criticism in predicting maladjust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4), 665-676.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5.08.008 

  42. S. R. H. S. Kim, "Moderating Effect of a Child's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erfectionism and the Child's Emotion".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5. 

  43.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Unconditional self- acceptance and response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 Therapy, 19, 177-189. 2001b. DOI: http://dx.doi.org/10.1023/A:1011141500670 

  44. Dryden, W., & Neenan, M., The rational emotive behavioral approach to therapeutic change. London: Sage. 2004. 

  45. K. Y. Ha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 Relations of Concept, Measurement and Maladaptatio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1993. 

  46. H. Y. 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5. 

  47. Y. S. Kim.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on Immediate Depressive Reaction and Enduring Depressive Reaction after Experiencing Achievement-Related Stres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8. 

  48.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Unconditional self- acceptance and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9, 163-176. 2001a. DOI: http://dx.doi.org/10.1023/A:1011189416600 

  49. E. K. Seo, "Relation of Supervisee Evaluation Concerns Perfectionism to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Mediational effects of shame, self-acceptance, and cognitive coping" Iwha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0. 

  50. K. S Kim,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ae. 2007. 

  51. Munroe, A., & Pearson. C., The Munro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5), 819-834. 2006. DOI: http://dx.doi.org/10.1177/0013164405285542 

  52. S. H. Hong,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ory and application". Yonsei University(Nonpublishing). 2007. 

  53. K. P. Park. "Variate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Seoul : Hakjisa. 2003. 

  54. Sherry, S. B., Hewitt, P. L., Flett, G. L., Lee-Baggley, D. L., & Hall, P. A., Trait perfectionism and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in personality patholog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2, 477-490. 2007.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6.07.026 

  55. S. E. Yu, & J. H. Kyun,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Social Support, Stress, and Coping Style on Depression in the Middle-aged Woma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2), 67-84. 1997. 

  56. M. H. Byun, "Influence of Zen-Dance Meditation Program on Adolescent Anxiety, Impulsivity, and Self-Acceptance".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