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of core nursing skill on nursing student's adapting to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77 - 86  

장영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  박연희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임상실습 적응 정도를 파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019년 6월부터 7월까지 간호대학생 4학년 207명에게 자가설문지를 통해 조사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v24.0을 이용하여 t-test, ANOVA와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여 분석하였다.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비판적 사고성향은 음의 상관관계(r=-.18, p=.010)로 나타났다.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비판적 사고성향과 양의 상관관계(r=.25, p<.001), 임상실습 스트레스와 음의 상관관계(r=-.17, p=.017)를 나타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 적응과 양의 상관관계(r=.44, p<.001)를 보였고, 임상실습 적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β=.43)으로 나타났으며(F=18.34, p<.001), 설명력은 약 23.1%였다. 이상과 같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 받는 스트레스 요인들을 파악하고 교육과정 개발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descriptive research study to grasp the critical thinking tendency, clinical practice stress, core basic nursing confidence, and degree of adaptation to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From June to July 2019, 207 students in the fourth year of nursing college were surveyed th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자료수집 기간은 2019년 6월부터 7월까지이며, D광역시 D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대상이 학생임을 고려하여 연구 취약집단 보호측면에서 학과 교수가 연구자임이 노출되지 않도록 연구보조원이 연구와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내용, 조사 도중 중단할 권리, 익명성 보장 등을 설명한 뒤 연구 참여에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임상실습 적응 정도를 알아보고 각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며, 임상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임상실습 적응 정도를 알아보고, 임상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로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자는 D시 소재의 D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207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2019년 6월부터 7월 까지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 임상실습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 향상을 위한 전략마련의 근거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임상실습 적응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함이며, 임상실습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실습 스트레스 및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 및 임상실습적응 수준을 파악해 보고 임상실습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이란 무엇인가?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들이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간호학문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내용과 기술들을 임상현장에 적용함으로써, 학생의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하고 비판적 사고와 응용력을 키울 수있는 학습 과정이다[1].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간호대학생들은 학교가 아닌 낯선 임상 환경에 적응해 나가야 할 뿐 아니라 임상의 예상치 못한 상황, 과중한 업무, 모호한 자신의 역할 등으로 인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2]. 또한 임상실습이 필수적임에도 실습교육의 대부분이 관찰로 제한되는 등 임상실습 교육상황이 갈수록 어려워져 간호에 대해 자신감을 잃게 되고 위축되는 경우가 많다[1,2]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간호교육의 중요한 성과인 핵심기본간호술 자신감이나 학습능력을 저하시켜[3]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서의 적응을 방해하고 있어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극복하고 임상실습에 적응하도록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4,5].
긍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임상실습 적응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선행연구에서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임상실습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고하고 있어[9,10], 긍정적으로 스트레스를 대응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임상실습 적응력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임상실습 적응은 학생들이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 자신을 맞추어 가는 과정이며[2], 졸업 후 간호사로서 임상에 어떻게 적응을 해 나가는지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단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D. N. Oh, Y. R. Um, C. Kim, S. J. Ju, J. H. Jung & M. S. Park. (2016). The coping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Trying to be a meaningful pres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4), 430-440. DOI: 10.5977/jkasne.2016.22.4.430 

  2. S. Y. Kang. (2016). The social adjustment process of nursing students in the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Qualitative Research. 1, 9-19. 

  3. J. Y. Kim, M. K. Kim & J. Y. Cho.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669-678. DOI: 10.5762/KAIS.2017.18.1.669 

  4. H. S. Yu. (2015).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2). 1129-1144. DOI: G704-000930.2015.17.2.009 

  5. K. M Park. (2020). A Stud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Social Support, and Field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8), 49-62. DOI : 10.22251/jlcci.2020.20.8.49 

  6. C. K. Shepherd, M. McCunnis, L. Brown & M, Hair. (2010). Investigating the use of simulation as a teaching strategy. Nursing Standard, 24(35), 42-48. 

  7. O. S. Lee, M. O. Gu & M. J. Kim. (2015). Influence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emotional intelligence on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1). 380-388. DOI: 10.5762/KAIS.2015.16. 

  8. Y. H. Kim, S. Y. Hwang & A. Y. Lee. (2014).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37-46. DOI: 10.5977/jkasne.2014.20.1.3 

  9. S. M. Kim & T. Y. Hwang. (2014). Comparison of Stress Levels Arising in Clinical Settings, Stress Coping Mechanisms and Clinical Competency between Male and Femal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20(4), 606-616. DOI : 10.5977/jkasne.2014.20.4.606 

  10. H. S. Kim. (2002). A Study on Relatuonship betwee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Community Health Nursing Academic Society, 13(1), 64-76. 

  11. S. H. Park. (1999). Effects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Doctoral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12. G. J. Go. (2003).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Gangneung. 

  13. D. L. Beck & R. Srivastava. (2006). Perceived level and sources of stress i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1991). Journal of Nursing Education.30(3), 427-133. DOI : 10.3928/0148-4834-19910301-08 

  14.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0), 98-106. 

  15. S. Y. Park. (2017).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college life adjustment instrument for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Seoul. 

  16. J. W. Park, C. J. Kim, Y. S. Kim, M. S. Yoo, S. M Chae, J. A. Ahn & H. R. Yoo. (2012).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eneral self-efficacy, and 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3), 223-231. DOI : 10.3946/kjme.2012.24.3.223 

  17. J. Yoon.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18. I. S. Kim, Y. K Jang, S. H. Park & S. H. Song.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19. S. J. Whang. (2006).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2(2), 205-213. 

  20.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 - 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11(1), 98-106. 

  21. Y. K. Yang, K. S. Kan, M. H. Bae & S. H. Yang.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0), 23-33. 

  22. I. S. Lee & C. S. Park. (2015). Factor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97-307. DOI : 10.7739/jkafn.2015.22.3.297 

  23. D. O. Kim. S. W. Byun & H. J. Lee. (2019). The factor influence of clinical competency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during the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7), 85-92. DOI : 10.5762/KAIS.2019.20.7.85 

  24. S. Y. Kim & Y. S. Shin. (2018). Factor influencing adaptation on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9), 234-242. DOI : 10.5762/KAIS.2018.19.9.234 

  25. A. K. Lee, H. S. You & I. H. Park. (2009). Affecting Factors 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2), 154-163. DOI : 10.11111/jkana.2015.21.2.154 

  26. M. H. Sung & O. B. Eum. (2009). Relationships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fessional nursing competence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5(1), 26-36. 

  27. M. O. Kim. (2016). Study on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6), 609-617. DOI : 10.5762/KAIS.2016.17.6.609 

  28. H. S. Park & J. Y. Han.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695-705. DOI : 10.74 65/jkdi.2015.26.3.695 

  29. J. A. Park & J. Y. Hong. (2016). Effe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Ego Resili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s Basic Nursing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Comtents Assocoation. 16(1), 342-351. DOI : 10.5392/JKCA.2016.16.01.342 

  30. M. Y. Moon. (2017).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5(7), 271-284. DOI : 10.14400/JDC.2017.15.7.271 

  31. J. Y. Kim, M. K. Kim & J. Y. Cho. (2017).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669-678. DOI : 10.5762/KAIS.2017.18.1.669 

  32. K. M Park. (2020). A Study on Clinical Practice Stress, Social Support, and Field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8), 49-62. DOI : 10.22251/jlcci.2020.20.8.49 

  33. E. A. Kim & K. S Jang. (2012).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312-322. DOI : 10.5977/jkasne.2012.18.2.31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