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완벽주의 성격과 다문화태도와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 The Moderating Effect of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원문보기
본 연구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의 조절효과를 발견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258명을 그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완벽주의의 하위변인과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 간에 부분적으로 관련성을 나타내었으며, 완벽주의 하위변인들 각각의 영향력이 통제된 상황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간의 관계는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유의하게 달라졌다. 아울러,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간의 관계 또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서 유의하게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중요성이 더해가는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완벽주의 성격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해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조절변인으로 고려함으로써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간 관계에 대해 이해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접할 때,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을 높히는 개입이 도움이 되지 않음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계를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의 조절효과를 발견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258명을 그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였고, 상관분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완벽주의의 하위변인과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 간에 부분적으로 관련성을 나타내었으며, 완벽주의 하위변인들 각각의 영향력이 통제된 상황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 태도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쳤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간의 관계는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유의하게 달라졌다. 아울러,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간의 관계 또한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서 유의하게 달라짐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다문화사회에서 중요성이 더해가는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서 완벽주의 성격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에 대해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조절변인으로 고려함으로써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간 관계에 대해 이해의 폭을 확장시킬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실제 상담 및 교육 현장에서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을 접할 때,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을 높히는 개입이 도움이 되지 않음을 경험적으로 확인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This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upon a premise tha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re related to multicultural attitude and to examine the...
This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upon a premise tha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re related to multicultural attitude and to examine the moderation effect of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The questionnaires designed to measur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multicultural attitude were administered to 258 office workers in Seoul and Gyeoggi-Do. The results from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as followed. Firs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was partially associated with sub-factors of multicultural attitude. In particular two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yielded effect on multicultural attitude, controlling the effects of other subscales. Seco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moderated the relation between 'self oriented perfectionism' and sub-factor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 'recognizing difference'.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moderated the relation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sub-factors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 'recognizing difference', 'openness and acceptance'. This present findings not only extend understandings about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by examining self-concept :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but also provide that it isn't helpful that further support and rationale for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s intervention for targets to focus in counseling process for those who suffer from perfectionism.
This research aim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upon a premise tha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and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re related to multicultural attitude and to examine the moderation effect of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The questionnaires designed to measur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multicultural attitude were administered to 258 office workers in Seoul and Gyeoggi-Do. The results from correlation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as followed. First,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was partially associated with sub-factors of multicultural attitude. In particular two sub-factors of the perfectionism : 'self-oriented perfectionism', 'other-oriented perfectionism' yielded effect on multicultural attitude, controlling the effects of other subscales. Seco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moderated the relation between 'self oriented perfectionism' and sub-factor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 'recognizing difference'. And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moderated the relation between 'socially prescribed perfectionism' and sub-factors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 'recognizing difference', 'openness and acceptance'. This present findings not only extend understandings about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multicultural attitude by examining self-concept :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but also provide that it isn't helpful that further support and rationale for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s intervention for targets to focus in counseling process for those who suffer from perfectionism.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이러한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인 관계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과 다문화태도 간에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한편,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할 때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나 이들 간의 관계에 미치는 변인을 함께 발견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이상의 선행 연구 및 근거들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차원적인 완벽주의 성격과 다문화태도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아울러 종속변인으로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수용, 실천의지를 각각 투입하였다. 따라서 주 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를 표2, 표3, 표4, 그림1, 그림2, 그림3에 제시하였고, 이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성인을 대상으로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관련성을 살펴보고, 더 나아가 이들 간의 관계에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를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실천의지와 관계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수준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가설 설정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적응적인 잠재력, 가령 건설적인 노력이나 강한 동기부여와도 관련되어 있음을 보여준 바 있다[26][21]. 따라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이러한 긍정적이고 적응적인 측면으로 인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문화태도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 가정할 수 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 성향이 큰 사람은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영역에서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인들에게 여러 차별이 존재함을 인식하고 다문화인에 대해 관심을 쏟고 이들을 수용하고자 노력하며, 다문화 사회에서 이들과 함께 살아가고자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차별을 없애기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그렇다면 어떤 성격 특성을 가진 개인이 이러한 적응적인 다문화 태도를 갖게 되는 것일까? 이러한 성격적 특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나와 타인 간 차이를 발견하고 이해하며, 편견을 갖지 않은 채 개방적이고, 낯선 공간에서도 적응적으로 행동할 수 있을 것이나,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사회적으로 거리를 두고, 타인과의 접촉을 적극적으로 피하며 자기 개방을 하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태도에 적응적, 부 적응적 영향을 미치는 개인의 성격적 변인에 관심을 두고, 이들 가운데 하나로서 완벽주의 성격을 상정하였다.
본 연구의 258명의 자료는 SPSS을 이용하여 전체변인들 간의 상관을 구하였으며, 완벽주의(자기지향 완벽주의/타인지향 완벽주의/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차이인식/개방과수용/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고자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54]. 한편, 센터링(centering) 과정은 상호작용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필요하며[55]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기에 앞서 연속 변인인 독립변인의 총점을 z 점수로 변환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 다문화태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단순상관계수를 구하여 그 결과를 표 1에 제시하였다.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계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완벽주의의 하위 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각각 1단계에 투입하고,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를 각각 2단계에 투입하였다. 아울러 종속변인으로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수용, 실천의지를 각각 투입하였다.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계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고자, 완벽주의의 하위 변인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각각 1단계에 투입하고,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 타인지향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 변수를 각각 2단계에 투입하였다. 아울러 종속변인으로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수용, 실천의지를 각각 투입하였다. 따라서 주 효과를 통제한 후에도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한지를 살펴보았다.
05),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차이인식과의 관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를 그림을 통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하여 무조건적 자기수용 점수의 +SD, Mean, -SD를 기준으로 상, 중, 하 세 집단으로 구분하고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차이인식과의 관계를 보는 회귀선을 구하여 차이인식의 수준을 살펴보았다. 이 결과를 그림1을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높은 경우(b=0.
이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많이 할수록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인에 대한 차별이 존재한다는 차이인식을 더 인식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차이인식 간의 관계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이를 앞서 살펴본 방식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회귀선을 구하여 차이인식의 수준을 살펴보았다. 이 결과를 그림2를 통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무조건적 자기수용이 높은 경우(b=-0.
셋째, 두 번째 제한점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는 성격적 변인으로서 완벽주의를 상정하여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살펴보았다. 다문화태도에 영향 미치는 성격적 변인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도 성남에 소재하는 2곳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00부를 배부하였다. 수거된 260부 중 성실하지 않은 응답자 2명의 자료는 제외하였으며, 총 25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 경기도 성남에 소재하는 2곳 회사에 근무하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00부를 배부하였다. 수거된 260부 중 성실하지 않은 응답자 2명의 자료는 제외하였으며, 총 258명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258명의 자료는 SPSS을 이용하여 전체변인들 간의 상관을 구하였으며, 완벽주의(자기지향 완벽주의/타인지향 완벽주의/사회부과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차이인식/개방과수용/실천의지)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하고자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으로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54].
다음으로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 관계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고자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상호작용 효과를 살펴보았다[54]. 한편, 센터링(centering) 과정은 상호작용 효과를 추정하기 위해 필요하며[55] 위계적 회귀분석을 진행하기에 앞서 연속 변인인 독립변인의 총점을 z 점수로 변환한 후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에서 1단계에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를 하위변인 별로 투입하고 2단계에서는 이 변인들의 상호작용 변수를 투입한다.
이론/모형
Hewitt과 Flett[15]에 의해서 개발된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의 세 차원으로 구성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로서, 우리나라에서 한기연[47], 홍혜영[48]등이 번안하고 김연수[49]가 재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전체 문항은 45개 문항이며 하위차원들은 각각 15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무조건적 자기수용은 Chamberlain과 Haaga[50]가 개발한 것으로 김사라형선이 번안 타당화한 것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합리적 정서 행동 지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2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다문화태도는 Munroe[53]에 의해 개발된 MASQURE(The Multicultural Scale Questionaire)을 강혜정[3]이 대학생을 대상으로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타당화한 다문화태도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16개 문항으로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실천의지의 3가지 하위요인들로 이루어져 있다.
성능/효과
2.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간의 관계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에 따라 달라지는가?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 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무조건적 자기존중과 유의한 부적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수용, 실천의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차이인식에 대한 무조건적 자기수용과 자기지향 완벽주의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서(β=-.146, p<.05),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에 따라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차이인식과의 관계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표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 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무조건적 자기존중과 유의한 부적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수용, 실천의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표4를 살펴보면,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인 개방과 수용에 대하여 사회부과 완벽주의 및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주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고(β=.158, p<.05; β=.383, p<.001),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상호작용효과 또한 유의하게 나타났다(β=-.168, p<.01).
01)에는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차이인식 간에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클수록,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낮을 때 우리 사회에서 다문화인에 대한 여러 가지 차별이 존재함을 인식하는 차이인식을 보다 더 함으로서 다문화 태도를 보다 긍정적으로 형성한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다.
주된 연구결과와 이에 따른 논의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 결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으로 표현되는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그리고 실천의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첫째,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 결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관련성을 나타내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으로 표현되는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그리고 실천의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하위변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모든 하위변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전체와 개방과 수용에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변인으로 표현되는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그리고 실천의지와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하위변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모든 하위변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전체와 개방과 수용에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긍정적인 다문화태도에,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부정적인 다문화태도와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하위변인들의 영향력을 통제한 후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본 결과,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모든 하위변인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고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 전체와 개방과 수용에 유의한 부적 상관을 나타내었다. 즉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긍정적인 다문화태도에, 타인지향 완벽주의는 부정적인 다문화태도와 관련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자기지향 완벽주의, 타인지향 완벽주의,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 하위변인인 차이인식, 개방과 수용, 실천의지와 관계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수준에 따라서 어떻게 달라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중간인 경우와 낮은 경우에만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차이인식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고,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차이인식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중간인 경우와 낮은 경우에만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개방과 수용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연구결과 다문화 태도에 대하여 자기지향 완벽주의 및 사회부과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과의 상호작용 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중간인 경우와 낮은 경우에만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차이인식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고,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낮은 경우에만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차이인식과 유의한 정적 관계를 나타내었으며, 무조건적 자기수용 수준이 중간인 경우와 낮은 경우에만 다문화태도의 하위요인인 개방과 수용과 유의한 관계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는 자기지향 완벽주의와 사회부과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들의 경우에 있어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많이 한다고 해서 그 결과로 긍정적인 다문화태도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결과에 대해 두 가지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들에게는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많이 한다는 것이 다른 의미로 작용할 수 있다. 이들에게는 자신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것이 자신의 장점과 단점까지를 모두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왜곡되어 지각된 자기상을 의심하지 않고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의미일 수 있다.
둘째,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라 이해할 때, 완벽주의 성향이 큰 사람들이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많이 한다면 긍정적인 감정은 물론 부정적인 감정 또한 무조건적으로 정당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사회부과 완벽주의는 타인으로부터 부과된 기준을 실제보다 과도하게 느끼고 통제할 수 없는 것으로 지각하기 때문에 불안이나 실패감을 자주 경험하며[57,18 재인용], 타인의 부정적 평가에 대해서 두려움을 나타내는 특성이 있다[16].
둘째,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자신에게 완벽함을 추구하고 타인에게 완벽한 모습만을 보여주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의 높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들을 함께 고려할 때 다문화태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함으로써 대인 관계적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완벽주의 성향이 큰 사람들이 완벽의 초점의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다문화인에 대해 부정적 태도만이 아닌 긍정적 태도를 가진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들이 자신들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다문화태도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오히려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하지 않는 것이 긍정적인 태도가 훨씬 더 커질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다.
둘째, 완벽주의와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함께 살펴봄으로써 자신에게 완벽함을 추구하고 타인에게 완벽한 모습만을 보여주고자 노력하는 사람들의 높은 무조건적 자기수용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이들을 함께 고려할 때 다문화태도가 달라질 수 있음을 발견함으로써 대인 관계적 관점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완벽주의 성향이 큰 사람들이 완벽의 초점의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다문화인에 대해 부정적 태도만이 아닌 긍정적 태도를 가진다는 것에서 더 나아가, 이들이 자신들을 무조건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다문화태도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오히려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하지 않는 것이 긍정적인 태도가 훨씬 더 커질 수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던 것이다. 자신에게 완벽함을 추구하고 타인에게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자 하는 특성이 강한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뿐만 아니라 자신의 단점까지 있는 그대로 수용함으로써 이것이 타인을 대하는 태도에도 이어져 타인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게 되는 것이 아니라 왜곡되어 지각된 자신의 수용이나, 자신의 부정적 감정을 정당화하는 자기수용이라면 타인을 대하는 태도에 긍정적일 수는 없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의 전체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는 전반적으로 낮은 상관(r=.20~.40)을 나타나며 이를 토대로 중 다회귀분석을 하여 영향력을 살펴보았고, 이로 인해 완벽주의가 다문화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설명력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이에 통계적 유의성만을 중심으로 결과를 해석함으로 인해 변인 간의 관계성이 과대해석 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하며, 해석과 결과 적용에 있어서 보다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후속연구
이러한 관련성을 전제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인 관계적 측면에 초점을 둔 완벽주의의 하위차원과 다문화태도 간에 관련성이 있을 것이라 가정하고 이를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한편,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할 때 완벽주의와 다문화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나 이들 간의 관계에 미치는 변인을 함께 발견하는 것도 중요할 것이다. 완벽주의 성격은 완벽주의를 지속하는데서 오는 이점이나 보상을 포기하기 어려워 쉽게 바뀌지 않는 안정적인 성격 특성이라 할 수 있다[35,36,37,14 재인용].
완벽주의 성격은 완벽주의를 지속하는데서 오는 이점이나 보상을 포기하기 어려워 쉽게 바뀌지 않는 안정적인 성격 특성이라 할 수 있다[35,36,37,14 재인용]. 이에 완벽주의 성향이 강한 사람들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다문화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완벽주의와 다문화 태도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심리적 기제를 밝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따라서 이 연구를 통해 이러한 심리적 기제의 하나로서 ‘무조건적 자기수용’을 상정하였다.
따라서 다문화 교육 및 상담에 있어서, 타인에게 완벽성을 추구한다거나 타인이 자신에게 완벽성을 추구한다고 과도하게 지각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높은 기준을 설정하여 완벽성을 추구하는 성격의 적응적인 측면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러한 완벽주의 특성은 다문화태도와 관련된 상담 및 교육을 위한 자료로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다문화 교육과 상담 현장에 적용해 볼 때, 무조건적 자기수용 그 자체가 긍정적이어서 단순하게 이를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받아들이는 개인의 성향을 함께 고려하여 개인의 부적응적 성향을 우선적으로 파악하고 해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요구된다. 즉, 완벽주의 성향이 높은 사람들을 접할 때, 교육자나 상담자가 다문화인에 대한 수용적인 태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서 우선적으로 자기수용을 향상시키려 개입하는 것은 오히려 다문화태도를 부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음을 유념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2곳의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각 변인들의 측정에서 집단의 특수성이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어 결과를 일반인 집단에 일반화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추후 다양한 연령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첫째,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에 있는 2곳의 직장에 근무하고 있는 성인을 대상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각 변인들의 측정에서 집단의 특수성이 존재했을 가능성이 있어 결과를 일반인 집단에 일반화하는데 제약이 따른다. 추후 다양한 연령과 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요구된다.
다문화태도에 영향 미치는 성격적 변인에 대한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관련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따라서 추후 완벽주의 외에 다문화 태도 및 편견과 관련하여 보다 영향력이 클만한 성격변인을 탐색하고 살펴보는 것이 의미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 사용된 모든 자료가 자기보고 방식에 의해 얻어졌으므로 설문 응답자들이 방어적 태도로 응답하거나,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해 응답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에 긍정적인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또한 완벽주의가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고자 하는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해 실제와는 다르게 보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에는 실제 행동평가를 하는 등 질적 방법을 병행해 결과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자기지향 완벽주의는 다문화태도에 긍정적인 상관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 또한 완벽주의가 타인에게 긍정적으로 보이고자 하는 사회적 바람직성에 의해 실제와는 다르게 보고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에는 실제 행동평가를 하는 등 질적 방법을 병행해 결과의 타당성을 높일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문화 태도란?
다문화 태도란 한 사회에 살고 있는 개인이 다른 문화에 대해 형성한 신념과 정서, 행동 경향성인데, 이는 환경과 더불어 개인이 가지고 있는 성격에 의해 구성되고 변화될 수 있는 가변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6 재인용]. 이와 관련하여 Munro[50]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다문화태도를 지식, 관심, 행동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태도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각각 나누어 설명하였다.
완벽주의란?
완벽주의(perfectionism)란 자기 자신이나 또는 타인에게 있어서 요구되는 것 이상의 수행을 요구하는 것으로서[8], 완벽주의가 강한 사람들은 타인과의 관계가 피상적인 수준에 머무르며[9], 수행을 함에 있어서 지나치게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이것을 충족시키지 못할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다. 또한 자신을 크게 비난하고, 비합리적 신념을 갖는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고 알려져 있다[10,11].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나눠져있는 다문화 태도는 각각 무엇을 포함하고 있는가?
이와 관련하여 Munro[50]는 다문화 사회에서 필요한 다문화태도를 지식, 관심, 행동영역으로 구분하였고, 다문화태도를 지식, 정서, 행동 영역으로 각각 나누어 설명하였다. 여기서 지식(know) 영역에는 다문화와 관련된 인지적 생각, 신념, 지각된 사실을 포함하였고, 정서(care) 영역에는 긍정적 부정적 평가를 통해 다문화에 대해 느끼는 정서를 포함하였으며, 행동(act) 영역에는 다문화에 대한 행동 의도가 포함되었다[3]. 이를 통해 다문화인에 대한 태도를 교육에 의한 지식뿐만 아니라 정서적 관심과 행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았다[3].
참고문헌 (56)
[Even though we are different, together]"Korea is multicultural society ... is not a single-race nation." Dong-A illbo. 2010.10.16.
M. J. Kim., Y. S. Kim., & G. S. Han, "Policy agenda about experience of culture conflict and communication enhancement for female marriage immigrants".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re. 2006.
H. J. Kang, "Valiadtion of th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for University Students in Kores". The Graduate School Chonbuk National University School. Master's Thesis. 2012.
I. C. Choi, "The challenge and Problems of Multicultural Society". The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93-10. 2008.
K. R. No. "The development of explicit and implicit race attitudes in Koreans and race attitude change in the multi-cultural age".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9.
S. M. Chang, "The relationship among multicultural understanding, self-Esteem, and multicultural attitud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onbuk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2.
M. J. Kim.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ulticultural Acceptance Inventory for Korean Childre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0.
Hamachek, D. E.,, Psychodynamics of normal and neurotic perfectionism. American Psychology, 15, 27-33. 1978.
Blatt, S. J., & Zuroff, D. C., When and how perfectionism impedes the brief treatment of depressio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66, 423-428.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22-006X.66.2.423
S. D. Nam. "The prediction model of mid-life women's family stress and mental health". Chung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9.
S. H. Cho, J. S. Lee,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on life satisfaction : the mediating roles of need for approval, self-reinforcement, success-fail experience". Journal of Student Guidance and Counseling. 29, 35-38. 2011.
J. Y. Ki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acceptance and self-concept clarity on the relation between socially-prescribed perfectionism and subjective well-being in college students".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3.
J. H. Ha,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cale-Korean version". Korea Journal of Counseling. 12(4), 1069-1088. 2011.
Hewitt, P. L., & Flett, G. L., Perfectionism in the self and social context: Conceptualization, assessment, and association with psychopathology. Journal of Personality & Social Psychology, 60, 456-470. 1991a.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60.3.456
Hewitt, P. L., Flett, G. L., Turnbull-Donovan, W., & Mikail, S. F.,. The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Scale: Reliability, validity, and psychometric properties in psychiatric samples. Psychological Assessment, 3, 464-468. 1991. DOI: http://dx.doi.org/10.1037/1040-3590.3.3.464
J. H. Ha, "The relationship between perfectionism and prejudice in the multicultural families of cyber university students: The moderating effect of image management". Journal of Cyber Education, 7(1), 1-17. 2013.
S. H. An, "Relationship of perfectionist tendencies, inferiority complex". Kangwon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0.
O. Y. Choi. "The Relationship of College Student's Perfectionistic Tendency and Self-esteem to Depression".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aster's Thesis. 1998.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Mosher, S. W., Perfectionism, self-actualization, and personal adjustment. Journal of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6, 147-160. 1991.
Frost, R. O., Heimberg, R. G., Holt, C. W., Mattia, J. I., & Neubauer, A. L., A comparison of two measures of perfectionis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4, 119-126. 1993.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3)90181-2
Mills, J. S., & Blankstein, K. R., Perfectionism intrinsic vs. extrinsic motivation, and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A multidimensional analysis of university students.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29, 1191-1204. 2000. DOI: http://dx.doi.org/10.1016/S0191-8869(00)00003-9
S. Y. Kim. "A Study of the Relationships between Perfectionism Tendency, Depression, and Self-Esteem of the Undergraduate Students : Focused on th APS-R (the Almost Perfectionism Scales-Revised)". Yonsei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5.
Flett, G. L., Hewitt, P. L., Blankstein, K. R., & O'Brien, S., Perfectionism and learned resourcefulness in depression and self-esteem.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12, 61-68. 1991. DOI: http://dx.doi.org/10.1016/0191-8869(91)90132-U
S. N. Kim. "A Study on the Perfectionism and Interpersonal Relations Propensity of Childre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5.
Brown, S. R., Perfectionistic thinking and self-efficacy as predictors of college students' psychological development. University of Georgia. 1993.
Y. H. Kim, & S. G. Seo, "A Review of Perfectionism: Assessment and Treatment".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0(3) 581-613. 2008
Hewitt, P. L., & Flett, G.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inunipolar depression. Journal of Abnormal Psychology, 100, 98-101. 1991b. DOI: http://dx.doi.org/10.1037/0021-843X.100.1.98
Shahar, G., Blatt, S. J., Zuroff, D, C., & Pilkonis, P. A., Role of perfectionism and personality disorder features in response to brief treatment for depres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Clinical Psychology, 71(3), 629-633. 2003. DOI: http://dx.doi.org/10.1037/0022-006X.71.3.629
J. H. Ha., "Validation study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Scale-Korean version (PSPS-K)". Korea Journal of psychology: General. 29(2), 221-239. 2010.
J. H. Ha., & Y. J. Jang. "The Relations of Perfectionism to Subjective Well-Being and Perceived Social Support Giving among College Students: Received Social Support as a Mediator".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logy. 23(2), 427-449. 2011.
Blatt, S. J., The destructiveness of perfectionism: Implications for the treatment of depression. American Psychologist, 50(12), 1003-1020. 1995. DOI: http://dx.doi.org/10.1037/0003-066X.50.12.1003
Flett, G. L., & Hewitt, P. L., Perfectionism and maladjustment: An overview of theoretical, definitional, and treatment issues. In G. L. Flett, & P. L. Hewitt (Eds.), Perfectionism: Theory, research, and treatment (pp. 5-13). Washington, DC: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2. DOI: http://dx.doi.org/10.1037/10458-001
Slaney, R. B., Rice, K. G., Mobley, M., Trippi, J., & Ashby, J. S., The Revised Almost Perfect Scale.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34, 130-145. 2001.
Ellis, A., Better, Deeper, and more enduring brief therapy: the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approach. New York: Brunner/ Mazel, Inc. 1996.
Flett, G. L., Blesser, A., Davis, R. A., & Heitt, P. L., Dimensions of perfectionism,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and depression. Journal of Rational-Emotive-Cognitive-Behavior Therapy, 21, 11-138. 2003. DOI: http://dx.doi.org/10.1023/A:1025051431957
M. I. Jeon, & H. K. Lee. "The Relations Betwee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Depression, and Subjective Well-Being: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Connectedness".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2(1), 67-83. 2011.
Kanfer, F., & Hagerman, The role of self-regulation. In L. Rehm (Eds.), Behavior therapy for depression: Present state and future directions(pp. 143-179). New York: Academis Press. 1981.
Dunkleya, D. M., Zuroffc, D. C., & Blankstein, K. R., Specific perfectionism components versus self-criticism in predicting maladjustmen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0(4), 665-676. 2006.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5.08.008
S. R. H. S. Kim, "Moderating Effect of a Child's Unconditional Self-Accepta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Mother's Perfectionism and the Child's Emotion". Hanyang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05.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Unconditional self- acceptance and response to negative feedback.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 Therapy, 19, 177-189. 2001b. DOI: http://dx.doi.org/10.1023/A:1011141500670
Dryden, W., & Neenan, M., The rational emotive behavioral approach to therapeutic change. London: Sage. 2004.
K. Y. Han,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 Relations of Concept, Measurement and Maladaptation".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1993.
H. Y. Hong, "The Relationship of Perfectionism, Selfefficacy and Depression". Ewha Woma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5.
Y. S. Kim.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and Self-Esteem on Immediate Depressive Reaction and Enduring Depressive Reaction after Experiencing Achievement-Related Stress".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1998.
Chamberlain, J. M., & Haaga, D. A. F., Unconditional self- acceptance and psychological health. Journal of Rational-Emotive & Cognitive-Behavior Therapy, 19, 163-176. 2001a. DOI: http://dx.doi.org/10.1023/A:1011189416600
E. K. Seo, "Relation of Supervisee Evaluation Concerns Perfectionism to Supervisory Working Alliance: Mediational effects of shame, self-acceptance, and cognitive coping" Iwha Women's University Graduate School. Doctorate Thesis. 2010.
K. S Kim, "Structure equation model analysis". Seoul: Hannarae. 2007.
Munroe, A., & Pearson. C., The Munroe Multicultural Attitude Scale Questionaire: A New Instrument for Multicultural Studies.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66(5), 819-834. 2006. DOI: http://dx.doi.org/10.1177/0013164405285542
S. H. Hong, "Structural equation model of theory and application". Yonsei University(Nonpublishing). 2007.
K. P. Park. "Variate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Seoul : Hakjisa. 2003.
Sherry, S. B., Hewitt, P. L., Flett, G. L., Lee-Baggley, D. L., & Hall, P. A., Trait perfectionism and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in personality pathology.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42, 477-490. 2007. DOI: http://dx.doi.org/10.1016/j.paid.2006.07.026
S. E. Yu, & J. H. Kyun, "The Effects of Perfectionism, Social Support, Stress, and Coping Style on Depression in the Middle-aged Woman".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16(2), 67-84. 1997.
M. H. Byun, "Influence of Zen-Dance Meditation Program on Adolescent Anxiety, Impulsivity, and Self-Acceptance". Catholic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04.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