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체육고등학교 학생 선수들의 여가제약과 운동생활 만족도 및 자기통제력의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constraints, Athletic Life Satisfaction and Self-control in High School Student Athlet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6575 - 6583  

박영찬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  박영우 (공주대학교 대학원 체육교육학과) ,  한건수 (대구대학교 스포츠레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체육고등학교 학생 선수들의 여가제약과 운동생활 만족도 및 자기통제력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자는 비확률 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D시와 G시에 소재한 2개의 체육고등학교에 재학중인 고등학교 체육특기생 350명을 표집 하였다. 최종 회수된 부의 설문지 217 중 질문문항의 일괄적인 처리 혹은 무응답과 오기입 등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판단되어지는 35 부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82부를 분석하여 사용하였다.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여가제약의 사회/문화제약은 운동생활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 즉 사회/문화제약이 낮을수록 운동생활만족도를 높인다. 둘째, 여가제약은 자기통제력에 부적(-) 영향을 미친다. 여가제약의 태도제약이 낮을수록 자기통제력을 높인다. 셋째, 운동생활만족도는 자기통제력에 정적(+) 영향을 미친다. 즉, 운동생활만족도가 높을수록 자기통제력이 높아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among leisure constraints, athletic life satisfaction and self-control of student athletes at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By using convenience sampling method of non-provability sampling, a total 217 students athletes from D and G c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체육고등학교라는 특수한 교육환경과 문화에서 성장하고 있는 182명의 청소년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하여 여가제약과 운동생활만족도, 자기통제 요인이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인식에 미치는 범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가제약, 운동생활만족도 및 자기통제의 관계를 분석하였고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 이 연구는 체육고등학교라는 특수한 교육환경과 문화에서 성장하고 있는 청소년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하여 여가제약, 운동생활만족도 및 자기통제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에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여가제약은 운동생활만족도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여가제약은 자기통제력에 부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청소년 운동선수들의 운동생활만족도는 자기통제력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가만족은 언제 발생하는가? 이 패러다임에서 일과 여가는 참가자 마음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수행을 하여도 그 의미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여가만족은 단순하게 이용 가능한 서비스의 수와 다양성을 증진시킴으로서 향상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 일부 이용 가능한 여가서비스를 본인 스스로나 혹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으로 내면화시킬 때 발생하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2]. 즉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활동 또는 내적으로 동기 유발된 활동을 통하여 나타나는 활동에 대한 만족감으로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자기조절 능력이 부족한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따라서 자기조절 능력을 갖춤으로써 개인적으로는 목표를 달성하고 계획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한편, 사회적으로는 양질의 구성원을 보유함으로써 공동체의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자기조절에 실패하는 경우는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떨어져 만족지연, 충동통제 등 삶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란? Kanfer[19]는 자기통제란 미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즉각적인 욕구를 지연시키거나 통제하는 것으로 새로운 목표를 지향하기 위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고 있으며, 청소년의 자기통제력이란 청소년 스스로가 평상 시 자신의 삶을 관리하는 정도를 의미한다[20]. 따라서 자기통제가 좀 더 자발적이고 선택의 여지가 있는 가운데서 이루어진다면 자기통제의 결과는 더 긍정적일 것이다[2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7)

  1. J. Neulinger, & C. D. Raps, "Leisure Attitudes of an Intellectual Elite", Journal of Leisure Research, Vol4, No3, pp. 196-207, 1972. 

  2. S. E. Iso-Ahola, "The psychology of leisure and recreation. Dubuque", Iowa: Wim. C. Brown company Publishers, 1980. 

  3. S. S. Park, "The School life adaptation in High School Athletic Students", Daegu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4. W. G. Park, & S. W. Lim, "School Adjustments of High school Athletes and Their Problems and Search for new standards for their School Lif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condary Educational Research Institute, vol. 51, No.2, pp. 523-545, 2003. 

  5. K. Y. Choi, "A Study on the Reasons for the Athletes of High School of Athletics to Quit Their Careers", Korean Alliance 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vol. 42, No.3, pp. 317-326, 2003. 

  6. S. J. Hwang, "The right to learn and Safeguard for Human rights of Athletic Students, What is the realistic alternatives?", Retrieved From: http;//www.ksport.co.kr/news/view.asp?idx173. (accessed Jul. 10. 2015). 

  7. Y. S. Lee, K. M. Lee & S. M. Lim, "The Winner-Oriented in the Culture of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Kore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 26, No.4, pp. 1-19, 2013. 

  8. G. O. Kim, & J. H. Kang, "The relationship between athletic satisfaction, anomie and social deviant behavior in high school athletes", Korean Alliance or Health, Physical Education, Recreation and Dance, vol. 41, No.5, pp. 71-83, 2002. 

  9. C. S. Park, & Y. K. Sin, "A Study on Degree of Athletic Satisfaction and Deviant Behavior in Gwangju and Chonnam Athletics High School Students", A collection of learned papers of The sport industry Research Institute, vol. 5, pp. 159-174, 2006. 

  10. H. S. Kim, T. H. Ryu & J. S. Choi, "Becoming the athletic club's student into the student athlete: Case study about high school Kumdo athletes that carry out school-work and discipline side by side", Korean Association of Sport Pedagogy, vol. 16, No.1, pp. 145-157, 2009. 

  11. D. W. Crawford, & G. Godbey, "Reconceptualizing barriers to family leisure", Leisure Science, vol. 9, pp. 119-127, 1987. DOI: http://dx.doi.org/10.1080/01490408709512151 

  12. D. W. Crawford, E. L. Jackson, & G. A. Godbey, "hierarchical model of leisure constraints", Leisure Science, vol. 13, No.4, pp. 309-320, 1991. DOI: http://dx.doi.org/10.1080/01490409109513147 

  13. E. L. Jackson, D. W. Crawford, & G. Godbey, "Negotiation of leisure constraints". Leisure Science, vol. 15, pp. 1-11, 1993. DOI: http://dx.doi.org/10.1080/01490409309513182 

  14. L. K. George, "The Happiness syndrome", The Gerontologist, vol. 19, No.2, pp. 210-211, 1979. DOI: http://dx.doi.org/10.1093/geront/19.2.210 

  15. B. L. Neugarten, J. Havighurs, & S. S. Tobin, "The Measuremen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Gerontology, vol. 16, No.2, p.141, 1961. DOI: http://dx.doi.org/10.1093/geronj/16.2.134 

  16. K. C. Lee, "The Effect of Athletes' Organizational Culture and Leadership Type and Team Effectiveness on Sports Performance", Dong-A University, Doctoral thesis, 1998. 

  17. R, F. Baumeister, T. F. Heatherton, & D. M. Tice, "Losing control: How and why people fail at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Press, 1994. 

  18. F. Rothbaum, J. R. Weisz, & S. S. Snyder, "Changing the world and changing the self: A two process model of perceived control",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2, pp. 5-37, 1982.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2.1.5 

  19. F. H. Kansfer, "The many faces of self-control or behavior modification changes its focus, in P. B. Stuart(Ed.), Behavior self-management", NY: Brunner/Mazel, pp. 1-48, 1977. 

  20. Y. S. Hong, & D. K. Kim, "Structural relation of juvenile stress, self-esteem, self-control and cyber delinquency: Testing a sex difference", Korea Youth Research Association, vol. 18, No.1, pp. 127-148. 

  21. M. Muraven, H. Rosman, & M. Gagne, "Lack of autonomy and self-control : Performance contingent rewards lead to greater depletion", Motivation and Emotion, vol. 31, pp. 322-330, 2008. DOI: http://dx.doi.org/10.1007/s11031-007-9073-x 

  22. Y. K. Jung, "An Exploratory Factor Analysis on Perceived Leisure Constraints of Students in High School of Physical Education", A collection of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treatises, vol. 25, No.2, pp. 1061-1077, 2002. 

  23. G. O. Kim, "The relationship of athletic satisfaction, anomie and deviant behavior in high school athletes", Kyungsung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1. 

  24. W. Y. So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Self-control on the Addictive Use of Internet", Yonsei University, Master's thesis, 1998. 

  25. J. J. Song, "SPSS/AMOS statistics analysis method", Seoul: 21century publisher. 

  26. T. H. Kim, "A Study on life and athletic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highschool Judo athletes", Korean Alliance of Martial Arts, vol. 4, No.2, pp. 205-220, 2002. 

  27. C. M. Ku, "A study of the influence of sport environment on juvenile delinquency", Seoul National University, Doctoral thesis, 1991. 

  28. I. N. Hwang, "The study on causual relationships between perceived leisure constraints, self-Identities and participation in leisure sports", Korea university, Master's thesis, 2000. 

  29. K. C. Sung, & C. S. Lee, "An Analysis of Preference and Avoidance Factor of Entering Physical Education School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1(1), pp. 55-71, 2006. 

  30. S. K. Oh, E. J. Song & S. W. Lim, "Causes of Stress in the Training Camp for the Athletes of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31, pp. 525-534, 2007. 

  31. Y. H. So, "The Influences of Exercise Stress on Mental Health in Physical Education High School Athletes", Korean Society of Sport Psychology, 20(2), pp. 47-62, 2009. 

  32. J. Daughtrey, "Effective Teaching in Physical education for second and School", Philadelphia, W.B. Saunder Co, 1973. 

  33. J. Rotter, "Generalized expectancies for internal versus external control of reinforcement", Psychological Monographs, vol. 80, pp. 1-28, 1966. DOI: http://dx.doi.org/10.1037/h0092976 

  34. A. Bandura, "Self-efficacy: The exercise of control", New york: Freeman, 1997. 

  35. D. Schunk, "Self-efficacy and academic motiva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6, pp. 207-232, 1991. DOI: http://dx.doi.org/10.1080/00461520.1991.9653133 

  36. B. J. Zimmerman, "Achieving academic excellence: The role of perceived efficacy and self-regulatory skill.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San Diego: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1998. 

  37. F. Pajares, & M. D. Miller, "The goal of self-efficacy and self-concept beliefs in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 A path 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 86, pp. 193-203, 1994. 

  38. B. J. Zimmerman, & D. Schunk,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ademic achievement: Theoretical perspectives (2nd ed.)", Mahwah, NJ: Erlbaum, 2001. 

  39. R. F. Baumeister, B. J. Schmeichel, & K. D. Vohs, "Self-regulation and executive function: The Self as controlling agent. In A. W. Kruglanski & E. T. Higgins (Eds), Social Psychology; Handbook of basic Principle (2nd ed, pp. 516-539)", New York: Guilford Press, 2007. 

  40. M. Muraven, D. M. Tice, & R. F. Baumeister, "Self-control as a limited resource: Regulatory depletion patter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74, pp. 774-789, 1998.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74.3.774 

  41. K. D. Vohs, & T. F. Heatherton, "Self-regulatory failure; A resource-depletion approach", Psychological Science, vol. 11, pp. 249-254, 2000. DOI: http://dx.doi.org/10.1111/1467-9280.00250 

  42. D. H. Baucom, & P. A. Aiken, "Effect of dressed mood on eating among obese and nonobese dieting pers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41, pp. 577-585, 1981.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41.3.577 

  43. A. Knapp, & M. S. Clark, "Some detrimental effects of negative mood on indivuduals ability to solve resource dilemma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vol. 17, pp. 678-688, 1991. DOI: http://dx.doi.org/10.1177/0146167291176011 

  44. N. M. Lee, & K. M. Lee, "The Relationship of Time Management Behavior, Self-management and Sporting Life Satisfaction of Physical Education Majoring Students", Korean Society for the Sociology of Sport, vol. 22, No.3, pp. 19-38, 2009. 

  45. H. S. Hong & D. K. Kim, "Relationships among KLPGA Players' Self-Management on Immersion in Games and Satisfaction with Games", The Korean Society of Sports Science, vol. 18, No.3, pp. 537-554, 2009. 

  46. M. H. Yang, M. J. Park, & H. J. Kim, "The Effects of Congruence, Score Elevation & Types of Interest on College Students' Career Maturity and Satisfaction with Major",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Vocational Education, vol. 29, No.2, pp. 137-156, 2010. 

  47. M. Zeidner, M. Boekaerts, & P. R. Pintrich, " Self-regulation: Directions and challenges for future research. In M. Boekaerts, P. R. & M. Zeidner(Eds.), The Handbook of Self-regulation(749-768)", San Diego, CA: Academic Press, 200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