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융복합적 영향
Study on Meta-cognition, Self-efficiency,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5 no.4, 2017년, pp.317 - 326  

진은영 (원광보건대학교) ,  이명인 (원광보건대학교) ,  김윤이 (한일장신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간호대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형 설문지를 통해 2015년 9월1일부터 9월30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였다. SPSS/Win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와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t-test, One-way ANOVA,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이 임상수행능력과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대상자의 특성 중 전공만족과 임상실습만족을 포함시켰을 때는 임상수행능력의 7%를 설명하였다(F=2.76, p=.030). 메타인지를 추가적으로 투입하였을 때는 임상수행능력이 25%의 설명력을 나타내었으며 자기효능감을 추가적으로 투입하였을 때는 임상수행능력이 27%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스스로의 문제해결능력이 강조되고 있는 간호현장의 상황을 고려할 때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개발 및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활성화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nfluence of meta-cognition, self-efficienc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A convenience sample of 153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fourth year nursing students, and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September 1st to 30th 2015. The data were collected by questionn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학년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및 임상수행 능력을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요인을 파악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및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졸업을 앞둔 4학년 간호대학생 153명을 대상으로 이들의 메타인지와 자아효능감 정도 및 임상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시도되었으며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이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데 있으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와 자기효능감 및 임상수행능력의 정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또한, 임상적응을 잘 할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이 무엇인지를 개발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이란? 문제해결능력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들이 졸업 후 급변하는 의료현장에서 실무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간호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필수적인 역량이라 할 수 있는데[5] 문제해결과정에서 메타인지는 합리적으로 문제를 파악하여 적절한 전략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6]. 메타인지란 문제해결 상황에서 자신이 스스로 인지상태를 이해하고 계획, 점검, 통제 및 조절하는 활동으로 과학적 문제해결에서 대단히 중요하다[7].
현재 임상실습교육의 문제점은? 간호교육에서 임상실습교육은 실제 임상현장에서 직접 환자와 대면하면서 학생이 습득한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간호업무를 관찰하고 간호술기를 적용하는 교육방법으로,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능력과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 교육 및 협력관계 기술을 개발하고 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데 목적이 있다[4]. 그러나 현재의 대부분의 간호교육기관에서 행해지는 임상실습 교육은 이론과 실습의 연계가 부족하고, 학생의 임상현장실습지도에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주는 임상지도교수 및 현장지도자가 부족하고 대상자의 의식의 변화로 간호술기의 직접 해볼 수 있는 기회가 어려워 학생들의 실습에 대한 의욕부족과 실습불만족의 결과를 초래하고[3] 졸업 후 임상에서는 환자문제에 대처하는 능력과 임상수행능력이 부족하여 임상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간호사 역량 증대가 필요한 이유는? 간호현장에서는 대상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와 요구를 충족시키고 의료 환경의 다양화로 간호사의 역량은 증대되고 있다[1]. 불확실성, 불안정성, 불예측성을 특징으로 하는 간호환경에서 간호사는 학교에서 배운 비판적이고 체계적인 사고와 임상실습 경험을 바탕으로 정확한 분석과 판단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간호사 요구는 점차 증대되고 있고[2] 이러한 요구와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임상수행능력을 더욱 필요로 하게 되었으며, 더불어 간호교육의 책임도 증가하게 되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7)

  1. Lee, S. A., Jeon, E. Y., Oh, H. K. Effects of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depending on the level of Metacogni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Vol. 3, No. 2, pp. 45-53, 2015. 

  2. Hwang, Y. Y., Park, C. S., Chu, M. S. Correlations among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studying through problem based learning(PB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8, No. 1, pp. 146-155, 2007. 

  3. Jho, M., Y., Chae, M. Y. Impac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metacognition on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4, pp. 513-522, 2014. 

  4. Anna, L., Karin, W. Facilitating and obstructing factors for development of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a student perspectiv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34, No. 1, pp. 43-50, 2001. 

  5. Kim, D. H.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nursing students in Korea, Global Health Nursing, Vol. 4, No. 1, pp. 42-48, 2014. 

  6. Watson, R., Stimpson, A., Topping, A., Porock, D. (2002). Clinical competence assessment in nursing: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35, No. 9, pp. 421-431, 2002. 

  7. Chung, Y. L., Kim, S. O. Analysis of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perceptions of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for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Instruction, Vol. 16, No. 1, pp. 125-144, 2012. 

  8. Choi, H. J.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the metacognition, critical thinking and problem solv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4, No. 5, pp. 712-721, 2004. 

  9. Kim, M., O. Study of self-efficacy, communication competenc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6, pp. 609-617, 2016. 

  10. Kim, K. N. Affecting factors on competence of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Vol. 22, No. 2, pp. 55-65, 2014. 

  11. Kang, Y. H., Hong, M. J.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styl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841-2853, 2014. 

  12. Lee, E. K., Park, J. A.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7, No. 2, pp. 293-303, 2013. 

  13. Yu, H., S. Relationship among Stress of clinical practice,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2, pp. 1129-1144, 2015. 

  14. Seo, B. M., Park, H. J.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8, No. 4, pp. 149-161, 2014. 

  15. Park, Y. M., Ju, H. J. (2016). Personality Types of Nurses and the Relation betwee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Vol. 14, No. 11, pp. 333-345, 2013. 

  16. Han, H. H. (2016). A Study of Convergence on Frequency of Performance, Self-Confidence, Performance Assessment Scores of Core Nursing Skills of Nursing Students, Vol. 14, No. 8, pp. 355-362, 2016. 

  17. Pintrich, P. R., Smith, D. A. F., Garcia, T., Mckeachie, W. J.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 53, No. 3, pp. 801-813, 1993. doi:http://dx.doi.org/10.1177/0013164493053003024 

  18. Choi, J. S., Son, J. S. The development of Korean students'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scale, Research Review, Vol. 21, pp. 89-119, 1993. 

  19. Sherer, M., Maddux, J. E., Mercandante, B., Steven, P. R., Jacobs, B., Rogers, R. W. The selfe-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Vol. 51, No. 2, pp. 663-671, 1982.doi:http://dx.doi.org/10.2466/pr0.1982.51.2.663. 

  20. Oh, H. 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quality of life of Korean women with arthritis.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Austin, 1993. Retrieved from http://www.riss.kr/link?idT8437328. 

  21. Schwirian, P. M.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nurse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Nursing Research, Vol. 27, No. 6, pp. 347-351, 1978. 

  22. Choi, M. S. A Study on Relation between Teachong Effective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p. 68, The Graduate School of Clinical Health Sciences. 2005. 

  23. Jho, M. Y. Effects of writing reflective journal on meta-cogn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aking a fundamental nursing skills course applying blended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23, No. 4, pp. 430-439, 2016. 

  24. Choi, E. J. Relationships between Metacogn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Debriefing Experience in Simulation as Problem-based Learning (S-PBL),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 16, No. 1, pp. 459-469, 2016. 

  25. Jang, K. S., Kim, N., Y., Ryu, S., A., Kim, Y. M., Chung, K., H. Effects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No. 2, pp.191-198, 2007. 

  26. Kim, E. H.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fatigue, satisfaction and self-efficacy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40, No. 1, pp. 24-36, 2015. 

  27. Yilmaz, T. O., Topcu, M. S.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s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epistemological beliefs, metacognition, and constructivist scienc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Vol. 21, No. 2, pp. 255-273, 20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