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초간호과학 해부학 교육에서의 팀기반 학습 효과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Anatomy Subject for Biological Nursing Science Educa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0, 2015년, pp.7098 - 7108  

임소희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들의 기초간호과학 해부학교육에 팀기반 학습이 학습태도,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력에 미치는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시행된 방법론적 트라이앵귤레이션 연구이다. 해부학 교과목을 수강한 145명을 6~7명의 팀을 나누어 팀기반 학습을 12주간 시행하여 교과목 수강전후 설문조사와 팀기반 학습에 대한 적용에 대한 반구조적인 면담술을 하였다. 양적연구는 SPSS WIN 18.0 을 이용하여 빈도, paired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으로, 질적연구내용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들의 학습동기(t=-2.97, p<.003)와 자기주도적 학습력(t=-2.40, p<.018)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학습태도, 학습동기와 자기주도적 학습력 간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따라서 팀기반 학습을 해부학 수업에 효과적인 교육법이며 추후 타 교과목에서의 팀기반 학습 적용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rdy examined the effectiveness of Team-Based Learning(TBL) program according to learning attitude, learning motiva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the anatomy. A 12week TBL program which they were made small group as 6-7 students aimed at anatomy aspects was given...

주제어

참고문헌 (28)

  1. K. J. Koh, S. J. Kim, H. K. Kang, "Study on Educational Satisfaction of a College's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PBL Strategi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pp.33-42, 2010.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0.16.1.033 

  2. Y. H. Shin, H. K. Hur, S. M. Park, H. Y. Song, G. Y. Kim, "Development of an integrated clinical nursing practice course for improvement of nursing competenc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3(1), pp.32-40, 2007. 

  3. B. S. Yang, "A Study on the Adapting Process of Nursing Students to Problem 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of Nursing. 36(1), pp.25-36. 2006. 

  4. I. S. Park, D. K. Kim, "Effect of TBL on oral prophylaxis education of dental hygiene curriculum."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Dental Health. 33(1), pp.125-133, 2009. 

  5. A. R. Cho, S. I. Han, S. H. Yoon, J. H. Park, N. J. Yoo, S. Kim, "Methods of effective team-based learning administration and expected effects on medical education."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1), pp.47-55, 2010.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0.22.1.47 

  6. D. W. Johnson, R. T. Johnson, J. E. Holubec, Cooperation in the classroom: Trainer's manual. Edina, MN: Interaction Book Company. 2002. 

  7. P. A. Thomas, C. W. Bowen, "A controlled trial of team-based learning in an ambulatory medicine clerkship for medical students." Teaching and Learning in Medicine. 23(1), pp.31-36. 2011. DOI: http://dx.doi.org/10.1080/10401334.2011.536888 

  8. K. H. Park, C. H. Park, W. J. Chung, C. J. Yoo, "Implementation of problem-based learning combined with team-based learning."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2(3), pp. 225-230, 2010. DOI: http://dx.doi.org/10.3946/kjme.2010.22.3.225 

  9. R. W. Frengley, J. Weller, J. M. Weller, J. Torrie, P. Dzendrowskyj, B. Yee, "The effect of a simulation-based training intervention on the performance of established critical care unit teams." Critical Care Medicine. 39, pp.2605-2611. 2011. DOI: http://dx.doi.org/10.1097/CCM.0b013e3182282a98 

  10. Y. M. Lee, J. K. Nam, H. J. Cho, S. Y. Lee, "Formative research on Team-Based Learning model in a technical high school class." The Journal of Korean Industrial Education Association. 36(2), pp.1-23, 2011. 

  11. H. Y. Kang, E, Y, Choi, H, R, Kim,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in team based simulation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1), pp.5-15. 2013.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3.19.1.5 

  12. S. J. Han, "The impact of TBL(team-based learning) o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11), pp.595-602. 2013. DOI: http://dx.doi.org/10.14400/JDPM.2013.11.11.595 

  13. Y. S. Roh, E. N. Ryoo, D. W. Choi, S. S. Baek, S. S. Kim, "A survey of student perceptions, academic achievement, and satisfaction of Team-based Learning in a Nursing cours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8(2), pp.239-247,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239 

  14. E. J. Cho, "Effects of four team-based High-risk neonatal nursing simulation methods comprising peer turnover on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perceived outcomes; Clinical judgment, Core skills performance,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39(2), pp.13-31, 2014. 

  15. K. O. Choi, Y. M. Park, "The effects of tea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directed 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2), pp.154-159, 2014. DOI: http://dx.doi.org/jewnr.2014.20.2.154 

  16. S. H. Jeong, Human anatomy practice using the creative training technique. Seoul: Medical Korea. 2009. 

  17. J. Sim, "The learning effects of instructional media on anatomy classes in a nursing college." Journal Korean Biol. Nurinsg sci. 11, pp.51-58, 2009. 

  18. P. G. Koles, A. Stolfi, N. J. Borges, S. Nelson, D. X. Parmelee, "The impact of team-based learning on medical students' academic performance." Academic Medicine, 85, pp.1739-1745, 2010. DOI: http://dx.doi.org/10.1097/ACM.0b013e3181f52bed 

  19. H. R. Kim, E. Y. Choi, H. Y. Kang, "Simulation module development and team competency evaluation."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18(3), pp.392-400, 2011. 

  20. N. K. Denzin, The research act(3rd ed). New York: McGraw-Hill. 1989. 

  21. S. Y. Hwang, Effects of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knowledge achievement, critical thinking ability, attitude and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s Thesis, Gwangju, pp.1-117, 2003. DOI: http://dx.doi.org/10.1007/BF02905780 

  22. J. M. Keller, "Development and use of the ARCS model of instructional design." Journal of Instructional Development. 10(3), pp.2-10, 1987. DOI: http://dx.doi.org/10.1007/BF02905780 

  23. S. K. Park, Effects of the constructivist instructional model using ARCS strategies on the acquisition of scientific conceptions and learning motiv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Unpublished doctor's Thesis, Pusan, pp.1-209, 1998. 

  24. L. M. Guglielmino,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38, pp.64-67, 1977. 

  25. M. Q. Patton, Qualitative research & evaluation methods(3rd ed.). Newbury park, CA: Sage. 2001. 

  26. I. S. Park,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a ameta-analysi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ChungBuk, pp.1-219, 1998. 

  27. H. S. Barrows, "A taxonomy of problem based learning methods." Medical Education, 20. pp.481-486. 1986. DOI:http://dx.doi.org/10.1111/j.1365-2923.1986.tb01386.x 

  28. S. O. Choi, J. K. Park, S. H. Park,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pp.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