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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위치기반광고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성별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 Servic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Usage Intention of Location-Based Advertising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310 - 7320  

장성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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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위치기반광고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과 성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위치기반광고, 서비스 특성, 개인적 특성 그리고 기술수용모형(TAM)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모형 및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치기반광고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개인화와 편재성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성가심은 태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쿠폰이용성향과 플로우 경험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개인화와 편재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여성이 남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고, 쿠폰이용성향과 플로우 경험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위치기반광고에서 이용의도에 관한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age intention of Location-Based Advertising (LBA) and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This model tests various theoretical research hypotheses relating to LBA, servic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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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Davis et al.(1989)의 TAM을 이용하여 위치기반광고의 이용태도 및 이용의도와의 영향 관계를 살펴보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위치기반광고의 이용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위치기반광고의 태도 및 이용의도와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은 위치기반광고 업체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다양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Davis의 TAM을 이용하여 위치기반광고의 이용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 성별에 따른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위치기반광고, 서비스 특성, 개인적 특성 및 TAM에 관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구의 모형과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서비스 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위치기반광고의 이용태도 및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서 [Fig.

가설 설정

  • 가설4-3 성별에 따라 성가심이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개인적 특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1. 서비스 특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1. 쿠폰이용성향은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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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치기반서비스와 관련된 앱은 어떤 정보를 포함하는가? 스마트폰에서 앱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진정한 스마트폰이 아니라고 할 정도로 앱이 많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앱 중에서도 지도 및 내비게이션, 위치기반 SNS, 위치기반 메신저, 쇼핑 및 구매 관련 주변정보, 교통 주변 이용정보 등 위치기반서비스와 관련된 앱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1]. 위치기반서비스(Location Based Service: LBS)는 이동통신망이나 GPS 등을 활용하여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에게 길 찾기, 주변 정보제공 및 자녀의 위치정보 조회, 오락과 게임, 위치기반상거래 등 우리의 삶에 여러 가지 편의성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위치기반광고는 어떤 편의를 제공하는가? 위치기반광고는 스마트폰을 소지한 이용자의 위치정보를 확인하여 여러 가지 정보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인화된 광고이다. 위치기반광고는 각종 할인정보 및 쿠폰 등을 제공하여 고객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으며, 주변 식당의 예약가능 정보를 보내어 고객이 그 메시지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게 하고 있다[2]. Berginsight의 LBA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위치기반광고 시장은 2016년까지 모바일 광고의 28%를 점유할 것이라고 예측을 하였다.
위치기반광고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모바일 광고의 하나의 유형인 위치기반광고는 소비자의 위치에 따라 맞춤형 정보를 모바일 단말기를 통하여 전달하는 광고이다[8]. 이용자의 현재 있는 위치정보와 관련이 있는 음식점, 커피숍, 주유소 등의 사업자나 광고주가 그 위치에 있는 잠재고객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하고 쿠폰을 제공하는 등의 마케팅을 의미한다[9]. 현재 스마트폰에서 구현되고 있는 대표적인 위치기반광고는 푸시(push)형과 풀(full)형의 2가지 형태의 서비스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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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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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R. Unni, and R. Harmon, "Perceived Effectiveness of Push vs. Pull Mobile Location Based Advertising," Journal of Interactive Advertising, Vol. 7, No. 2, pp. 28-40, 2007. DOI: http://dx.doi.org/10.1080/15252019.2007.1072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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