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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복사고 운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안전장치에 대한 행동특성 분석
An analysi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in drivers in roll-over accid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1, 2015년, pp.7329 - 7334  

이효주 (경북도립대학교 응급구조과) ,  김호중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  이강현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응급의학교실) ,  이명렬 (대원대학교 응급구조과) ,  최효정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 응급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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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복에서 사고의 특성과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11년 1월에서 2014년 5월까지이며 연구대상은 전복사고로 응급의료센터에 내원한 운전자 102명이었다. 연구도구는 교통안전공단 인체상해 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 여기에는 자동차의 손상정도와 환자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정리된 내용으로 차량의 기본정보와 환자정보, 손상의 역학적 원인과 사진 상의 손상정보, 환자의 임상적 손상정보를 모두 포함하고 있다. 자료분석SPSS 18.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ANOVA, Chi-square test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결과 차량종류에 따른 손상정도계수(Injury Severity Score) 평균 점수는 작은 차량에서 6.00점, 높은 차량에서 11.78점, 그 외 차량에서 14.70점을 보였고 세 집단 간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P=.267). 안전벨트 착용 여부에서 남자가 여자에 비해 안전벨트를 유의하게 착용하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P=.007), 차량 종류나 날씨 등이 안전벨트 착용 여부와 상관관계를 보이지는 않았다(P=.755, P=.793). 하지만 차량의 크기가 작을수록 운전자들이 안전벨트를 차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고, 날씨가 맑은 날 오히려 안전벨트를 좀 더 착용하는 경향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전복 사고에서도 다른 사고 유형에서와 마찬가지로 안전벨트 착용 여부가 손상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to analyze of driver behavioral and the accident characteristics in rollover. The study period was January 2011 to May 2014 and the subject of study was 102 person who were drivers visited the emergency room. Research tool includes a damage information of the vehicle, accident mechanism, da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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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본 연구에서는 안전벨트 착용경향이 일기의 조건과 차량의 크기 등에 따라 달라지는지 분석해보았으며, 통계학적으로 일기나 차량 크기 등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하지만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높은 차량이나 그 외 세단과 같은 큰 차량에서 작은 차량에 비해 손상의 정도가 높았으며, 안전벨트를 착용하는 운전자의 비율 또한 작은 차량에서 더 높은 것을 발견하였다.
  • 자동차 사고의 유형은 Mattox 등(2000)의 자동차 충돌의 5가지 유형인 전방충돌, 측면충돌, 후방충돌, 회전충돌, 전복으로 구분할 수 있다[9]. 특히 정면충돌과 전복은 기본적으로 탑승자의 손상 정도를 심각하게 예상할 수 있는 차량사고의 유형인데 정면충돌의 경우는 속도가 미미한 경우도 포함되어 실제 사고의 중증도는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저자들은 전복사고의 자료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안전장치에 대한 역할과 손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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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복사고의 자료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파악해 본 결과는? 본 연구에서 전복사고의 자료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파악해 본 결과, 안전과 직결된 안전벨트의 착용경향이 남성에서 여성에 비해 유의하게 낮았으며, 20대와 50대 연령에서 특히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나이가 젊은 경우, 안전벨트 착용률이 낮고 일반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벨트 착용이 유의하게 높다는 선행연구[11,12]와 비슷한 결과이다.
자동차 사고의 유형은 어떤 유형으로 구분되는가? 자동차 사고의 유형은 Mattox 등(2000)의 자동차 충돌의 5가지 유형인 전방충돌, 측면충돌, 후방충돌, 회전충돌, 전복으로 구분할 수 있다[9]. 특히 정면충돌과 전복은 기본적으로 탑승자의 손상 정도를 심각하게 예상할 수 있는 차량사고의 유형인데 정면충돌의 경우는 속도가 미미한 경우도 포함되어 실제 사고의 중증도는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본 저자들은 전복사고의 자료를 바탕으로 운전자의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이들의 안전장치에 대한 역할과 손상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서 분석하고자 하였다.
전복사고에서 안전벨트 착용 여부가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이므로 우리나라 정부가 의무화한 대책법은 무엇인가? 전복사고에서 안전벨트 착용 여부는 손상 중증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로, 전복사고 시 차량내부 및 지붕과의 충돌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는다[19]. 이에 우리나라는 1990년부터 법적으로 운전자의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해왔으며, 현재는 버스, 택시까지도 전 좌석 안전벨트 착용 의무화를 확대해가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안전벨트 착용을 의무화하는 것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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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J. S. Ryu, M. S. Jang. Effect of Air Bag and Seat Belt on Driver's Safe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1, No.2, pp. 7-15, 2003. 

  2. R. F. Wiliams, M. A. Corce. Are Airbags Effective in Decreasing Trauma in Auto Accidents?. Advances in Surgery, vol.43, pp. 139-145, 2009. DOI: http://dx.doi.org/10.1016/j.yasu.2009.03.003 

  3. National Police Agency. Traffic accidents status(death and injury rate). http://www.index.go.kr/, 2015. 

  4. H. S. Lee, B. J. Ahn. A Factor Analysis of Traffic Accidents Through Traffic Safety Diagnosis Results - Driver Fact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1, No.2, pp.128-137, 2005. 

  5. E. S. Sim. An Empirical Study of the Impact of elderly human factors on the Traffic Accident's damage. Journal of Police Studies, vol.5, pp. 81-110, 2009. 

  6. J. H. Kim. Human Factors Associated with the Risk of Traffic Accidents among Male and Female Drivers in Korea - Policy Implications for Traffic Accident Prevention. Journal of safety and crisis management, vol.8, No.1, pp. 177-196, 2012. 

  7. G. D. Gi. On Victim Prevention in Traffic Accidence. Korean Association of Victimology, vol.11, No.2, pp. 189-217, 2003. 

  8. Stikar, J, Hoskovec J, Smolikova J. Traffic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from the psychological standpoint. Studia Psychologica, vol.50, pp. 217-226, 2008 

  9. K. L. Mattox, D. V. Feliciano, E. E. Moore. Trauma. 4th ed. New York: McGraw-Hill, pp. 131-133, 2000. 

  10. Baker SP, O'Neill B, Haddon W, Long WB. The Injury Severity Score: a method for describing patients with multiple injuries and evaluation of emergency care. J Trauma, vol.14, pp. 187-196, 1974. DOI: http://dx.doi.org/10.1097/00005373-197403000-00001 

  11.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Safety belt use in 2002 demographic characteristics by Donna Glassbrener, Washington DC: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OT HS 809 557, 2002. 

  12. A. W. Block. 2000 Motor vehicle occupant safety survey. Vol. 2, Seat belt report silver spring, MD: Schulman, Ronca and Bucuvalas, Inc.; Washington DC: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ovember. 2001. 

  13. A. Berner, D. Crundall. Role of gender and driver behavior in road traffic crashes. International Journal of Crash worthiness, vol.13, No.3, pp. 331-336, 2008. DOI: http://dx.doi.org/10.1080/13588260801942684 

  14. G. Li, S. P. Banker, J. A. Langlois, G. D. Kelen . Are female driver safer? An application of the decomposition method. Epidemiology, vol.9, No.4, pp. 379-384, 1998. DOI: http://dx.doi.org/10.1097/00001648-199807000-00006 

  15. T. H. Kim, E. K. Kim, J. H. Rho. Analysis of Old Driver's Accident Influencing Factors Considering Human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4, No.1, pp. 69-77, 2009. 

  16. E. Petridou, M. Moustaki. Human Factors in the Causation of road traffic crashes. European Journal of Epidemiology, vol.16, No.9, pp. 819-826, 2000. DOI: http://dx.doi.org/10.1023/A:1007649804201 

  17. D. H. Kim, T. Y. Heo. Analysis on the auto accident risks of the old.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33, No.1, pp. 100-111, 2015. DOI: http://dx.doi.org/10.7470/jkst.2015.33.1.100 

  18. B. Mittal. Achieving higher seat belt usage: The role of habit in bridging the attitude-behavior gap. Journal of applied social psychology, vol.18, No.12, pp. 993-1016, 2006. DOI: http://dx.doi.org/10.1111/j.1559-1816.1988.tb01189.x 

  19. H. J. Jeon, S. C. Kim, K. H. Lee, H. J. Kim. Factors affecting injury severity of occupant in rollover accident. Journal of the Korea Auto-vehicle Safety Association, vol.6, No.1, pp. 22-26,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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