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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8 no.3 = no.88, 2015년, pp.203 - 211
최일윤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엄주환 (On-demand Transit Research Team,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이준석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최민지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임지훈 (Advanced High-speed Railroad Systems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Ride comfort of a vehicle can be utilized to maintain the track geometry and track irregularities because ride comfort of the rolling stock is affected by the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and track. Ride comfort was evaluated according to the measured floor acceleration data of vehicles for a Ko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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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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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해외 기준과 국내 기준은 무엇인가? |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해외 기준은 UIC513, EN12299 및 ISO2631 등이 있으며, 국내기준은 KSR 9216에 명시되어 있다[6]. 승차감 평가에 이용되는 주파수 보정곡선은 UIC513과 EN12299이 동일하며, ISO2631은 상하 방향(Wb)에서 UIC513 및 EN12299와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7]. | |
자갈궤도 구간에서 관리하는 궤도틀림을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할 경우 어떤 문제가 있는가? | 특히 자갈궤도 구간에서는 궤도틀림 관리가 철도시설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며, 일정한 주기로 궤도틀림을 검측하고 관리해야 한다[2]. 궤도틀림은 가능한 엄격하게 관리하여야 하나,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으로 궤도틀림을 관리하게 되면 궤도보수 및 정정작업량이 증가하여 인력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3]. 또한, 1종작업에서 탬핑작업(Multiple Tie Tamper, MTT)은 도상자갈의 마모를 촉진시키고, 반복적으로 수행될 경우 궤도정정작업 효과가 감소하여 궁극적으로 도상자갈 수명이 단축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 |
승차감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 승차감은 크게 Ride quality와 Ride comfort로 구분되며, Ride quality는 진동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별, 나이 및 경험 등의 인적 요인과 온도, 소음, 공간의 크기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반면, Ride Comfort는 진동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승차감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다. |
T.K. Kang (2014) Optimal maintenance technique of the ballasted track in high speed railway,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http://www.kr.or.kr/boardCnts/view.do?boardID1000009&boardSeq18903&lev0&m041101&searchTypeA&statusYNC&page1&skrhome (Accessed 15 August 2012)
I.Y. Choi, S.C. Yang, J.Y. Choi, J.H. Um, et al. (2010) Analysis of track irregularities on high speed lin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102 611H35-501-001.
I.Y. Choi, J.H. Um, J.S. Lee, H.H. Choi (2013) The influence of track irregularities on the running behavior of high speed train, IMechE J rail and rapid transit, 227(1), No. 1, pp. 94-102.
British Standards (2009) Railway applications-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EN12299.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10) Railway rolling stock-Test and evaluation method for passenger comfort, KS R 9216.
Y.G. Kim, C.K. Park, S.W. Kim, K.H. Kim, J.S. Paik, et al. (2010)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52-5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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