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차량의 승차감은 차체의 성능 뿐만 아니라 궤도의 특성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게 되므로, 궤도선형 및 궤도틀림의 관리를 위하여 차량의 승차감 평가결과를 이용한다. 본 논문에서는 차체의 진동가속도 계측데이터를 이용하여 궤도유지보수와 상관성이 있는 Continuous comfort 승차감 평가방법을 통해 국내 경부고속철도노선 및 유럽 고속철도노선에 대한 승차감 평가를 수행하였다. 승차감 평가결과를 속도대역 별로 구분하여 국내외 고속철도노선의 승차감 분포현황을 정량적으로 분석하고 승차감 수준을 비교하였다. 국내의 경부고속철도의 승차감이 유럽 고속철도노선에 비하여 다소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를 통해 국내 고속선의 궤도선형 및 궤도틀림의 관리가 적절하게 수행되고 있음을 유추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ide comfort of a vehicle can be utilized to maintain the track geometry and track irregularities because ride comfort of the rolling stock is affected by the characteristics of the vehicle and track. Ride comfort was evaluated according to the measured floor acceleration data of vehicles for a Ko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KTX 광명-부산구간 경부선 상하행 승차감을 계측하여 속도대역별 승차감 수준을 평가하고,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궤도에서의 승차감 분포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유럽 고속철도의 승차감과 비교를 통하여 국내 KTX 차량의 승차감의 수준을 정량적으로 비교하고자 하였다. 차체의 3방향 진동가속도를 계측하여 승차감 평가를 수행하였으며, 궤도의 유지보수로 활용이 가능한 Continuous comfort 평가방법을 사용하였다[5].
  • 따라서 KTX의 주행속도에 따른 승차감 분포특성 분석과 자갈 궤도 및 콘크리트 궤도에 따른 전반적인 승차감 수준을 파악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KTX 광명-부산구간 경부선 상하행 승차감을 계측하여 속도대역별 승차감 수준을 평가하고, 자갈궤도와 콘크리트 궤도에서의 승차감 분포특성을 조사하였다. 또한 유럽 고속철도의 승차감과 비교를 통하여 국내 KTX 차량의 승차감의 수준을 정량적으로 비교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럽 고속철도의 약 1,500km의 구간에서 6개의 차량에 대한 승차감 평가를 수행하고, 각 노선 및 차량의 승차감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유럽철도 전체의 승차감 측면에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유럽 고속철도와 국내 고속철도와의 승차감 비교 및 국내 고속철도의 궤도유지보수의 수준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기 때문에 각 국가별 또는 차량별로 구분하지 않고, 유럽 고속철도에서 측정된 승차감 평가를 모두 취합하여 국내 경부고속철도와의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승차감 평가를 수행한 유럽 고속철도 구간의 궤도는 대부분 자갈궤도이며, 콘크리트 궤도는 측정 구간의 약 3%로써 매우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유럽 고속철도 승차감 분석에서는 자갈궤도와 콘크리트궤도를 구분하지 않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해외 기준과 국내 기준은 무엇인가? 철도차량의 승차감 평가를 위해 널리 사용되는 해외 기준은 UIC513, EN12299 및 ISO2631 등이 있으며, 국내기준은 KSR 9216에 명시되어 있다[6]. 승차감 평가에 이용되는 주파수 보정곡선은 UIC513과 EN12299이 동일하며, ISO2631은 상하 방향(Wb)에서 UIC513 및 EN12299와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7].
자갈궤도 구간에서 관리하는 궤도틀림을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으로 관리할 경우 어떤 문제가 있는가? 특히 자갈궤도 구간에서는 궤도틀림 관리가 철도시설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이며, 일정한 주기로 궤도틀림을 검측하고 관리해야 한다[2]. 궤도틀림은 가능한 엄격하게 관리하여야 하나, 지나치게 엄격한 기준으로 궤도틀림을 관리하게 되면 궤도보수 및 정정작업량이 증가하여 인력과 비용을 낭비할 수 있다[3]. 또한, 1종작업에서 탬핑작업(Multiple Tie Tamper, MTT)은 도상자갈의 마모를 촉진시키고, 반복적으로 수행될 경우 궤도정정작업 효과가 감소하여 궁극적으로 도상자갈 수명이 단축되는 부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승차감은 무엇으로 구분되는가? 승차감은 크게 Ride quality와 Ride comfort로 구분되며, Ride quality는 진동데이터 뿐만 아니라 사람의 성별, 나이 및 경험 등의 인적 요인과 온도, 소음, 공간의 크기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반면, Ride Comfort는 진동 데이터만을 이용하여 승차감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정량적 평가가 가능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7)

  1. T.K. Kang (2014) Optimal maintenance technique of the ballasted track in high speed railway, PhD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2. http://www.kr.or.kr/boardCnts/view.do?boardID1000009&boardSeq18903&lev0&m041101&searchTypeA&statusYNC&page1&skrhome (Accessed 15 August 2012) 

  3. I.Y. Choi, S.C. Yang, J.Y. Choi, J.H. Um, et al. (2010) Analysis of track irregularities on high speed line, Korea Rail Network Authority, 102 611H35-501-001. 

  4. I.Y. Choi, J.H. Um, J.S. Lee, H.H. Choi (2013) The influence of track irregularities on the running behavior of high speed train, IMechE J rail and rapid transit, 227(1), No. 1, pp. 94-102. 

  5. British Standards (2009) Railway applications-Ride comfort for passengers-Measurement and evaluation, EN12299. 

  6. Korean Standard Association (2010) Railway rolling stock-Test and evaluation method for passenger comfort, KS R 9216. 

  7. Y.G. Kim, C.K. Park, S.W. Kim, K.H. Kim, J.S. Paik, et al. (2010) Analysis of the frequency weighting curve for the evaluation of ride comfor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13(6), pp. 552-558.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