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의 인성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의 인식 및 실태 A study on Teacher's Perception, the actual condition for the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depend on Teacher's Person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개인변인에 따른 인성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인성 집단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충청도 D시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경력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아교사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나 그에 따른 실천방법에 대한 부재가 장애요인이었다. 셋째, 인성이 높은 집단은 교사의 인간관계 덕목과 생명존중 및 인간애가 중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실태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을 인간존중으로 보았으며 바른 가치관이 교육의 내용으로 전 영역을 통한 지도를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인성이 낮은 집단의 교사는 직무수행이 교사의 덕목이며 유아는 예절이 필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예절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지도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자신 스스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개인변인에 따른 인성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인성 집단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충청도 D시에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경력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아교사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나 그에 따른 실천방법에 대한 부재가 장애요인이었다. 셋째, 인성이 높은 집단은 교사의 인간관계 덕목과 생명존중 및 인간애가 중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실태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을 인간존중으로 보았으며 바른 가치관이 교육의 내용으로 전 영역을 통한 지도를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인성이 낮은 집단의 교사는 직무수행이 교사의 덕목이며 유아는 예절이 필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예절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지도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자신 스스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 by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factor. Also we wanted to find out the status, need and awareness of charac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Our targets are 194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 city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 by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factor. Also we wanted to find out the status, need and awareness of charac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Our targets are 194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 city in Chungcheongnam-do. We analyzed out data with by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show that First, there was significantly difference in teachers' personality by career and age. Second, while early childhood teachers sympathize importance and need of personality education, absence of methods for practice is obstacle. Third, A high level personality group notices that respect for early children' life, humanity and virtue of relationship is importance virtue. Fourth, Therefore they consider respecting people as aim of personality education and recognize that they need to teach right values through whole area as education contents. Fifth, A low level personality group notices that performance of their duty and manners of early children is needed virtue. They consider manners education as aim and content of personality education also recognize guiding with connecting home teaching is desirable. So, teachers need, above all, chance for reflective thinking by themselves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difference by early childhood teachers' personality and individual factor. Also we wanted to find out the status, need and awareness of character educ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Our targets are 194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are working in D city in Chungcheongnam-do. We analyzed out data with by SPSS 21.0 program. The results show that First, there was significantly difference in teachers' personality by career and age. Second, while early childhood teachers sympathize importance and need of personality education, absence of methods for practice is obstacle. Third, A high level personality group notices that respect for early children' life, humanity and virtue of relationship is importance virtue. Fourth, Therefore they consider respecting people as aim of personality education and recognize that they need to teach right values through whole area as education contents. Fifth, A low level personality group notices that performance of their duty and manners of early children is needed virtue. They consider manners education as aim and content of personality education also recognize guiding with connecting home teaching is desirable. So, teachers need, above all, chance for reflective thinking by themselves for early childhood character 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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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특정한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수시로 지도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부모교육과 다양한 방법으로 공감대를 형성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통로도 고려해 보고자 한다. 인성교육은 일부 교과목이나 활동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교과 활동, 창의적 체험 활동 가정교육 등 모두를 통해 종합적으로 함양해야 하는 자질 교육이 되어야한다.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인성과 개인변인에 따른 인성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인성 집단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의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이에 본 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따라서 유아교사들이 갖춰야 할 인성의 덕목으로 Lee[34]은 도덕성, 정서적, 안정, 사려성, 원만한 인간관계라고 하였으며, Lee[35] 또한, 유아교사에게는 무엇보다 인간적 자질이 중요함을, Jeun[31] 유아교사 인성 자기평가 도구 개발 연구를 통해 좀 더 구체화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Jeun[31]이 제시하고 있는 인성의 범주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수행, 창의․인성 5개의 범주로 나누어 구성하고자 하였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인간애”는 기본적인 성향으로 이타심과 용서를 구성요인으로 하고 있으며, “긍정적 자아개념”은 유아교사로서의 삶에 있어 긍정적인 변화를 의미하고, “사회관계”에서는 집단 간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하고, “직무수행”은 집단의 일원으로써 해야 하는 역할을, 마지막으로 “창의․인성”은 21세기에 필요한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마음가짐이라 하겠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있는 유아교사들을 중심으로 유아교사들의 인성을 알아보고 인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의 유아교사가 실천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과 실태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앞으로 유아교사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따른 연구 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유아 인성교육에 관한 실태에서는 목적, 내용, 교수방법, 평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유아교사의 인성 그리고 유아 인성교육 인식 및 실태를 알아보기 위해서 선행연구[10,17,24,26,31]를 기초로 수정ㆍ보완하였다.
유아의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아의 인성교육의 여건과 분위기, 장애요인, 유아교사 및 유아에게 필요한 인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인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인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생명존중ㆍ인간애, 사랑, 배려, 예절 순으로 응답하였다. 인성이 낮은 집단은 예절, 협동, 준법, 정직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조사는 2014년 8월 27일부터 9월 7일까지 2주 동안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배포되어 210부가 회수되었다. 그러나 이중 부실기재 된 경우와 신뢰할 수 없는 질문지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4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도 D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94명이다. 유사한 조건의 교사를 선정하기 위해 누리과정에 따라 운영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를 선정하였다.
본 조사는 2014년 8월 27일부터 9월 7일까지 2주 동안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배포되어 210부가 회수되었다. 그러나 이중 부실기재 된 경우와 신뢰할 수 없는 질문지 16부를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94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대상은 충청도 D시 근무하고 있는 유아교사 194명이다. 유사한 조건의 교사를 선정하기 위해 누리과정에 따라 운영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유아교사를 선정하였다.
데이터처리
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교사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개인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성을 이용한 F검증을 및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다중응답문항의 경우 응답자가 선택한 모든 빈도를 합산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여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교사의 인성 점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 후 1/3을 기준으로 33.
다중응답문항의 경우 응답자가 선택한 모든 빈도를 합산하여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여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유아 교사의 인성 점수를 백분위 점수로 환산 후 1/3을 기준으로 33.3% 상ㆍ하 집단으로 구분하여 뚜렷한 특징을 나타내는 집단으로 분석하여 유아교사의 인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x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유아교사의 인성을 알아보기 위해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개인 변인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t검증과 일원변량분성을 이용한 F검증을 및 Scheffé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인성을 측정하기 위해 Jeun[31]의 유아교사 인성 자기 평가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 교사 인성 자기 평가 척도는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관계, 직무수행, 창의ㆍ인성의 5개의 하위 영역으로 총 8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table 12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유아 인성교육의 교수방법으로는 전 영역을 통한 지도(37.5%)라고 응답하였으며, 유아 인성교육의 교수방법은 인성이 높은 집단의 교사의 경우 전 영역을 통한 지도(26.6%)와 가정과의 연계지도(14.1%)로 나타났으며, 인성이 낮은 집단의 교사는 가정과의 연계지도(18.8%)와 생활지도 (10.2%)로 나타났다. 즉, 유아 인성교육의 교수방법으로 두 집단 모두 가정과의 연계지도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경력이 7년 이상인 교사가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보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직무수행에 있어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긍정적 자아개념 즉, 교실 상황과 교사로서의 삶에서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의 방향과 목표를 조정하는 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01)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36세 이상인 유아교사가 25세 미만인 유아교사 보다 인성이 전체적으로 높았다. 인간애는 36세 이상인 유아교사는 26세에서 30세 이하인 유아교사보다 높았으며, 직무수행에서는 36세 이상인 유아교사는 25세 이하인 유아교사보다 높았다.
05)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기혼여부에 따라 인성에 차이는 없으나 인성의 하위 영역인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및 사회관계의 경우 기혼한 교사가 미혼인 유아교사 보다 높았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기혼여부에 따라 긍정적 자아개념 및 사회관계에 있어 기혼여성의 유아교사가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01)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담당연령에 따라 인성에 차이는 없으나 인성의 하위 영역인 긍정적 자아개념에서는 혼합연령의 유아교사가 만 2세 미만을 담당하는 교사보다 높았다.
05)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냈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긍정적 자애개념은 경력이 6년 이하인 교사와 7년 이상인 교사간의 유의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서도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와 7년 이상인 유아교사간의 유의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의 인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인성이 높은 집단은 인간관계, 자애, 직무수행, 자아실현, 창의ㆍ인성 순이며, 인성이 낮은 집단의 경우 직무수행, 인간관계, 자애, 자아실현, 창의ㆍ인성이다.
둘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교사의 일반적인 배경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경력이 7년 이상인 교사가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보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직무수행에 있어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인성교육의 교수방법은 인성이 높은 집단의 교사의 경우 ‘전 영역을 통한 지도, 가정과의 연계지도’로 나타났으며, 인성이 낮은 집단의 유아교사는 ‘가정과의 연계지도와 생활지도’로 나타났다.
교사의 경력이 많을수록 긍정적 자아개념 즉, 교실 상황과 교사로서의 삶에서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의 방향과 목표를 조정하는 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는 집단의 일원으로서 효과적으로 일하고 조직 활동을 조정하며 목적 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도록 동기를 유발하는 직무수행능력이 높았다. 긍정적 자아개념은 직무만족도와 높은 상관관계를 갖고 있어서 자아개념이 전문직으로서의 교사 성장을 촉진 할 수 있는 요인임을 알 수 있다[4,13,30,31] 교사의 인성이 자기개발의 노력과 직무 교육 등의 경험을 통해 개발될 수 있는 후천적 특성으로 바라보는 관점으로 볼때 유아의 인성교육을 위한 긍정적인 측면으로 해석될 수 있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긍정적 자애개념은 경력이 6년 이하인 교사와 7년 이상인 교사간의 유의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서도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와 7년 이상인 유아교사간의 유의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경력에 따라 7년 이상인 유아교사가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보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직무수행에 있어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부모는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가정․사회와 연계되어 실천될 수 있는 방법을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는 교사 자신이 인성 함양을 위한 전문적이고 끊임없는 노력하여 인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확고한 철학과 신념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이를 위한 전문가가 필요할 것이다.
셋째, 유아교사가 인식하는 유아의 인성에는 차이가 있었다. 인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생명존중ㆍ인간애, 사랑, 배려, 예절 순으로 응답하였다.
셋째, 인성교육의 평가방법은 인성이 높은 집단의 유아교사와 낮은 집단의 유아교사 모두 관찰 평가와 일화 기록이다. 이는 인성을 유아의 삶을 둘러싼 일상생활과 교육활동 전반에 관한 경험이나 활동이 분리 되지 않도록 통합적이면서 균형적인 방법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유아교사의 인성은 기관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t=.20, p>.05).
6%)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68.0%)와 부모도 (58.2%) 인성교육에 관심이 있으나 인성에 대한 다양한 자료와 프로그램(56.2%)이나 시ㆍ도 교육청 자료(47.4%)의 부재나 연수 참여율(49.0%)의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들은 유아 인성교육의 여건과 분위기에서는 인성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역시 유아교사가 높았으나,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4%) 순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들은 유아에게 필요한 인성으로 인성이 높은 집단교사는 평화통일, 인성이 낮은 집단교사는 예절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2%)로 나타났다. 즉, 유아 인성교육의 교수방법으로 두 집단 모두 가정과의 연계지도임을 알 수 있었다.
8%)이 인성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즉,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으로 예절이 적합하다고 하였으며, 집단의 차이가 따라 다르게 제시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8%)로 나타났다. 즉, 유아 인성교육의 평가방법으로 관찰평가와 일화기록임을 알 수 있었다.
0%) 순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 자신에게 필요한 인성으로 인성이 높은 집단은 인간관계를 인성이 낮은 집단은 직무수행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0%)의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들은 유아 인성교육의 여건과 분위기에서는 인성교육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의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대상 역시 유아교사가 높았으나,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어려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직무수행에 있어서도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와 7년 이상인 유아교사간의 유의한 평균차이가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경력에 따라 7년 이상인 유아교사가 4~6년의 경력인 유아교사보다 긍정적 자아개념과 직무수행에 있어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더불어 이를 사후검증 한 결과 기혼여부에 따라 인성에 차이는 없으나 인성의 하위 영역인 인간애, 긍정적 자아개념 및 사회관계의 경우 기혼한 교사가 미혼인 유아교사 보다 높았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기혼여부에 따라 긍정적 자아개념 및 사회관계에 있어 기혼여성의 유아교사가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담당연령에 따라 긍정적 자아개념에 있어 혼합연령의 유아교사가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인간애는 36세 이상인 유아교사는 26세에서 30세 이하인 유아교사보다 높았으며, 직무수행에서는 36세 이상인 유아교사는 25세 이하인 유아교사보다 높았다. 즉, 유아교사의 인성은 연령에 따라 인간애 및 직무수행에 있어 연령이 36세 이상일수록 인성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유아교사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나 그에 따른 실천방법에 대한 부재가 장애요인이었다. 이는 인성교육을 피상적으로 인지하고 있으나 그것을 실천하고자 하는 체계적인 교육학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인성교육을 위한 내용과 방법의 개발이 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26,14]의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결과가 일치하는데 따라서 유아기의 인성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이를 실천하기 위한 교육 및 연수, 구체적인이고 실현가능한 교수방법이 필요하다.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사회관계가 가장 높았으며, 직무수행, 긍정적 자아개념, 인간애, 창의와 인성 순이었다. 교사의 인성 중 사회관계는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의미하는데, 유아교사는 동료교사와의 관계에서의 차이가 높은 갈등 원인이 될 수 있으며[28], 이러한 갈등 원인으로 인해 유아 교사에게 스트레스로 인한 이직과 소진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첫째, 전체적으로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은 ‘예절’이라고 응답하였으나 인성이 높은 집단의 경우 ‘인간존중’이 인성이 교육의 목적이며 이를 위해 ‘바른 가치관 교육과 심성 훈련’이 교육의 내용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후속연구
유아의 인성교육에 내실화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부모는 인성교육에 대한 관심 뿐 아니라 가정․사회와 연계되어 실천될 수 있는 방법을 부모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셋째, 교사는 교사 자신이 인성 함양을 위한 전문적이고 끊임없는 노력하여 인성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며 그것을 바탕으로 확고한 철학과 신념으로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는 유아교사 또한 실천 가능한 예절과 배려, 협력 등과 같은 덕목을 중시하는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라 기본생활습관과 사회-도덕적 덕목을 기초로 더 높은 차원의 윤리-도덕적인 덕목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이러한 도덕적 덕목은 연령이 어리다고 윤리-도덕적 덕목을 제외하고 기본생활습관만을 강조하기 보다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으로 제시하되 연령에 적합한 방식으로 교육이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원직무 자격연수에 반영하며 교육우수사례 등이 그러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예비교사의 자질 함양을 위한 노력으로 교사 양성기관에서의 인성의 강화를 위한 인성교육의 이론, 교과별지도 기법 등을 중점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인성이 낮은 집단의 기본생활습관의 덕목은 인성이 높은 집단의 사회-윤리적인 덕목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유아를 대상으로 일상적으로 이루어지는 포괄적인 교육이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은 어떤 목적에서 시작되었는가?
유아교사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가족 이외의 최초의 성인이며, 유아의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자이다[32]. 유아에 대한 사회적 보호라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던 유아교육은 어린 자녀양육에서의 일차적 책임을 모성역할에 기대해 온 사회적 전통 등으로 인하여 오랫동안 유아교사에게 교육적 역할보다는 보호적 역할을 강조해 왔던 것은 사실이다[30,34]. Spodeck[32]은 유아교사는 양육, 교수, 인격함양, 의사 결정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유아교사의 인성과 개인변인에 따른 인성의 차이를 살펴보고, 유아교사의 인성 집단에 따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를 알아본 결과는 어떠한가?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인성은 경력과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에서는 유아교사는 인성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공감하고 있었으나 그에 따른 실천방법에 대한 부재가 장애요인이었다. 셋째, 인성이 높은 집단은 교사의 인간관계 덕목과 생명존중 및 인간애가 중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유아 인성교육에 대한 실태에서는 유아 인성교육의 목적을 인간존중으로 보았으며 바른 가치관이 교육의 내용으로 전 영역을 통한 지도를 해야 한다고 인식하였다. 다섯째, 인성이 낮은 집단의 교사는 직무수행이 교사의 덕목이며 유아는 예절이 필요한 덕목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인성교육의 목적과 내용을 예절교육이라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가정과의 연계를 통한 지도가 바람직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유아에게 인성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 자신 스스로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인성이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인성이란 무엇인가? ‘인성(人性)’이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사고와 태도 및 행동을 일컫는 말로 인간이 속한 문화와 사회에서 요구하는것과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반영하는 역동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1]. 즉,, 인성이란 선천적 특성을 의미하는 것뿐 아니라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모든 것, 개인의 사고와 태도 행동을 말하는 것이라 하겠다[31]. 그러나 바람직한 인성 발달을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 인성교육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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