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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966 - 8976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노민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Unshielded posts on roadside are a critical hazard to the safety of impact vehicle to the posts. A crashworthy post is developed. In the first phase, it dissipates the impact energy by the linear momentum conservation principle while the plastic impact between the post and vehicle takes place, th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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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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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변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도로변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은, 1) 모든 노변 시설물을 제거, 2) 노변 시설물을 부딪쳐도 안전하게 설계,3) 시설물을 부딪칠 위험이 적은 곳으로 이전설치, 4) 지주에 특별한 장치를 설치하여 충돌 시 위험도를 경감, 5) 지주 주변에 종 방향 방호시설을 설치하는 방법 등이 있다. 모든 노변 시설물을 도로 노변 위험지역 밖에 설치하는 것이 노변 안전에 가장 확실한 해법이나 공간상 제약이 크고, 표지판, 신호등, 조명주 등의 시설물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도로변 가까이 위치해야 한다. | |
충격흡수형 지주의 문제점은? | 충격흡수형 지주(Energy Absorbing Post(EAP))는 충돌 시 지주가 파손됨으로써 충돌차량과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방법인데 이 방법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다. 우선 지주는 기본적으로 풍하중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해야 한다. 충돌 시 지주가 쉽게 파괴되어 충돌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주의 구조적인 강도를 약화시키지 않을 수 없는데 EAP의 문제점이 있다. 재료를 복합소재로 사용하는 등의 시도가 있으나 아직 문제를 완전히 해소시킬 수준이 아니다. | |
Breakaway Sign Support은 무엇인가? | 노출된 도로변 지주의 충돌시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서 미국은 AASHTO Roadside Design Guide[2]를 제정하여 도로변 지주의 충돌피해저감 대책을 상세히 제시하였으며 이미 1960년대 중반부터 Breakaway Sign Support 개념을 개발하여 대부분의 도로변 표지판 지주나 조명주에 사용하고 있다. Breakaway Sign Support는 지주와 기초의 연결부를 강결하는 대신 풍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은 확보하면서 충격하중 작용 시 연결부가 분리되어 소형차의 충돌에 대한 충격력, 또는 속도변화를 최소화시킴으로써 탑승자의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개념으로, 여러 가지 특별한 장치가 고안되어 1975년에는 AASHTO의 설계기준으로 채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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