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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활용한 감충지주의 충돌거동
Impact Performance of Crashworthy Post Utilizing Conservation of Linear Momentu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12, 2015년, pp.8966 - 8976  

고만기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김기동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노민형 (공주대학교 건설환경공학부) ,  윤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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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변에 노출된 지주는 충돌 시 탑승자 안전에 치명적인 위험물이다. 노출된 지주에 충돌하는 차량의 탑승자 안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차량과 지주가 소성충돌로 일체화 되는동안 충돌차량의 선형운동량이 지주로 전달되어 충돌에너지의 일부가 1차적으로 소산되고 감소된 속도로 이동하는 지주의 베이스가 기초에 매입된 충격에너지 흡수용 모듈을 충격하여 변형시킴으로써 나머지 에너지가 소산되는 감충지주를 개발하였다. LS-DYNA프로그램을 이용한 충돌 해석을 실시하여 강결된 지주의 문제점을 보이고 개발 단계별 감충지주와 차량의 거동을 분석하여 최종 설계된 감충지주가 노출상태에서 0.9ton-80km/h의 속도로 정면충돌하는 경우에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shielded posts on roadside are a critical hazard to the safety of impact vehicle to the posts. A crashworthy post is developed. In the first phase, it dissipates the impact energy by the linear momentum conservation principle while the plastic impact between the post and vehicle takes place, th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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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신호등지주나 전주등의 지름은 이보다 작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대표적으로 편지식지 주를 선택하여 강결된 경우 충격도를 분석하고 2차충돌의 위험을 낮추며 충돌 시 탑승자안전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주고정방법을 연구하는 것이다. Table 1은 편지식지주의 형상 및 치수를 보인 것이다.
  • 본 논문에서는 표지판 지주로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원형지주(D=355.6mm)가 노출되는 경우에 대하여 직접 충돌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지금까지 국내의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7]에는 지주의 충돌대책에 대한 내용이 전무하고 국토부 R&D로 중소형지주에 대한 Breakaway 단부고정장치 개발만이 이루어진 상태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지주의 Size에 관계없이 지주의 구조적 강도를 약화시키지 않고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Crashworthy Post의 mechanism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초기에 지주 자체의 관성을 이용하여 충돌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킨 후 기초부에 매립된 충격흡수부재 (Energy Absorbing module : EAM)의 충격흡수능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정지시키며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충돌의 1단계로 차량과 지주가 소성충돌로 일체화되어 감속이동 하다가 지주의 Base 하단부에 설치된 Key가 Guide에 매립된 Energy Absorbing module(EAM)을 충격하여 연쇄적으로 변형시켜 차량의 속도를 감소시켜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차량과 지주의 소성충돌 과정에서 생기는 선형운동량의 전달 및 EAM의 변형과정을 통하여 충돌에너지를 감소시키는 것이다.
  • 이 원리를 이용하여 충돌 후 두 물체의 속도를 구해보자. 물체 A와 B의 질량을 mA와 mB , 충돌직전 속도를 vAi와 vBi , 충돌 후의 속도를 vAf와 vBf 라 하자.

가설 설정

  • 5m 떨어진 곳에 가이드가 통과하는 공간(Guide Trough)에 공간에 맞는 직경 55mm, 길이 140mm의 철재 파이프를 삽입하였다. 차량이 지주와 충돌하여 운동량이 지주에 전달되어 지주와 차량이 같은 속도로 운동하게 되는 거리를 대략 1.5m로 가정하여 모듈은 지주와 차량의 속도가 같아지는 위치 이후에 설치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고안된 감충형 지주 베이스는 1차적으로 선형운동량보존의 원리를 이용하여 충돌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고 차량과 기둥이 감속된 속도로 운동하게 되며, 완전소성충돌로 일체화된 차량과 지주의 잔존 운동에너지는 2차적으로 Guide Trough에 인입된 EAM이 변형되면서 소산되는 구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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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변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도로변의 안전을 확보하는 방법은, 1) 모든 노변 시설물을 제거, 2) 노변 시설물을 부딪쳐도 안전하게 설계,3) 시설물을 부딪칠 위험이 적은 곳으로 이전설치, 4) 지주에 특별한 장치를 설치하여 충돌 시 위험도를 경감, 5) 지주 주변에 종 방향 방호시설을 설치하는 방법 등이 있다. 모든 노변 시설물을 도로 노변 위험지역 밖에 설치하는 것이 노변 안전에 가장 확실한 해법이나 공간상 제약이 크고, 표지판, 신호등, 조명주 등의 시설물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 도로변 가까이 위치해야 한다.
충격흡수형 지주의 문제점은? 충격흡수형 지주(Energy Absorbing Post(EAP))는 충돌 시 지주가 파손됨으로써 충돌차량과 탑승자의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방법인데 이 방법에는 명확한 한계가 있다. 우선 지주는 기본적으로 풍하중에 대하여 구조적으로 안전해야 한다. 충돌 시 지주가 쉽게 파괴되어 충돌 차량 탑승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주의 구조적인 강도를 약화시키지 않을 수 없는데 EAP의 문제점이 있다. 재료를 복합소재로 사용하는 등의 시도가 있으나 아직 문제를 완전히 해소시킬 수준이 아니다.
Breakaway Sign Support은 무엇인가? 노출된 도로변 지주의 충돌시 위험을 해소하기 위해서 미국은 AASHTO Roadside Design Guide[2]를 제정하여 도로변 지주의 충돌피해저감 대책을 상세히 제시하였으며 이미 1960년대 중반부터 Breakaway Sign Support 개념을 개발하여 대부분의 도로변 표지판 지주나 조명주에 사용하고 있다. Breakaway Sign Support는 지주와 기초의 연결부를 강결하는 대신 풍하중에 대한 구조적 안전성은 확보하면서 충격하중 작용 시 연결부가 분리되어 소형차의 충돌에 대한 충격력, 또는 속도변화를 최소화시킴으로써 탑승자의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개념으로, 여러 가지 특별한 장치가 고안되어 1975년에는 AASHTO의 설계기준으로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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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KOROD, "2005 Traffic Accident Statistics", 2005 

  2. American Association of State Highway and Transportation Officials, "Roadside Design Guide", Washington, D.C., 2011 

  3. Department of Infrastructure, Energy and Resources, "Road Hazard Management Guide" RO-96-SC.204, Autralia, Tasmania, 1996 

  4. "Roadside Design Guide" Alberta Infrastructure and Transportation, Edmonton, AB, 2013 

  5. RISER D07 - Summary of Maintenance and Operational Procedures for Roadside Infrastructure, European Community R&TD Project, 5th Framework Programme "Growth", Project "RISER" GRD2/2001/50088, 2006 

  6. EN12767 : 2007, "Passive Safety of Support Structure for Road Equipment-Requirements, Classification and Test Methods," CEN, 2007 

  7. MOLIT, "Roadside Design and Management", 2014 

  8. MOLIT, "Statistics, Integrated Management Center for Road Signs", 2015 

  9. Hallquist, J.O., "LS-DYNA Theoretical Manual", Livermore Software Technology Corporation, Livermore, CA, 2001. 

  10. LSTC, "LS-DYNA Keyword User's Manual", Livemore Software Techonology Corporation, 2001 

  11. FHWA/NHTSA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Finite Element Model of Dodge Neon", 1996 

  12. NCAC Public Finite Element Model Archive, "FHWA/NHTSA National Crash Analysis Center website page(www.ncac.gwu.edu)", Washington, D.C., 2000 

  13. Engineering Mechanics-Dynamics, A. Bedford, W. Fowler, Addison-Wesley Company, Inc., pp186-208, 1995 

  14. Engineering Mechanics-Dynamics, W.F. Riley, L. D. Sturges, John Wiley & Sons, Inc., pp429-453,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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