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5 no.6, 2015년, pp.1049 - 1062
To understand the synergy of collaboration and to apply this understanding to education, an analysis of how a team solves a problem and the sharing of their mental models is needed. This paper analyzed two things qualitatively to find out the source of synergy in a collaborative problem-solving proc...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Klimoski & Mohammed(1994)가 개념화한 정신모형이란? | , 2000). Klimoski & Mohammed(1994)는 정신모형을 개인이 외부 현상을 이해하는 인식의 틀 수준에서 벗어나 그룹 수준에서 일어나는 시스템에 대한 이해로 개념화하였다. 협업 맥락에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정신모형을 ‘공유된 정신모형(shared mental model)’이라 한다. | |
공유된 정신모형이란? | 협업 맥락에서 집단이 가지고 있는 정신모형을 ‘공유된 정신모형(shared mental model)’이라 한다. 공유된 정신모형은 그룹 구성원에 의한 지식의 정신 표상이 오버랩 되는 것을 의미한다. Cannon-Bowers et al. | |
문제에 대한 인식을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그룹에서 가장 먼저 공유해야 하는이유는 무엇인가? |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 그룹에서 가장 먼저 공유해야 할 것은 문제에 대한 인식이다(Lee & Kim, 2013). 이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변인을 무엇으로 보는지에 따라 일어날 현상에 대한 예측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문제와 변인파악은 가설생성을 위한 문제해결의 초기 단계로서 매우 중요하다. |
Cannon-Bowers, J.A., Salas, E. & Converse, S. (1993). Shared mental models in expert team decision making. In J. J. Castellan (Ed)., Current issues in individual and group decision making. Hillsdale, NJ: Erlbaum.
Clement, J. (2008). Creative model construction in scientists and students: The role of imagery, analogy, and mental simulatio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MA: Amherst.
Fischer, F., & Mandl, H. (2005). Knowledge convergence in computer-supported collaborative learning: The role of external representation tools.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4(3), 405-441.
Jeong, H., & Chi, M. T. (2007). Knowledge convergence and collaborative learning. Instructional Science, 35(4), 287-315.
Johnson-Laird, P. N. (1983). Mental models: Towards a cognitive science of language, inference, and consciousness. Harvard University Press, MA: Cambridge.
Klahr, D., & Dunbar, K. (1988). Dual space search during scientific reasoning. Cognitive Science, 12(1), 1-48.
Klimoski, R., & Mohammed, S. (1994). Team mental model: construct or metaphor? Journal of Management, 20(2), 403-437.
Lee, J. E. (2015). Perspectives on traveling according to light source in students, pre- and in-service teacher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Mohammed, S., Klimoski, R., & Rentsch, J. R. (2000). The measurement of team mental models: We have no shared schema. Organizational Research Methods, 3(2), 123-165.
Mohammed, S., & Dumville, B. C. (2001). Team mental models in a team knowledge framework: Expanding theory and measurement across disciplinary boundarie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22(2), 89-106.
Mathieu, J. E., Heffner, T. S., Goodwin, G. F., Salas, E., & Cannon-Bowers, J. A. (2000). The influence of shared mental models on team process and performance.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85(2), 273.
Park, H. J. (2015). Transfer of the concept of light source in scientific gifted students through bridging analogy.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Rouse, W. B., & Morris, N. M. (1986). On looking into the black box: Prospects and limits in the search for mental models. Psychological Bulletin, 100(3), 349.
Stasser, G., & Birchmeier, Z. (2003). Group creativity and collective choice. In P. B. Paulus, & B. A. Nijstad (Eds.). Group creativity: Innovation through collaboration(pp. 85-109).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Van den Bossche, P., Gijselaers, W., Segers, M., Woltjer, G., & Kirschner, P. (2011). Team learning: Building shared mental models. Instructional Science, 39(3), 283-301.
Vosniadou, S. (1994). Capturing and modeling the process of conceptual change. Learning and Instruction, 4(1), 45-6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