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15 nursing college students in B City between April 1stand30th, 2017.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15 nursing college students in B City between April 1stand30th, 2017.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SPSS 22.0 and were analyzed using means, standard deviations, t-tests, an ANOVA, Scheffe'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Results :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ed means of $2.36{\pm}0.54$ points in life stress, $1.03{\pm}0.41$ points in sleep quality, and $2.95{\pm}0.57$ points in mental health. The analysis of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sleep quality (r = .432, p < .001). In addition,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ere found between life stress and mental health (r = -.589, p < .001) as well as between mental health and sleep quality (r = -.301, p < .001). Discussion : Replication studies with larger numbers of subjects are required. Based on the present study, systematic studies on factors affecting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are also necessary. Moreover,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reduce life stress as well as improve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Purpose :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Method : This study was conducted on 315 nursing college students in B City between April 1stand30th, 2017. The collected data were processed using SPSS 22.0 and were analyzed using means, standard deviations, t-tests, an ANOVA, Scheffe's test, and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 Results :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ed means of $2.36{\pm}0.54$ points in life stress, $1.03{\pm}0.41$ points in sleep quality, and $2.95{\pm}0.57$ points in mental health. The analysis of correlations between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in nursing college students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correlation between life stress and sleep quality (r = .432, p < .001). In addition, statistically significant negative correlations were found between life stress and mental health (r = -.589, p < .001) as well as between mental health and sleep quality (r = -.301, p < .001). Discussion : Replication studies with larger numbers of subjects are required. Based on the present study, systematic studies on factors affecting life stress,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are also necessary. Moreover, programs should be developed to reduce life stress as well as improve sleep quality and mental health.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의 관련성을 확인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며 정신건강을 좋게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B시의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중 연구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동의하는 학생 33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17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였다. 설문 응답 시간은 20분~25분가량 소요 되었다.
설문 응답 시간은 20분~25분가량 소요 되었다. 설문지는 회수된 것 중에서 응답 내용이 불충분한 것을 제외한 315명의 자료를 최종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대학생의 생활 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 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 비교는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으며,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의 각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생활 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 비교는 t-test와 ANOVA를 사용하였으며, Scheffe test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의 각 상관관계는 Pearson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생활스트레스는 전겸구와 김교헌(1991)이 개발한 도구를 이지영(2007)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대학생의 대인관계 차원의 이성친구, 동성친구, 가족문제, 교수문제 4개 요인과 당면과제 차원의 학업문제, 경제문제, 장래문제, 가치관 문제 4개 요인, 총 8개 요인,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면은 Buysse 등(1989)이 개발한 피츠버그 수면의 질척도(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PSQI)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이전 한 달 동안 수면의 질과 수면 불편 정도를 측정하는 자기보고식 질문지로 주관적인 수면 만족, 수면 잠복기, 수면 기간, 수면 효율성, 수면 방해, 수면제사용, 낮 동안의 기능 장애를 포함하는 7개의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신건강은 조영아(2013)가 개발한 도구를 이용희(2015)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는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서 용돈 만족도와 학과전공만족도는 세 변수 모두 사후검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생활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수면의 질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본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서 용돈 만족도와 학과전공만족도는 세 변수 모두 사후검정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또한 생활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수면의 질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더 많은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후속연구
또한 생활스트레스와 수면의 질은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 정신건강과 수면의 질은 음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더 많은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에서 용돈 만족도, 학과 전공만족도는 모든 변수에서 유의하였으므로 용돈 관리 및 학과만족도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제언한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추후 더 많은 지역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반복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 정신건강에서 용돈 만족도, 학과 전공만족도는 모든 변수에서 유의하였으므로 용돈 관리 및 학과만족도 증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어떠하다고 보이는가?
대학생은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는 민감한 시기이므로 다른 계층의 정신건강보다도 더욱 문제가 되며, 타학과 대학생에 비해 월등히 높은 생활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간호대학생(송영숙, 2013)에게 더욱 중요한 문제이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성격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하고 자신과 주위를 객관적으로 파악하며 자신이 처한 어떠한 환경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으므로 최근에 간호대학생의 정신건강에 대한 중요성은 더욱부각되고 있다(김동임, 2017). 다양한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훌륭한 전문직업인으로서 간호사가 되기 위해서는 정신적으로 건강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정하윤과 이경수, 2017).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어떤 문제를 일으키는가?
수면은 인간의 필수적인 삶의 영역으로 신체적‧심리적‧정신적 기능을 회복하고 항상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생활행동양상이다(Foreman & Wykle, 1995). 수면의 질이 저하될 경우 집중력 저하, 기억 장애, 의사결정 부족, 학업능력 저하, 피로, 불안, 우울 등의 문제를 초래하는데(김경희와 윤희상, 2013), 정선희와 박종(2013)의 연구에서 한국 대학생의 56.4 %가 수면장애가 있었다.
상당수의 간호대학생은 불면증을 호소하는 걸로 보아 어떻게 하면 학업성취도가 올라갈 것으로 보이는가?
특히 상당수의 간호대학생은 불면증을 호소하고 낮은 수면의 질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강지숙과 황은희,2014; 정경순과 박의정, 2016; 황은희 등, 2016). 간호대학생의 수면의 질은 생활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러한 문제에 대한 적절한 중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를 줄이고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28)
강지숙, 황은희(2014). 일 대학 간호학과 학생의 수면의 질과 우울의 상관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4(11), 810-819.
황은희, 김건희, 신수진(2016).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수면의 질과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 한 국웰니스학회지, 11(3), 239-248.
Buysse DJ, Reynolds CF 3rd, Monk Th, et al(1989). The Pittsburgh Sleep Quality Index: A new instrument for psychiatric practice and research. Psychiatry Res, 28(2), 193-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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