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大韓韓方小兒科學會誌 = The journal of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v.29 no.4, 2015년, pp.23 - 28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development of PBL Module and the possibility of the evaluation on the Korean medical Pediatrics class. Methods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32 case reports (four teams for three years) which were made by the Korean medicine schoo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PBL 어디서 처음 시도되었는가? | PBL은 1960년대 캐나다 McMaster 의과대학에서 처음 시도된 교수법으로 학습자에게 동기 부여와 동시에 강의실에서 습득한 지식을 앞으로 의사로서 환자진료 시 일어날 수 있는 상황과 연관시킬 수 있도록 유도하여 학습흥미가 지속되도록 하며 전문가로서의 태도와 책임감의 중요성을 자각할 수 있는 교육성과를 이루기 위해 개발되었으며1-2), 그 후 다른 보건의료, 자연과학, 법학,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채택되어 활용되고 있다. | |
한의과대학 학생의 졸업시점에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초적인 임상 술기의 습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 대부분의 한의과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바로 개원의나 봉직의 등으로 임상 현장에 진출하게 된다. 그러므로 졸업시점에 환자 진료에 필요한 기초적인 임상 술기의 습득이 필요하다. | |
PBL의 실제 현장의 문제의 특징은? | PBL의 여러 특징 중 가장 대표적인 실제적인 문제로부터 출발한다는 것이다. 실제 현장의 문제는 대부분 구조적이지 않고 비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정해진 답이 없다는 것이다. |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Rationale and definition, In: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an approach to medical education 1sted. New York: Springer Publishing Company. 1994:1-18.
Barrows HS. Problem-based learning applied to medical education. Springer, IL; Solution Illinois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1994.
Ko SG, Shin YC. Curriculum and standardization of preventive medicine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Korean J Orient Prev Med Soc. 2008;12(2):73-83.
Kim SH, Roh HR. The assessment of medical students' learning styles using the Kolb learning style inventory. Korean J Med Educ. 2007;19(3):197-205.
Im SJ. Strategies for Effective Teaching in Clinical Clerkship, Hanyang Medical Review. 2012;32(1):51-8.
Kwon SW, Shin SW, Lim BM. A survey of students' satisfaction with education in traditional korean medicine. J Korean Orient Med. 2012;33(1):1-11.
Kim HS, Ko IS, Lee IS, Bae SY, Shim JO. Evaluation of problem -based learning in an undergraduate nursing course. Child Health Nurs Res. 2004;10(4):395-405.
Kim KB, Kim DG, Kim YH, Kim JH, Min SY, Park EJ, Baek JH, Yu SH, Lee SY, Lee JY, Lee HJ, Chang GT, Chai JW, Han YJ, Han JK. Pediatrics of Korean Medicine. Seoul: Ui Sung Dang Publish Co. 2010:115-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