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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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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해상을 통하여 운송되는 위험 유해물질(HNS,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의 종류는 약 6천여 종이고, 그 유통량은 2억5천1백만톤으로 전체 해상운송량의 약 19 %를 차지하며 해상 HNS 무역량 증가율은 세계 평균증가율의 2.5배에 해당한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국내 해상에서 HNS 유출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비 대응 사후처리 및 복원기술 개발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학물질 관리 우선순위 기법을 검토하여 해상 HNS를 관리하기 위한 우선순위선정기법을 개발하고 적용하였다. 우선순위 선정을 위해 물리 화학적 특성, 인체 및 수생태독성, 잔류성, 축적성, 해상운송량에 대한 DB를 구축하였다. 우선순위는 인체위해성과 수생태위해성에 대해 각각 노출지표들과 독성지표들의 곱으로 점수화하고, 최종적으로 인체위해성과 수생태위해성 점수를 합하여 물질별 위해성 점수를 산정하였다. 우선순위산정 결과, Aniline을 포함한 상위 20개 물질이 제시되었으나 순위에 의한 단순한 관리보다는 점수별 물질 군으로 구분하여 관리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위해성 DB 구축과정에서 인체 및 수생태 만성독성 자료와 해양생물독성에 대한 자료가 매우 빈약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우선순위 물질들을 대상으로 자료 부재여부를 조사하여 관련 독성시험 연구를 진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우선순위시스템 및 우선순위 물질들은 향후 자료보완 및 전문가 검토가 이루어질 경우 HNS 사고 관리 및 관련기술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types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HNS) being transported by sea in Korea are at about 6,000, HNS transport volume accounts for 19% of total tonnage shipped in Korea, and the increase rate of seaborne HNS trade in Korea is 2.5 times higher than the average increase rate of the world se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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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HNS DB의 우선순위산정 지표별 입력자료를 기초로 개발된 우선순위 산정기법에 따라 관리 우선순위물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우선순위 물질들과 국내외 해상 HNS 관리를 위해 선정된 우선순위 물질들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고찰하였고, 향후 국내 해상 HNS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학물질 관리 우선순위 선정기법 들을 검토하여 위해성 기반의 HNS 관리 우선순위 선정기법을 개발 적용하였다. 해양환경관리법상 유해액체물질을 대상으로 인체와 해양환경에 미치는 독성영향, 해상운송량 및 물리화학적 특성들에 대한 위해성 DB를 구축하였고 지표별 점수화를 통해 우선관리물질 상위 20종 및 관련 위해성 정보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화학물질 관리 우선순위 기법을 검토하여 해상 HNS 관리를 위한 스크리닝 단계의 우선 순위선정기법을 개발 적용하고 HNS의 관리 우선순위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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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NS로 인한 해상운송 사고 건수는? 5배에 해당한다 (MPSS, 2015). HNS의 해상운송량 증가와 함께 관련 사고도 증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2006~2013년 동안 총 305건, 321종의 HNS 유출사고가 보고된 바 있다. 국내의 경우 2001~2013년 동안 총 43건의 HNS사고가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총 2,801 kL의 HNS가 유출된 바 있다.
위험 유해물질이란 무엇인가? 위험 유해물질(HNS, Har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이란 인간의 건강과 해양 생명체 또는 생물체에 해로운 물질과 쾌적성을 손상시키거나 다른 합법적인 바다의 이용에 방해가 되는 기름을 제외한 물질로 정의되고 있다(Harold et al., 2014; IMO, 2000).
HNS의 안전한 해상운송을 위해 개발해야 하는 기술은? 해상 운송되는 HNS는 종류가 매우 방대하므로 이를 모두 관리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따라서, 해상운송량과 위해도 등을 기초로 우선순위물질을 선정하고 이들 물질에 대한 세부적인 대비 대응 및 사후처리 기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HNS 관리 우선순위 선정에 관한 국외 동향을 살펴보면, 국제해사기구(IMO)에서는 해양환경전문가그룹을 통해 해상 운송되는 화학물질의 위해도 평가 절차 및 평가 결과를 제시하고 있고(GESAMP, 2014; GESAMP, 2015), HNS 사고와 관련하여 가장 위험도가 높은 20가지 물질을 보고한 바 있다(ITOPF,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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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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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Choi, S. P., H. S. Park, D. S. Lee, Y. S. Shin, Y. S. Kim and D. C. Shin(2005), Development of CRS-Korea II and its Application to Setting the Priority of Toxic Chemicals for local Provinces, Journal of Environmental Toxicology, Vol. 20, pp. 31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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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Harold, P. D., A. S. de Souza, P. Louchart, D. Russell and H. Brunt(2014), Development of a Risk-based Prioritization Methodology to inform Public Health Emergency Planning and Preparedness in case of Accidental Spill at Sea of Hazardous and Noxious Substances (HNS), Environment International, Vol. 72, pp. 157-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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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Park, H. S., T. S. Kim, D. S. Lee, Y. S. Shin, S. P. Choi, S. E. Park, M. H. Kim, J. Y. Yang and D. C. Shin(2005), Development of Korean Chemical Ranking and Scoring System (CRS-KOREA) and its Application to Prioritizing National Toxic Chemicals, Journal of Environmental, Toxicology, Vol. 20, pp. 109-121. 

  20. UNECE(2015), Globally Harmonized System of Classification and Labelling of Chemicals (GHS), 6th revised edition, pp. 1-527. 

  21. US EPA(1994), Comparative evaluation of chemical ranking and scoring methodology, pp. 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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