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number of the lifts installed and used in Korea totals up to 526,676 units as of the end of December 2014, due to the development and urbanization of this country. Since the lift is one of the convenience facilities and especially a kind of essential transportation facilities used by a majority ...
The number of the lifts installed and used in Korea totals up to 526,676 units as of the end of December 2014, due to the development and urbanization of this country. Since the lift is one of the convenience facilities and especially a kind of essential transportation facilities used by a majority of passengers everyday, it is necessarily required to manage the lift safet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5 factors(kinds of lifts, ages of victims, causes of accidents, seasons in accidents, usages of buildings) affecting the types(caught in, trip over, falling, collision) and the injury levels(death, serious injury, minor injury) of the lift accid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total victims of 1,514 people due to the 1,146 accidents which have occurred for the past 15 years, and to find the frequency and ratio of each factor in the accidents, and to make a correlation among the factors. As the result of the analysis, it shows that there exist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among the factors.
The number of the lifts installed and used in Korea totals up to 526,676 units as of the end of December 2014, due to the development and urbanization of this country. Since the lift is one of the convenience facilities and especially a kind of essential transportation facilities used by a majority of passengers everyday, it is necessarily required to manage the lift safety. Therefore, this study aims to determine the 5 factors(kinds of lifts, ages of victims, causes of accidents, seasons in accidents, usages of buildings) affecting the types(caught in, trip over, falling, collision) and the injury levels(death, serious injury, minor injury) of the lift accidents based on the analysis of the total victims of 1,514 people due to the 1,146 accidents which have occurred for the past 15 years, and to find the frequency and ratio of each factor in the accidents, and to make a correlation among the factors. As the result of the analysis, it shows that there exist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correlation among the facto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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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승강기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바탕으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요인을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활동 및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여러 변수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최근 15년간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및 승강기사고조사판정위원회에서 조사·보고된 승강기사고조사판정문 및 사고보고 자료1,2)를 바탕으로 생활편의시설의 하나인 승강기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 및 특성을 분석하고, 안전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여 개선방안을 도출함으로서, 궁극적으로 승강기로 인한 안전사고를 감소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처럼 승강기의 지속적인 증가는 편리함이라는 기능적 측면 이면에 안전사고의 증가라는 사회적 문제를 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생하는 승강기 안전사고의 특징과 유형을 승강기사고조사판정위원회 사고조사 판정문과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사고조사보고 자료를 바탕으로, 안전사고 발생과 관련있는 변수들 간의 연관성에 대하여 통계분석을 통한 승강기 안전성 제고 및 개선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연구범위는 2000.1.1∼2014.12.31 사이에 발생한 전체 승강기 안전사고 1,146건의 인적 피해 1,514건을 대상으로 사고로 인한 피해정도(사망, 중상, 경상)에 밀접하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변수를 승강기종류, 연령대, 사고원인, 계절, 건물용도로 구분하여 각 변수들의 빈도와 기대빈도 및 각 변수들과 안전사고와의 연관성에 대하여 카이제곱(chi-square)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통계분석도구로 spss 18.0 버전을 사용하였으며, 자료의 통계적 유의수준은 p<.01에서 검증하였다.
성능/효과
승강기 종류별 사고발생 빈도 및 연평균 발생빈도를 분석한 결과는 Table 1과 같다. Table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승강기 종류별 사고발생 빈도를 살펴보면 수평보행기를 포함한 에스컬레이터에서 전체 안전사고의 약 64.2%에 달하는 736건(수평보행기 256건, 에스컬레이터 480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였으며, 승객용 엘리베이터 249건(약 21.7%), 화물용 엘리베이터 144건(약 12.6%), 휠체어리프트 17건(약 1.5%) 순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평균 승강기 안전사고 발생건수는 76.
둘째, 이용자의 과실에 의한 사고 대부분이 에스컬레이터에서 팰릿이나 디딤판을 걷거나 뛰어서 이동하는 등의 불안전한 행동에 기인한 사고로, 전체 안전사고의 약 64.1%에 달하고 있다. 안전사고의 예방을 위하여 이용자는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등의 안전의식 전환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정부와 관련기관에서는 교육 및 홍보에 관한 정책의 수립 및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건물용도와 사고원인과의 연관성 분석결과는 Table 10과 같다. 사고원인별로 분석해 보면 전체 안전사고 가운데 64.1%인 971명이 이용자과실에 의한 사고로 분석되었으며, 제조 및 보수 부실에 의하여 발생한 사고 또한 23.8%(360명)로 보다 안전한 승강기를 만들기 위한 제조업체의 노력과 유지관리업체의 철저한 예방점검 및 보수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전체 피해 인원 1,514명 가운데 판매 및 운수시설에서 47.
셋째, 어린이에게 있어 승강기는 놀이기구의 하나로 인식되어, 부주의로 인한 안전사고 발생 시 평생 심각한 신체적·정신적 상처를 안고 살아갈 수밖에 없다.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승객용 엘리베이터 안전사고의 대표적인 유형은 추락(113명), 충돌(102명), 끼임(42명)등의 사고로 구분되며, 이로 인한 피해정도는 사망(67명), 중상(161명), 경상(100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안전사고 유형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추락사고의 대부분은 비전문가의 승강장문 비상 개방으로 인한 사고(44명), 신체 또는 전동 휠체어 등으로 승강장문에 충격을 가하여 피트로 추락하는 사고(38명)로 나타났고, 작업자의 경우 수리 작업 도중 안전수칙 미준수로 인한 추락사고(15명)가 주로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승강기에서 발생한 안전사고를 바탕으로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간의 연관성을 분석함으로써 요인을 파악하고 안전사고 예방활동 및 관리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여러 변수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승강기 안전사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함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된 사고 Data는 분석의 목적이 아닌 사고처리의 목적으로 수집되어졌기 때문에 사고발생 원인으로 추정할 만한 변수를 도출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첫째, 승강기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부족한 비전 문가의 승강장문 개방은 자신뿐만 아니라, 구조과정에서 승객의 안전 또한 보장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러한 유형의 사고로 44명이 사망하거나 중상을 입고 있다.
후속연구
넷째, 기기 결함에 의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철저한 예방점검 및 보수작업을 통하여 기기의 결함을 제거하고 안전사고 발생을 최소화하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등의 운영·관리적 측면에서의 노력 또한 절실히 요구되며, 이와 관련하여 법정검사의 유효기간을 현재 1년에서, 개별관리 상태에 따라 6개월 또는 2년으로 차별화하는 등의 정책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연구결과 여러 변수들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만, 승강기 안전사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함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된 사고 Data는 분석의 목적이 아닌 사고처리의 목적으로 수집되어졌기 때문에 사고발생 원인으로 추정할 만한 변수를 도출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대책의 수립을 위해 기초자료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승강기 안전사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가 존재함에도 기초자료로 활용된 사고 Data는 분석의 목적이 아닌 사고처리의 목적으로 수집되어졌기 때문에 사고발생 원인으로 추정할 만한 변수를 도출하는데 한계점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대책의 수립을 위해 기초자료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통계적 분석기법에 의한 과학적인 분석은 객관성을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으며, 이는 곧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수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시설물 곳곳에 산재되어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는 등의 운영·관리적 측면에서의 노력 또한 절실히 요구되며, 이와 관련하여 법정검사의 유효기간을 현재 1년에서, 개별관리 상태에 따라 6개월 또는 2년으로 차별화하는 등의 정책적 대안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3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실제 에스컬레이터 안전사고 유형이 디딤판 위에서 걷거나 뛰는 등의 사고로, 불안전한 행동에 따른 이용자 과실로 인한 안전사고라는 점에서 보다 적극적인 안전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Table 3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65세 이상의 고령자에게서는 대부분 중상(325명)의 피해정도로 에스컬레이터(368명)에서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노인의 경우 신체적 특성상 움직이는 계단에 적응력이 떨어짐은 물론 수평구간에서 곡선구간으로 변화하는 천이구간에서 중심을 잃고 전도되는 사고가 주로 발생하기 때문으로 분석되었으며, 이에 대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향후에는 사고사례를 중심으로 문제점을 해결하고 효과적인 대책의 수립을 위해 기초자료가 보완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통계적 분석기법에 의한 과학적인 분석은 객관성을 부여한다는 측면에서 가치가 있으며, 이는 곧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대책수립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계절별 승객용 엘리베이터 안전사고에서 봄과 여름에 사고가 발생하는 이유는?
계절별 승객용 엘리베이터 안전사고 발생비율을 살펴보면 Table 6에서 보는 바와 같이 습기가 많은 봄(91 명)과 여름(109명)에 주로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처럼 봄과 여름에 안전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황사 먼지와 눈ㆍ비에 의한 정전기(Electrostatic Discharge)가제어반 내 반도체 소자의 업셋고장(Upset Failure)이라 불리는 비파괴 고장을 일으켜 발생하는 안전사고라 할수 있다. 정전기는 공기 중에 대전된 먼지가 대전체(a charged body)와 미립자(Particle)를 서로 끌어당겨 발생 하는 것으로 습기(물)가 전하를 띠는 입자들을 빠르게 전기적 중성 상태로 만들어 정전기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습기가 있는 오염된 먼지가 고장으로 인한 안전사 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된다.
화물용 엘리베이터 안전사고 유형은?
화물용 엘리베이터 안전사고의 대표적인 유형은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추락(104명), 끼임(37명)이가장 많으며, 이로 인한 피해정도는 사망(77명) 또는 중상(61명)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동차용 엘리베 이터의 경우에는 승강장문 앞에서 일시정지하지 않고 승강기의 외부 출입문 개방여부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 진입을 시도하다 승강장 문을 밀치고 자동 차와 함께 피트로 추락하는 사고(20명)와 용도이외의 사용 등으로 인하여 승강기의 카와 벽 사이공간으로 추락(23명)하는 사고가 주로 발생하고 있으며, 이런 사고로 인한 피해정도는 대부분이 사망사고(32명)로 분석되었다.
국내 승강기산업 성장 요인은?
국내 승강기산업은 급속한 경제발전과 인구의 도시 집중화, 건물의 고층화 및 대단위 주거단지의 조성으로 인한 건설부분의 발전과 더불어 질적․양적 성장을 거듭하여, 2014년 12월말 현재 우리나라의 승강기 설치대수는 총 526,676대에 달하고 있다. 승강기는 생활 편의시설의 하나로 공공 편의 증진 및 교통 약자를 위한 수직 교통수단으로서 많은 인원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참고문헌 (2)
Ministry of Public Safety & Security (MOPSS), "Judgement Report on the Lift Accident Investigation Performed by the Lift Accident Investigation & Judgement Committee in 2000-2013", 2014.
Korea Elevator Safety Institute (KESI), "Report on the Lift Accident Investigation Performed by the Lift Accident Investigation Department of KESI in 2000-20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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