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기준모델을 사용한 종합사업관리용역비 산정방법(ICEP) 연구 A study on the method for the Integrated Cost Estimate based on Project(ICEP) of program management with typical model원문보기
국내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을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유사 사업관리 산정사례를 참고하여 추정하거나 과업참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용을 산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져 사업을 주관하는 발주기관에서는 사업계획 및 예산 반영이 어려우며, 추정치에 의한 용역비 산정으로 향후 설계변경 등의 사업관리용역비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발주자와 용역 참여자가 보다 정확한 용역비를 산정하여 변경사항 등으로 인한 비용증가와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용역비 산정기준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종합건설사업 관리의 용역비 산정을 위해 기존의 경우에는 사례와 경험을 기초로 한 Top-Down 방식으로 접근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사업관리 업무를 세부단계 및 활동(Activity)으로 분류하고 단계별로 WBS를 부여하여 각각 부여된 코드에 일정과 비용을 산정하는 Bottom-Up 방식의 사업관리 용역비를 산정하는 것으로, 용역비 산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고 프로젝트별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용역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이를 ICEP이라고 명명하였다. 또한 산정된 해당 과업의 비용과 추후 실적자료를 분석하여 보완함으로써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으로 효율적인 건설사업 관리가 가능해진다.
국내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을 위하여 대부분의 경우, 유사 사업관리 산정사례를 참고하여 추정하거나 과업참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비용을 산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정확성이 떨어져 사업을 주관하는 발주기관에서는 사업계획 및 예산 반영이 어려우며, 추정치에 의한 용역비 산정으로 향후 설계변경 등의 사업관리용역비 증가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발주자와 용역 참여자가 보다 정확한 용역비를 산정하여 변경사항 등으로 인한 비용증가와 분쟁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용역비 산정기준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적용할 필요가 있다. 종합건설사업 관리의 용역비 산정을 위해 기존의 경우에는 사례와 경험을 기초로 한 Top-Down 방식으로 접근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사업관리 업무를 세부단계 및 활동(Activity)으로 분류하고 단계별로 WBS를 부여하여 각각 부여된 코드에 일정과 비용을 산정하는 Bottom-Up 방식의 사업관리 용역비를 산정하는 것으로, 용역비 산정을 위한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개발하고 프로젝트별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용역비용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이를 ICEP이라고 명명하였다. 또한 산정된 해당 과업의 비용과 추후 실적자료를 분석하여 보완함으로써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으로 효율적인 건설사업 관리가 가능해진다.
Domestic dominant method in subcontract cost estimate for comprehensive program management is estimation by referencing similar cases or relying on the experience and expertise of the engaged. However, this method is not reliable due to lack of accuracy, making it harder for clients to plan and budg...
Domestic dominant method in subcontract cost estimate for comprehensive program management is estimation by referencing similar cases or relying on the experience and expertise of the engaged. However, this method is not reliable due to lack of accuracy, making it harder for clients to plan and budget the program. Since budget itself is roughly estimated, it becomes a source of cost rise in the course of management due to design modifications. Therefore, the client and service providers shall calculate more accurate service cost by applying objective and scientific method in order to minimize cost rise and cost related dispute. Traditional cases, in estimating program management cost, took Top-Down approach based on precedents and experience. On the contrary, this study will categorize management structure into phases and activities, issue WBS for each phase to estimated schedule and cost for each code, and take Bottom-UP approach. By taking this approach named ICEP (Integrated Cost Estimate based on Project), Set project typical model will be developed for service cost estimating, calculate cost by applying project-specific factors. Also, by analyzing progress data and allocated management cost to complement them, more efficient construction management will take shape based on program management cost standards which reflect project-specific features.
Domestic dominant method in subcontract cost estimate for comprehensive program management is estimation by referencing similar cases or relying on the experience and expertise of the engaged. However, this method is not reliable due to lack of accuracy, making it harder for clients to plan and budget the program. Since budget itself is roughly estimated, it becomes a source of cost rise in the course of management due to design modifications. Therefore, the client and service providers shall calculate more accurate service cost by applying objective and scientific method in order to minimize cost rise and cost related dispute. Traditional cases, in estimating program management cost, took Top-Down approach based on precedents and experience. On the contrary, this study will categorize management structure into phases and activities, issue WBS for each phase to estimated schedule and cost for each code, and take Bottom-UP approach. By taking this approach named ICEP (Integrated Cost Estimate based on Project), Set project typical model will be developed for service cost estimating, calculate cost by applying project-specific factors. Also, by analyzing progress data and allocated management cost to complement them, more efficient construction management will take shape based on program management cost standards which reflect project-specific 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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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국내 건설관리용역에서 프로젝트 단위의 건설관리 용역비 산정에 대한 방법과 이를 기초로 프로그램 형태의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을 보다 객관적이고 효율적으로 산정하기 위한 방법을 연구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발주자 입장에서 과업단계별 용역비 산정을 기존 사업관리 용역비 산정과 다른 보다 체계적인 사업관리용역비 산정 방법을 연구하여, 사업계획 수립 시 사업관리비용 산정 및 사업관리 과업변경 시 용역비용 변경을 쉽게 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1) 이때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지급대가 산정기준이 제시되고 있지 않고 있다. 또한 추가과업 등 특정한 기능만을 요하는 부분적 위탁의 경우 해당 업무의 비용근거를 산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기준이 되는 비용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사업관리비용을 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해당 사업의 비용 산정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Table 24의 설계특성별 요율에 대한 사례를 참고하여 설계 방식 보정계수를 산정한 결과 0.35의 표준설계 계수가 산정되었기 때문에 표준설계 대상 프로젝트에 대한 사업관리비용 요율은 신규설계 대비 35%로 가정하였다. 기준모델의 설계 단계에서 (3, 5, 6 및 7단계) 표준설계 프로젝트에 대해 설계 계수 0.
산출된 비용은 직접인건비만을 산정한 결과이기 때문에 기존 대형 프로젝트의 사례를 참고하여 Table 18과 같이 인력 및 비용 산정을 위한 가정 사항을 적용하였다. 이를 적용하면 Table 19와 같이 총 77.
소요인원 추정은 발주자와 위탁 PgM5) 기관 등 기관별 구분 없이 단일 조직에서 수행한다는 가정을 기준으로 추정하였으며, 소요인력 투입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발주자와 PgM기관 간에 동일한 역량을 보유하였다고 가정한다. 인력 투입 시기는 추정하는 인력량과 무관하게 대규모 건설 사업에서 일반적으로 전개되는 사업단계에 따라 투입됨을 원칙하고 초기 투입 인력은 전문성과 검증된 경험을 갖춘 고급 인력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한다.
프로젝트 착수시기에 따른 사업관리비용의 변화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착수 연도별 인금인상률 보정계수를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 연도별 인상률은 최초 프로젝트 착수시점을 1.0으로 기준하여 연 3%의 물가인상률을 가정하여 매년 가중치를 반영하기로 한다. 인상률은 제반 경제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 있다.
제안 방법
1장의 연구의 방법에서 도출된 Activity의 업무를 수행할 직종별 소요 인력 및 등급을 계획하고 해당 단계의 업무패키지를 수행하기 위한 담당 인력의 투입 인/월수를 업무내용의 소요에 따라 산출한다. 산출 근거는 전문가 판단과 기존 유사한 프로젝트 수행 사례 그리고 업무성과물의 완료 소요시간을 추정하여 산정한다.
넷째, 산정한 단계별 용역비를 종합하여 기준모델의 프로젝트 사업관리 용역비용을 산정한다.
단계별 업무패키지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직종별 인력을 관련연구, 법규 및 사례조사를 참고하여 산정한다.
둘째,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관리단계 분류를 통한 비용산정 방법을 살펴본다.
산정방법은 표준설계 및 신규설계로 설계방법을 구분하고 각 설계방법에 따라 보정요율을 산정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사례(미군기지이전사업 시설물에 대한 설계비용 산정)를 참조하여 설계업무량을 산정하였으며, 설계 특성에 따른 설계요율의 보정계수는 Table 24과 같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에 따라 종합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하기 위해 먼저 기준모델을 선정하고 Bottom-up 방식에 의한 단계별 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한 후 각 프로젝트별 특수성을 반영한 보정계수를 적용하면 새로운 방식에 의한 사업관리비용이 산정될 수 있다.
본 장에서는 2장에서 산출한 5단계부터 11단계까지 각 단계별 기준모델에 대한 소요인력 및 비용 산정 결과를 가정 사항을 적용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지수를 반영한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ICEP)을 하기로 한다.
본 장에서는 연구의 적정성 확인을 위하여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과 본 연구에서 산정한 기준모델과 각각의 산정치를 동일조건으로 비교검토 하였다.
산정된 기준모델을 바탕으로 개별 프로젝트의 특성을 반영한 프로젝트별 사업관리비용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특성별 보정계수를 적용한 개산견적 기준이 필요하다. 본장에서는 앞서 산출된 기준모델에 프로젝트별 보정계수를 개발하여 적용하도록 한다.
2절에서 산정한 단계별 사업관리비용 및 소요인력을 바탕으로 각각의 프로젝트에 특성계수를 달리 적용하여 사업관리비용 변화를 다양한 각도로 추정하기 위해 기본설계단계에 해당하는 몇 개 프로젝트의 사업관리비용을 개산견적 하였고 이에 대한 결과는 Table 25와 같다. 비교의 타당성을 위해 동일한 기준으로 산정한 결과를 비교해야 되기 때문에 진행단계가 동일한 프로젝트를 기준하였으며, 해당 프로젝트의 기준모델비용 산정 또한 동일한 것을 전재로 하였다. 개산견적은 실제 프로젝트 사업관리비용 산정의 기준이 되며 기타직접비 및 가산보수를 포함하지 않는다.
선행연구4)에서 4단계 실시설계 입찰단계까지의 건설사업 관리 용역비 산정에 대해 연구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5단계 실시설계 이후에 대한 상세업무 내역, 소요인력 및 비용을 기존연구에서의 산정방식을 적용하여 동일하게 산정을 하기로 한다.
셋째, ICEP에 의한 비용산정 방법을 살펴보고 실시설계 이후 건설관리단계의 업무 Package별로 실제 투입될 소요인력과 비용 산정에 대해 연구한다.
종합건설사업 관리의 용역비 산정을 위해 기존의 비용산정 방식의 경우 Top-Down 방식으로 접근하였다면, 본 연구에서는 우선 사업관리 업무를 세부단계 및 활동(Activity)으로 분류하고 해당 업무 단계별 WBS를 부여하고 각각 부여된 코드에 일정을 반영하여 Bottom-Up 방식으로 비용을 산정하는 것이다. 따라서 공기의 연장 또는 추가 과업이 발생할 시 해당 WBS에 변경 사항을 반영하면 쉽게 변경된 용역비를 산정할 수 있다.
성능/효과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9)과 본 연구에서 ICEP에 의한 기준 모델을 적용하여 건설사업관리 용역비용을 산정한 결과 총사업비용은 기준모델을 적용하여 산정한 결과가 대가기준보다 높게 산정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음과 같이 추론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기획단계에서 실시설계 발주까지를 프로젝트 기준모델을 통한 사업관리 용역비용 산정결과를 분석해보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에 의해 산정된 사업관리 비용보다 기준모델에 의한 용역비용이 높게 나타났다. 그 원인으로 첫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업관리비용 산정단계에서는 대가기준에서 제외된 실시설계 입찰단계의 사업관리비용이 추가로 산정되었으며, 둘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산정사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시방서, 설계기준, 적용법령 및 합의된 절차 등 사례 프로젝트만의 특수성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특성지수를 적용하면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용이 산정 될 수 있을 것이다.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업관리비용산정 결과 기타직접비, 보상비용을 포함하면 총 83.5억 원이 산정되었고, 대가기준 요율에 의해 산정된 66.5억 원보다 17억 원 정도 높게 책정되었다.
다섯째, 프로젝트별 특성지수를 기준모델에 적용하여 프로젝트별 특성에 대한 비용 산정방법인 ICEP을 완성한다.
둘째, 프로젝트별 특성계수를 적용한 사업관리비용 및 인력을 산정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별 규모, 설계특성, 용도 등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비용 산정이 가능해진다.
마지막으로 대가기준 상 시공 후 단계의 비율이 상당히 낮게 책정 되었는데 실제 인수인계를 포함한 후속작업을 시행 한 결과 다소 높은 업무량이 필요하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었고 이에 따라 기준모델에서는 해당업무를 수행 가능하도록 인력을 반영하였다. 따라서 대가기준상 요율은 실제 소요량 대비 낮게 책정 된 것으로 추론 할 수 있다.
또한, 전체 사업관리 중 시공단계 비용의 요율은 대가기준 방식에 따르면 약 86% 이나 기준모델에서는 77%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대가기준의 시공단계 요율 대비 설계 전 단계 및 설계단계의 비율이 높게 산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각 프로젝트 특성별 보정계수를 구성하는 요소에는 시설규모에 따른 규모계수, 시공난이도에 따른 난이도계수, 시설설계방식에 따른 설계계수 및 인금 인상률이 포함되며, 보정계수는 본 연구를 위하여 적용한 것으로 프로젝트 별 특성에 따 라 보정계수를 가감 할 수 있을 것이다. 해당 보정계수를 포함한 프로젝트별 소요인력 산정 식은 Fig.
넷째, 본 연구의 모듈화 된 사업관리비용 산정방식을 실무에 적용하면 발주자와 사업관리 용역업자간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원인으로 첫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업관리비용 산정단계에서는 대가기준에서 제외된 실시설계 입찰단계의 사업관리비용이 추가로 산정되었으며, 둘째, 기준모델을 적용한 산정사례 프로젝트의 경우에는 시방서, 설계기준, 적용법령 및 합의된 절차 등 사례 프로젝트만의 특수성이 반영되었다. 따라서 각 프로젝트별 특수성을 반영할 수 있는 특성지수를 적용하면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용이 산정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각 프로젝트별 특성을 반영한 지수적용 방법을 연구하여 기준 모델에 적용하면 보다 효과적이고 현실적인 사업관리 비용을 산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시설물의 규모, 난이도 및 설계방식 등에 따라 프로젝트별 건설사업관리 용역비용을 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발주자와 용역수행자간의 업무분담과 프로젝트 특성별 사업관리업무에 대한 비용을 산정해야 적절하고 합리적인 비용 산정이 될 것이다.
1) 이때 프로젝트 특성에 따른 지급대가 산정기준이 제시되고 있지 않고 있다. 또한 추가과업 등 특정한 기능만을 요하는 부분적 위탁의 경우 해당 업무의 비용근거를 산출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기준이 되는 비용모델을 개발하고 다양한 각도에서 사업관리비용을 산정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여 해당 사업의 비용 산정근거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ICEP에 기반한 기준모델을 적용한 사업관리비용 산정방식은 실제 대형건설사업관리 적용사례에 기초하여 개발한 연구결과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하여 실제 용역수행에 따른 사업관리비용 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모델을 통한 종합사업관리 용역비용 산정방법을 실무에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 견적을 추정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보완하고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따라서 공기의 연장 또는 추가 과업이 발생할 시 해당 WBS에 변경 사항을 반영하면 쉽게 변경된 용역비를 산정할 수 있다. 산정된 해당과업의 비용과 추후 실적자료를 분석하여 보완함으로써 다수 프로젝트의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과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할 것이다.
셋째, Bottom-Up 방식의 산정방법이기 때문에 실비정산 방식의 계약에서도 본 연구에서 제시한 대가 산정방식이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이번 연구에서 제시된 기준모델을 통한 종합사업관리 용역비용 산정방법을 실무에 적용하여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보다 정확한 사업관리비 견적을 추정할 수 있도록 꾸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본 연구의 결과가 국내 건설사업관리 대가기준을 보완하고 종합사업관리용역 비용 산정을 선진화 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종합사업관리 용역비는 대부분의 경우 어떻게 산정하였는가?
이들 사업의 종합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은 대부분의 경우, 유사 사업관리 용역비 산정사례를 참고하여 추정하거나 과업 참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용역비를 산정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사업을 주관하는 발주기관에서 사업관리비 산정에 대한 관련근거가 부족하여 사업계획 및 예산반영이 어렵고, 단계별 사업관리업무에 대한 상세내역이 없어 향후 설계변경이 발생할 시 반영이 어렵고 사업관리용역비 증가의 원인이 된다.
기존 국내에서 발주된 종합사업관리용역에는 무엇이 있는가?
기존 국내에서 발주된 종합사업관리용역은 인천신공항건설사업, 경부고속전철사업,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사업, 주한 미군기지이전사업 등이 있다. 이들 사업의 사업관리용역 발주방식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발주자와 종합사업관리 용역업체와의 공동으로 사업관리를 하거나 수행주체에 따라 발주자 주도형, 용역업체 주도형, 발주자 및 용역업체의 공동 주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기존 국내에서 발주된 종합사업관리용역의 발주방식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기존 국내에서 발주된 종합사업관리용역은 인천신공항건설사업, 경부고속전철사업,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사업, 주한 미군기지이전사업 등이 있다. 이들 사업의 사업관리용역 발주방식은 사업의 특성에 따라 발주자와 종합사업관리 용역업체와의 공동으로 사업관리를 하거나 수행주체에 따라 발주자 주도형, 용역업체 주도형, 발주자 및 용역업체의 공동 주도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관리방식은 여러 프로젝트를 단계별 또는 공구별로 구분하여 포트폴리오로 관리하는 프로그램 관리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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