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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obal EPC Business Model for Assembly and Process Plant of Automobile Industry (Towards A New Market Driver) 원문보기

건설관리 : 한국건설관리학회 학회지 =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6 no.6, 2015년, pp.32 - 40  

성범용 (중앙대학교 건설대학원)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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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15년 10월 13일 ICCEPM 2015 Special Session 2에서는 완성차 Assembly Plant 및 타이어 Process plant의 최근 해외구축 사례의 교차발표를 통해 산업이동으로 인한 cross-border orientation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핵심 요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글로벌 표준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어 발표와 토론을 진행하였다. 본 고에서는 세션에서 발표된 3가지 주제의 주요내용과 토론에서 다루었던 내용을 요약 검토하고 그 시사점을 살펴보기로 한다.
  • 따라서 한국 해외 건설 산업은 단기적으로는 수주 경쟁력 개선을, 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이며 지속 가능한 한국형 EPC 사업모델을 시급히 개발해야하는 과제를 갖게 되었다. 이에 글로벌 건설시장에서 생산과 건설의 조직적 협업을 시도하고 있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생산기지 해외구축 사례를 분석하여 안정적인 해외시장 관리전략 및 차세대 Global EPC Business Model의 대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 하지만 여전히 건설은 지형, 기후, 문화, 규정등의 지역적 요소에 영향을 받는 특성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발표자는 건설의 공정 단계별로 Global 표준화 영역과 Local 특성을 구분하여 필수 관리 요소를 가시화함으로서 Global 건설 표준화의 현실적 적용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 이로 인한 공기단축 압박으로 생산장비 선정, 시설물 설계, 인허가 도서준비 및 혼합 시공 등 복합관리의 부담을 갖게 된다. 이에 대해 발표자는 안정적 프로젝트 관리를 위해 Engineering 관점에서 글로벌 표준화의 틀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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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

  1. B.Y.Sung(2013), "Empirical studies during the global implementation of automobile assembly plants to research planning indicators in order to derive practice-oriented principles (PoP) for future optimisation processes in planning and realization", Dissertation University of Leipzig, pp. 1-2, Preface 

  2. K. Costa, C. Pimentel(2007), Contract Management for International EPC projects, pp.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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