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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제물류 계약에서 리스크 공유에 대한 계약서 조항 사례연구 : 국내와 해외 기업 간 비교를 중심으로
A Case Study on the Risk Sharing Structure of Service Contracts in Global Logistics Outsourcing: Comparison of Korea with Foreign Companies 원문보기

통상정보연구 = International commerce and information review, v.15 no.1, 2013년, pp.35 - 65  

김진수 (유니코로지스틱스(주) 물류학) ,  송상화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초록

2012년 12월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표준계약서를 보급 추진하기 위하여 위원회를 개최하고 표준계약서를 배포하였으며,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연구는 물류아웃소싱의 계약 관계에서 양 업계가 상생거래를 하기위한 물류계약서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하여 계약의 유형과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국내와 해외의 물류 계약서의 실제 사례 제시를 통하여, 국내의 물류 계약서의 구체화 정도와 해외 계약서들의 구체화 정도를 비교하였으며, 향후 국내 기업이 물류계약서 체결 시 현재보다 더 구체적으로 위험발생 조항이나 비용발생 조항 등을 반영해야 하는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계약서의 구성과 내용은 국내와 해외가 공통적으로 계약의 정의와 기간, 업무의 범위, 업무 처리의 절차, 정산의 방법, 분쟁의 해결 방법과 같이 일반적으로 구성원 간 거래에 필요한 공식적인 원칙을 다루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둘째, 국내와 해외의 계약서 모두 상황 발생에 따라 탄력적으로 해결이 가능하도록 규정하고 분쟁이 발생 할 경우 분쟁 기구를 통해 해결을 하는 신고전적 계약법을 따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셋째, 국내 계약서에 비교하여 해외의 물류 계약서가 발생 가능한 위험에 대비하여 보다 구체적인 조항들을 담고 있는 것을 알수 있었으며, 해외 계약서에 비해 국내의 계약서가 화주기업에 보다 유리한 조항들을 많이 담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를 통하여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은 계약사항 협의 단계에서 계약 이후에 발생 가능성이 있는 위험이나 문제점들을 사전 예상하고 상호 협의를 통하여 계약서에 반영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과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된 손해를 물류기업에서 감수하는 관행을 없애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였고, 향후 표준 물류계약서 배포를 위해 구체적으로 반영이 될 수 있는 정책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ecember 2012, the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and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held a commission and distributed a standardized logistics contract between the shipper and the logistics companies in order to spread and to promote contract standardization. With such backgr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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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와 같은 배경 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아웃소싱 환경 하에서 국내기업의 물류계약서와 해외기업의 물류계약서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효과적인 물류계약서 작성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는데 있으며, 본 연구를 통하여 물류기업과 화주기업 간 긍정적 파트너십 구축을 위한 시사점이 도출되고, 획일적이고 일방적인 계약서 작성이 아닌 장기적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발전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물류 계약 방식과 구체적 조항 및 방향성을 제시하고자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 , 19990, 계약의 이행은 계약에 담겨진 당사자의 의사를 실현하는 방법으로(최영후, 2011), 지금까지 많은 선행 연구자들에 의해 계약과 관련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계약 유형과 계약 속성 정의를 통하여 물류 운영 계약서에 반영된 조항들을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비교하고 계약 참여자 간 파트너십 관계 강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먼저 계약 유형과 관련된 기존 문헌을 분석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선행연구를 통해 계약 유형과 각 유형별 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간 계약관계에서 상호 성과 향상을 위하여 계약서 체결 방식을 개선하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고, 획일적이고 일반적 계약서 작성이 아닌 장기적 파트너십 관계를 유지발전시킬 수 있는 새로운 물류 계약서의 구체적 조항과 방향성 제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므로, 고전적 계약법(완전 계약), 신고전적 계약법(불완전 계약)의 장점을 흡수하고 단점을 보완한 관계적 계약법이 본 연구의 목적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아래 <표 1>에 계약 이론에 관한 주요 선행 연구자와 연구에 관한 내용을 정리하였다.
  • 지금까지 물류계약서 계약의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계약 유형별 계약서 조항의 내용들에 대한 특성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계약의 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선행연구자들이 강조하는 계약의 구체성과 유연성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다. 또한 계약서 조항과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성과에 미치는 계약서 조항을 살펴보았으며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계약서 사례들이 계약의 유형별, 속성별, 성과에 미치는 조항들의 반영된 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 그리고 계약의 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통하여 선행연구자들이 강조하는 계약의 구체성과 유연성에 대한 정의와 특성에 대한 내용을 검토하였다. 또한 계약서 조항과 성과와의 관계에 관한 선행 연구를 살펴봄으로써, 성과에 미치는 계약서 조항을 살펴보았으며 지금까지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실제 계약서 사례들이 계약의 유형별, 속성별, 성과에 미치는 조항들의 반영된 수준을 살펴보고자 한다.
  • 지금까지 계약의 유형과 속성 그리고 계약서 조항과 성과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았다. 물류아웃소싱에서 계약을 맺는 주된 목적이 거래당사자간의 거래를 지원하고 상호관계를 명확하게 정의하여 거래에 내재된 잠재적 위험을 예측하며, 다양한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처하기 위해서(Brandon and Halvey, 1990 ; Tsay et al., 1999 ; Croker and Masten, 1991)라는 관점에서 본 장에서는 국내의 물류계약서와 해외의 물류계약서의 실제 사례를 통해 계약서의 유연성 조항들이 계약서에 어느 정도 구체적으로 표현되고 있는지에 대한 수준을 국내 및 해외의 계약서 사례를 통해 살펴보고, 서로 비교 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계약의 유형과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였고, 국내와 해외의 물류 계약서의 실제 사례 제시를 통하여, 국내의 물류 계약서의 구체화 정도와 해외 계약서들의 구체화 정도를 비교하였으며, 향후 국내 기업이 물류계약서 체결 시 현재보다 더 구체적으로 위험발생 조항이나 비용발생 조항 등을 반영해야 하는 현실적인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그리고 물류 기업과 화주기업은 계약사항 협의 단계에서 계약 이후에 발생 가능성이 있는 위험이나 문제점들을 사전 예상하고 상호 협의를 통하여 계약서에 반영 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과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된 손해를 물류기업에서 감수하는 관행을 없애도록 노력하여야 하는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자(이동옥, 2009 ; 이기희, 2007 ; 권재현 외, 2010)와 보도 자료 (국토해양부, 2012)등에서 물류기업과 화주기업 간의 거래상 불합리한 거래관행과 분쟁과 피해의 사례가 다수 발생한다는 내용을 기반으로 물류아웃소싱의 계약관계에서 양 업계가 상생거래를 하기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한 물류계약서의 조항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국내의 물류계약서와 해외의 물류계약서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는데 기여하였지만, 실제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의 물류계약 담당자들이 생각하는 물류계약에 대한 인식과 함께 불공정한 거래에 대한 실례사례가 제시되지 않았으며, 이는 향후 보다 포괄적인 연구를 위한 방향성을 제시했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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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은 어떤 추세에 있는가?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비중은 2009년 48.2%로 2005년 35.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의 비중은 어떠한가? 국내 물류산업의 아웃소싱은 점차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비중은 2009년 48.2%로 2005년 35.6%, 2006년 38.8%, 2007년 42.2%에 비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2), 물류기업과 화주기업과의 거래관계에서 발생되는 불합리한 문제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을 위한 노력은 아직 미흡하다고 할 수 있겠으며, 화주기업의 기회주의적 행동에 따른 저단가 정책이나 우월적 지위의 남용으로 인하여 물류기업이 효과적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화주기업은 낮아진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불만으로 아웃소싱 서비스에 대한 기대를 낮추는 악순환의 반복으로 물류기업과 화주기업이 상대방의 이익을 희생하면서 자기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적대적 관계로 인식되는 측면을 가지고 있다(권재현 외, 2010).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자 2012년 12월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표준계약서를 보급 추진하였는가? 이렇듯 그동안 물류시장에서는 화주ㆍ물류기업 간 거래상 지위, 물류기업의 영세성 등으로 인해 불합리한 계약관행과 분쟁ㆍ피해 사례가 다수 발생하였으며, 대외적으로 경제여건이 악화될 때마다 유가급등에 따른 물류비용 상승에 대하여 양 업계가 합리적으로 분담하는 풍토가 미국ㆍ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여 화물연대 운송거부 사태 등으로 이어지기도 하였다. 또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에 따라 권고하는 표준계약서도 물류기업 간 하도급에 관한 사항만을 규정하고 있어, 도급자인 화주기업과 수급자인 물류기업간 상생 거래를 위한 적절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실정이었다3). 이러한 점을 해결하고자 2012년 12월 국토해양부와 지식경제부는 화주기업과 물류기업 간 표준계약서를 보급 추진하기 위하여 위원회를 개최하고 표준계약서를 배포하였으며, 내용상으로는 불필요한 분쟁과 불합리한 피해 발생 빈도가 높은 부분을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기 위해 모든 협의사항과 의사결정 사항을 서면화, 도급인과 수급인의 귀책사유와 이에 따른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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