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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류매장에서 판매자의 감성 및 사회 네트워크가 신뢰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 of Seller's Emotional Index and Social Network on Sales Performance in Clothing Sho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388 - 398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  권홍철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  홍한국 (동의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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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감성지능이론, 사회적 관계이론에 기반을 두고, 의류매장에서 판매자의 감성지능, 사회 네트워크, 그리고 고객에 대한 신뢰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의류매장에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고객에 대한 지식기반인 인지적 신뢰와 감정기반인 감성적 신뢰가 높아져, 고객에 대한 인지적 신뢰는 판매원의 영업성과를 향상시키고 있지만, 고객에 대한 감성적 신뢰는 영업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판매원과 고객 간 강한 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류매장의 판매원과 고객간 사회 네트워크는 인지적 신뢰와 감성적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인지적 신뢰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감성적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의류 영업매장 관리자에게 필요한 매장 판매원의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각종 교육 훈련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 impact of emotional index, social network, and trust to customers on sales performance with emotional intelligence theory and social relationship theory. We found that the higher is seller's emotional index, the higher are cognitive and affective trust, and the high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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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직 외적으로 고객과의 관계를 통한 감성자본과 신뢰 그리고 사회적 자본은 영업조직의 영업성과를 높일 수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의류매장에서 판매자의 고객에 대한 감성지능과 사회 네트워크가 신뢰 차원과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감성지능이론, 사회적 관계이론에 기반을 두고, 의류매장에서 판매자의 감성지능, 사회 네트워크, 그리고 고객에 대한 신뢰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계량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목적을 위해서, 감성지능은 자기감정이해, 타인감정이해, 감정 통제, 감정활용 등으로 나누어 측정하였다.
  • 본 연구는 실제로 의류 판매에 종사하고 있는 판매원들을 조사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감성지능, 신뢰 그리고 영업성과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에 대한 개념적 연구 모형은 [그림 1]과 같다.
  • 본 연구는 영업활동에서 감성역량의 요구가 높을 것으로 판단되는 의류매장을 중심으로 감성역량, 사회네트워크 역량, 그리고 신뢰도가 영업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는 의류매장 관리자 (shop manager)가 판매원 활용 시 갖추어야 할 영업 역량을 제시해 주고 있지만 전 의류 산업의 영업으로 일반화시키기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 영업성과는 영업이익의 창출이나 새로운 영업대상, 영업 원을 창출하는 결과적 성과(outcome performance) 와 영업조직의 활동, 지식, 그리고 영업 관련 기술의 습득 정도 등을 나타내는 행위적 성과(behavior performance) 로 구분 된다. 본 연구에서는 영업성과를 영업조직의 판매생산성이나 매출액[15]으로 하고자 한다.
  • 검토한 문헌연구에서 보는 바와 같이 영업성과에 대해서 감성지능과 신뢰의 영향에 대해서 개별적으로 연구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는 영업은 고객과의 관계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바, 이를 사회 네트워크로 보고 이를 부가하여 감성지수와 사회 네트워크가 신뢰를 강화 시켜 영업성과를 높일 수 있음을 보여 주고자 한다.
  • 따라서 판매자와 고객들 간 사회 네트워크 형성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영업활동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의 사회 네트워크는 의류매장 영업에서 판매자와 고객간 형성되는 사회 네트워크에 대해서 다루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또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판매원과 고객간 강한 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연구가설 5). 의류매장의 판매원과 고객간 사회 네트워크는 인지적 신뢰와 감성적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했지만, 인지적 신뢰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연구가설 3), 감성적 신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 4).
  • 연구가설 1 (H1): 의류매장에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고객에 대한 인지적 신뢰 수준이 높다.
  • 연구가설 2 (H2): 의류매장에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고객에 대한 감성적 신뢰 수준이 높다.
  • 연구가설 3 (H3): 의류매장에서 판매원과 고객간 사회 네트워크가 강할수록 고객에 대한 인지적 신뢰 수준이 높다.
  • 연구가설 4 (H4): 의류매장에서 판매원과 고객간 사회 네트워크가 강할수록 고객에 대한 감성적 신뢰 수준이 높다
  • 연구가설 5 (H5): 의류매장에서 판매원의 감성지능이 높을수록 판매원과 고객간 강한 사회네트워크를 형성한다.
  • 연구가설 6 (H6): 의류매장에서 판매원과 고객간 인지적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판매원의 영업성과는 높다.
  • 연구가설 7 (H7): 의류매장에서 판매원과 고객간 감성적 신뢰수준이 높을수록 판매원의 영업성과는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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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활용이란 어떤 능력을 의미하는가? 감성 조절이란 자신의 감성을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향의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감성활용이란 개인의 기억 속에 있는 감성정보를 조직하고 활용함으로써 문제 해결을 도와주고, 감정을 개인의 성과와 건설적인 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타인감성 이해란? 이들의 연구에서 자기 감성 이해란 자신의 감성을 이해하고 감성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을 의미한다. 타인감성 이해란 자기 주위의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감성 조절이란 자신의 감성을 주어진 상황에 따라 적합한 방향의 행동으로 나타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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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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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homas and W. Kenneth, "Conflict and Conflict Management," in Handbook of Industrial and Organizational Psychologv, M. Dunnette, ed., Chicago: Rand McNally, 1976. 

  3. 박동건, 이은정, 최대정, 조직 감성역량 키우기, 삼성경제연구소, 2006. 

  4. 김영주, 보험영업관리자의 감성지능이 보험설계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1. 

  5. Wong, Chi and K. S. Law, "The effects of leader and follower emotional intelligence on performance and attitude: An exploratory study," The leadership quarterly, Vol.13, No.2, pp.243-274, 2002. 

  6. 이규현, 감성지능이 조직 충성도와 서비스 실패회복능력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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