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셜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양자의 관계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 차원을 각각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적 압력은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으로 구분하여, 각 차원에서 사회적 압력이 이용자 동기와 이용자 몰입의 관계에 있어 어떤 차별적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소외압력은 기능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동조압력은 사회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과 몰입 현상에서 사회적 압력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사회적 압력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이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셜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양자의 관계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 차원을 각각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적 압력은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으로 구분하여, 각 차원에서 사회적 압력이 이용자 동기와 이용자 몰입의 관계에 있어 어떤 차별적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소외압력은 기능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동조압력은 사회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과 몰입 현상에서 사회적 압력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사회적 압력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이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This article is ai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of user motivation on user commitment in social media. On this purpose, user motivation in social media was divided into 3 sub-dimensions as social motivation, function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
This article is ai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of user motivation on user commitment in social media. On this purpose, user motivation in social media was divided into 3 sub-dimensions as social motivation, function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n and social pressure was also categorized into informational isolation pressure and conformity pressure and then it was explored that how the social pressure makes differential effects in the relationship of each dimensions of user motivation and user commitment.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user's soci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n in social media had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user commitment. Second, the informational isolation pressure showed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of functional motivation and commitment. Third, conformity pressure displayed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of social motivation and commitment. This article suggests empirical supports about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phenomena of social media use and commitment, but requires to explore more specific factors and multi-dimensional studies in regard of social pressure in social media.
This article is ai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of user motivation on user commitment in social media. On this purpose, user motivation in social media was divided into 3 sub-dimensions as social motivation, function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n and social pressure was also categorized into informational isolation pressure and conformity pressure and then it was explored that how the social pressure makes differential effects in the relationship of each dimensions of user motivation and user commitment. Major findings are as follows. First, user's soci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n in social media had significant positive influence on user commitment. Second, the informational isolation pressure showed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of functional motivation and commitment. Third, conformity pressure displayed moderating effect in the relation of social motivation and commitment. This article suggests empirical supports about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phenomena of social media use and commitment, but requires to explore more specific factors and multi-dimensional studies in regard of social pressure in social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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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보소외압력 및 동조압력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이 이용자 동기와 몰입의 관계에서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압력의 조절효과가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의 하위차원에서 차별적 형태로 나타나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몰입 현상을 견인하는 주요 동인으로 이용자 동기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상정하고 두 가지 변인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에서 사회적 요인이 작용하는 기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충분히 누적되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개인의 동기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정보소외 및 동조와 같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조명하고, 이용 동기가 소셜미디어에 대한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용 동기의 종류에 따라서 이들 관계에 차별성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보소외압력 및 동조압력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이 이용자 동기와 몰입의 관계에서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본 연구의 의의는 우리 사회에 중요한 생활, 문화적 수단과 환경이 된 소셜미디어가 그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 및 사회적 압력 요인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이용자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증적 분석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향후 소셜미디어의 과사용이나 중독, 여러 사회적 효익과 부작용을 연구함에 있어 사회적 압력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검토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개인의 동기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정보소외 및 동조와 같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조명하고, 이용 동기가 소셜미디어에 대한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용 동기의 종류에 따라서 이들 관계에 차별성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아울러 이용자 동기의 여러 차원에 따라서 사회적 압력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확인한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몰입 현상을 견인하는 주요 동인으로 이용자 동기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상정하고 두 가지 변인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아울러 이용자 동기의 여러 차원에 따라서 사회적 압력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확인한다.
가설 설정
가설 1-2. 소셜미디어의 기능적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1.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소셜미디어의 이용자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기능적 동기와 몰입간의 관계에서 나타난 정보소외 압력의 조절효과를 해석하기 위하여 몰입을 종속변인으로 하고, 기능적 동기와 정보소외압력을 두 개의 독립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을 각각 실시하였다. [그림 2]에서 보듯이, 정보소외압력을 받는 정도가 낮은 사람들보다 높은 사람들에서 기능적 동기와 이용자 몰입의 정적 관계가 더 강하게 나타났다.
먼저 설문의 샘플 문항들을 15개 이내로 선발하여 참가 신청을 받고 스크리닝 절차를 통하여 본 설문 응답자를 선정하였다. 기준은 국내 거주자로서 10대 이상 인구 중, 남녀비율을 50%씩, 연령층은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비율을 각각 25% 씩 조정하였다. 학력은 고졸 이상으로 주요 소셜미디어를 최근 6개월간 매주 2회 이상 사용했던 사람으로 한정하되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 자료는 삭제하는 방식으로 최종 250명이 될 때까지 표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를 이방형 등[11]의 연구를 바탕으로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의 3가지 하위 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사회적 동기는 소셜미디어를 통하여 사회적 관계 및 자본을 획득하고 사회적 정체성과 심리적 안녕을 구하려는 것이다.
상호작용 효과를 해석하기 위하여 사회적 동기와 동조압력을 각각 평균을 중심으로 고, 저 집단으로 나누고 이 두 변인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이용자 몰입을 종속 변인으로 하는 이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은 ‘오픈서베이’ 라는 설문조사 대행업체에게 의뢰하여 2014년 5월 2일부터 약 1주일간 해당 업체에 사전 등록된 패널들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압력은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으로 구분하였다. 정보소외압력은 특정 소셜 미디어에 참여함으로써 그 사회에서 요구하는 여러 정보 교환 행위를 수행하도록 촉구하고 권유하는, 이용자에게 주어진 사회적, 환경적 요구를 가리킨다[5][11].
이용자 동기의 세 차원인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는 이방형 등[11]의 연구에서 제시한 차원 분석 모형을 참고하고, 오은해[9]의 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을 본 연구 목적에 맞도록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각 차원 당 5개씩 총 15개의 문항이 사용되었다.
이용자 몰입은 박윤서와 김용식[35], 장정무 등[38]의 연구에서 이용자 몰입을 측정한 문항들을 수집하여 중복되는 내용을 압축하고 문항의 내용을 본 연구에 맞도록 수정하여(예: “나는 SNS룰 이용 하는 동안” →“나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할 때”) 총 4개 문항을 사용하였다.
3단계에서는 동기와 동조압력 외에 각 이용자 동기 차원과 동조압력 변인과의 상호작용 항을 각각 투입하였다. 조절효과의 여부는 각 분석에서 3단계의 R2 변화량의 유의미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3단계에서는 동기와 정보소외압력 외에 각 이용자 동기 차원과 정보소외압력 변인과의 상호작용 항을 각각 투입하였다. 조절효과의 여부는 조절변수가 포함된 상호작용항이 투입된 3 단계에서의 R2 변화량의 유의미성을 기준으로 하였다.
한편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 현상에서 작용하는 사회적 압력을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 두 가지로 한정해서 연구하였다. 이는 아직까지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사회적 압력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누적되지 않은 때문이지만, 표적 집단 연구나 광범위한 개방형 설문 등을 통하여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사회적 압력의 요소들을 더 폭넓게 수집하고 요인으로 추출하여 요인들의 성격과 차별성 및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보다 다각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대상 데이터
설문은 ‘오픈서베이’ 라는 설문조사 대행업체에게 의뢰하여 2014년 5월 2일부터 약 1주일간 해당 업체에 사전 등록된 패널들 대상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조사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먼저 설문의 샘플 문항들을 15개 이내로 선발하여 참가 신청을 받고 스크리닝 절차를 통하여 본 설문 응답자를 선정하였다. 기준은 국내 거주자로서 10대 이상 인구 중, 남녀비율을 50%씩, 연령층은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비율을 각각 25% 씩 조정하였다.
기준은 국내 거주자로서 10대 이상 인구 중, 남녀비율을 50%씩, 연령층은 10대, 20대, 30대, 40대 이상의 비율을 각각 25% 씩 조정하였다. 학력은 고졸 이상으로 주요 소셜미디어를 최근 6개월간 매주 2회 이상 사용했던 사람으로 한정하되 불성실한 응답의 설문 자료는 삭제하는 방식으로 최종 250명이 될 때까지 표집하였다. 응답자들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카카오톡 그룹채팅, 라인, 트위터, 블로그 등으로 다양하였고 소셜미디어 종류에 따른 측정 변수들의 통계적 차이는 없었다.
데이터처리
가설 2-1을 검증하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 하였다. 1단계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의 각 차원에 해당되는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를 독립변인으로, 이용자 몰입을 종속변인으로 회귀분석 하였다(모형 1).
가설 2-2를 검증하기 위한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의 각 차원에 해당되는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를 독립변인으로, 이용자 몰입을 종속변인으로 회귀분 석하였다(모형 1).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의 타당성과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사전 설계된 변수들과 추출된 요인들의 개수 및 문항분류가 정확히 일치하였다 [표 2].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의 하위차원인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가 각각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표 4]. 종속변인인 이용자 몰입에 대하여 사회적 동기(t=7.
이때 각 독립변수와 조절변수에 대하여 평균중심화(Mean Centering) 절차를 수행하였다. 이는 조절회귀 분석시 변수들간에 존재할 수 있는 다중공선성에 의하여 독립변수와 조절변수 간 상호작용 항의 효과가 왜곡 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다.
성능/효과
먼저 이용자 동기는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 차원 에서 이용자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두 차원의 동기 수준이 높을수록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행위에서 높은 수준의 몰입을 경험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사전 설계된 변수들과 추출된 요인들의 개수 및 문항분류가 정확히 일치하였다 [표 2]. 모두 6개의 요인이 추출되었고 각 요인들로 분류된 문항들은 사전 설계된 사회적 동기, 유희적 동기, 기능적 동기, 정보소외압력, 동조압력, 이용자 몰입의 문항들과 일치하였다. KMO 지수는 .
모형 3에서 투입된 변수 중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를 제외하면 정보소외압력과 기능적 동기의 상호작용 항이 유일하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t=2.704, p<.01).
모형 3에서 투입된 변수 중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외에, 동조압력과 사회적 동기의 상호작용 항이 유일하게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다(t=2.394, p<.05).
종속변인인 이용자 몰입에 대하여 사회적 동기(t=7.200, p<.001)와 유희적 동기(t=7.435, p<.001)는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미디어에 대한 정보소외압력은 기능적 동기와 이용자 몰입의 관계를 조절하였다. 즉 기능적 동기가 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서 정보소외압력을 많이 느낀 사람일수록 기능적 동기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력이 더 크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한편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 현상에서 작용하는 사회적 압력을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 두 가지로 한정해서 연구하였다. 이는 아직까지 소셜미디어와 관련한 사회적 압력에 대한 연구가 충분히 누적되지 않은 때문이지만, 표적 집단 연구나 광범위한 개방형 설문 등을 통하여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사회적 압력의 요소들을 더 폭넓게 수집하고 요인으로 추출하여 요인들의 성격과 차별성 및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보다 다각적이고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의 의의는 우리 사회에 중요한 생활, 문화적 수단과 환경이 된 소셜미디어가 그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 및 사회적 압력 요인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이용자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증적 분석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향후 소셜미디어의 과사용이나 중독, 여러 사회적 효익과 부작용을 연구함에 있어 사회적 압력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검토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열풍을 각 개인의 내적 욕구나 동기에서 찾으려는 시도가 한계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열풍을 각 개인의 내적 욕구나 동기에서 찾으려는 시도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IT 상품 혹는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의 주요 환경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은 특정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이용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기 보다는 자신이 처한 사회적 맥락에 의하여 ‘그것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직, 간접적 사회적 압박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를 성격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대체로 Katz[20]의 이용충족이론에 뿌리를 둔 연구들은 개인이 가진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기들, 즉 정보탐색이나 문제해결, 사회적 관계형성 및 유지, 기타 유희적 목적의 동기들이 직접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이용을 유발시킨다고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2][9][10]. 또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도 성격에 따라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 등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됨을 보고하였다[11]. 그러나 상대적으로, 개인이 처한 사회적 맥락이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체계적 연구들은 매우 드물다[12].
소셜미디어에 지나친 잠식은 무엇을 유발할 수 있는가?
일상화된 소셜미디어 이용은 개인 간, 개인과 집단 간의 소통을 촉진시키고 빠른 정보 교환과 연대감을 고양시킨다는 견해도 있지만[2][3], 실제 현실에서의 소외와 고립을 심화시킨다는 관점도 존재한다[4]. 나아가 소셜미디어에의 지나친 잠식은 피로감과 정신병, 망상, 중독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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