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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미디어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압력의 조절효과
Influence of User-Motivation on User-Commitment in Social Media: Moderating Effects of Social Press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1, 2015년, pp.462 - 474  

배지우 (서울과학종합대학원) ,  박정열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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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를 대상으로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셜미디어에 대한 사회적 압력이 양자의 관계에서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 살펴보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소셜미디어 이용자 동기 차원을 각각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로 구분하였으며, 사회적 압력은 정보소외압력과 동조압력으로 구분하여, 각 차원에서 사회적 압력이 이용자 동기와 이용자 몰입의 관계에 있어 어떤 차별적 효과를 나타내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의 사회적 동기와 유희적 동기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소외압력은 기능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동조압력은 사회적 동기와 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발생하였다.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과 몰입 현상에서 사회적 압력이 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실증적 자료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러나 소셜미디어와 관련된 사회적 압력에 대한 보다 세분화된 요인을 탐색하고 이들이 이용자 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진행될 필요성이 제기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is aimed to investigate the role of social pressure in the influential relationship of user motivation on user commitment in social media. On this purpose, user motivation in social media was divided into 3 sub-dimensions as social motivation, functional motivation and hedonic motiva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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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보소외압력 및 동조압력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이 이용자 동기와 몰입의 관계에서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압력의 조절효과가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의 하위차원에서 차별적 형태로 나타나는지도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몰입 현상을 견인하는 주요 동인으로 이용자 동기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상정하고 두 가지 변인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소셜미디어 관련 연구에서 사회적 요인이 작용하는 기제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충분히 누적되지 못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개인의 동기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정보소외 및 동조와 같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조명하고, 이용 동기가 소셜미디어에 대한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용 동기의 종류에 따라서 이들 관계에 차별성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정보소외압력 및 동조압력과 같은 사회적 영향 요인이 이용자 동기와 몰입의 관계에서 조절적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우리 사회에 중요한 생활, 문화적 수단과 환경이 된 소셜미디어가 그에 대한 이용자의 동기 및 사회적 압력 요인과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하여 이용자의 몰입을 이끌어 내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실증적 분석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이는 향후 소셜미디어의 과사용이나 중독, 여러 사회적 효익과 부작용을 연구함에 있어 사회적 압력의 존재와 의미에 대한 검토를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개인의 동기적 요소와 함께 사회적 맥락으로서의 정보소외 및 동조와 같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조명하고, 이용 동기가 소셜미디어에 대한 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은 어떤 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아울러 이용 동기의 종류에 따라서 이들 관계에 차별성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아울러 이용자 동기의 여러 차원에 따라서 사회적 압력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확인한다.
  • 본 논문은 소셜미디어 몰입 현상을 견인하는 주요 동인으로 이용자 동기와 사회적 압력 요인을 상정하고 두 가지 변인이 소셜미디어에 대한 이용자 몰입에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즉 이용 동기가 이용자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관계에서 사회적 압력 요인은 어떤 작용을 하는지 조사한다. 아울러 이용자 동기의 여러 차원에 따라서 사회적 압력의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는지도 확인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2. 소셜미디어의 기능적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소셜미디어의 사회적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소셜미디어의 이용자 동기는 이용자 몰입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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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 열풍을 각 개인의 내적 욕구나 동기에서 찾으려는 시도가 한계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소셜미디어 열풍을 각 개인의 내적 욕구나 동기에서 찾으려는 시도는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소셜미디어는 새로운 IT 상품 혹는 서비스에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의 주요 환경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은 특정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이용 여부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상황에 놓여 있기 보다는 자신이 처한 사회적 맥락에 의하여 ‘그것을 쓰지 않으면 안 되는’ 직, 간접적 사회적 압박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선행연구들에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를 성격에 따라 어떻게 구분하였는가? 대체로 Katz[20]의 이용충족이론에 뿌리를 둔 연구들은 개인이 가진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기들, 즉 정보탐색이나 문제해결, 사회적 관계형성 및 유지, 기타 유희적 목적의 동기들이 직접적으로 소셜미디어의 이용을 유발시킨다고 보고 이를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2][9][10]. 또한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동기도 성격에 따라 사회적 동기, 기능적 동기, 유희적 동기 등 몇 가지 차원으로 구분됨을 보고하였다[11]. 그러나 상대적으로, 개인이 처한 사회적 맥락이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몰입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체계적 연구들은 매우 드물다[12].
소셜미디어에 지나친 잠식은 무엇을 유발할 수 있는가? 일상화된 소셜미디어 이용은 개인 간, 개인과 집단 간의 소통을 촉진시키고 빠른 정보 교환과 연대감을 고양시킨다는 견해도 있지만[2][3], 실제 현실에서의 소외와 고립을 심화시킨다는 관점도 존재한다[4]. 나아가 소셜미디어에의 지나친 잠식은 피로감과 정신병, 망상, 중독 현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다[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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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2)

  1. Nielsen Social Media Report, 2012. 

  2. 김남이, 이수범, "공중의 라이프스타일이 소셜 미디어 이용 동기 및 이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2011. 

  3. 박차라, 임성택, 차상윤, 이인성, 김진우, "소셜미디어에서 약한 유대관계의 형성",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97-109, 2014. 

  4. 금희조, "소셜미디어 시대, 우리는 행복한가?",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5-5호, pp.7-48, 2011. 

  5. 김명수, 이동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에 있어서의 디지털 피로감과 플로우의 역할", e-비즈니스연구, 제13권, 제1호, pp.67-87, 2012. 

  6. 이상호, "소셜미디어 중독과 지속사용 의도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2권, 제1호, pp.273-280, 2014. 

  7. Social News Daily, Facebook Psychosis: Social networking will literally make you crazy, 2013, http://socialnewsdaily.com/13720/facebook-psychosis-social-networking-will-literally-make-you-crazy. 

  8. 박순주, 권민아, 백민주, 한나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생들의 스마트폰 중독과 대인관계능력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5호, pp.289-297, 2014. 

  9. 오은해, "소셜 미디어의 이용동기가 소셜 미디어의 상호작용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경영연구, 제27권, 제1호, pp.49-74, 2012. 

  10. 심성욱, 김운한, "대학생들의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소셜미디어 광고 이용의향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2호, 2011. 

  11. 이방형, 한상린, 이성근, 이성훈,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의 차원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pp.87-108, 2013. 

  12. 박찬욱, 이신복, 김선조, "친구따라 SNS한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사회적 동조성(Social Conformity)을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제4호, pp.25-40, 2013. 

  13. M. Anandarajan, M. Igbaria, and U. P. Anakwe, "IT acceptance in a less-developed country: a motivational factor perspective,"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22, No.1, pp.47-65, 2002. 

  14. S. Taylor and P. Todd, "Understanding Information Technology Usage: A Test of Competing Model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6, No.2, pp.144-176, 1995. 

  15. V. Venkatesh and F.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16. 박종구, 뉴미디어 채택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17. G. C. Moore and I. Benbasat,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the Perceptions of Adopting an Information Technology Innovation,"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2, No.3, pp.192-222, 1991. 

  18. J. Bercovici, Who coined 'Social Media?' Web Pioneers Compete for Credit, Forbes, 2010. 

  19. 황용석, 온라인 저널리즘,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20. E. Katz, Mass Communications Research and the Study of Popular Culture: Studies in Public Communication 2, 1959. 

  21. E. Katz, J. G. Blumler, and M. Gurevitch, Utilization of Mass Communication by the Individual, In J. G. Blumler & E. Katz(Eds.), The Uses of Mass Communication, Beverly Hills, CA: Sage, pp.19-32, 1974. 

  22. E. Katz, Television as a horseless carriage, In G. Gerbner, et al. (Eds.), Communications Technology and Social Policy, New York: Wiley, 1973. 

  23. B. K. Kaye, "It's a Blog, Blog, Blog, Blog World," Atlantic Journal of Communication, Vol.13, No.2, pp.73-95, 2005. 

  24. D. G. Taylor, J. E. Lewin, and D. Strutton, "Friends, Fans, and Followers: Do Ads Work on Social Networks? How Gender and Age Shape Receptivity,"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51, No.1, pp.258-275, 2011. 

  25. 정지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동기가 사회자본과 경제적 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석사학위논문, 2011. 

  26. 문영주, 정철호,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농촌체험마을 이용자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02-211, 2011. 

  27. M. Fishbein and I. Ajzen,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Addison-Wesley, 1975. 

  28. E. Karahanna and D. Straub, "The Psychological Origins of Perceived Usefulness and Ease-to-Use," Information & Management, Vol.35, No.4, pp.237-250, 1999. 

  29. E. Aronson, Social Animal, Worth Publishers, 2008. 

  30. L. Festinger, "A theory of Social Comparison Processes," Human Relations, Vol.7, No.2, pp.117-140, 1954. 

  31. 오윤경, SNS 중독경향성과 외로움, 우울, 대인관계, 사회적지지의 관계, 한국상담대학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32. 권석만, 긍정심리학: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2008. 

  33. M. Csiksentmihalyi, "Play & Intrinsic Rewards," Journal of Humanistic Psychology, Vol.15, No.3(1977), pp.41-63. 

  34. 유일, 최혁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회적 영향이 플로우,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17권, 제2호, pp.113-135, 2008. 

  35. 박윤서, 김용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이용요인간 구조적 관계: 기술수용모델(TAM)과 플로우(Flow)를 중심으로",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호, 제1호, 2012. 

  36. J. J. Mohr and R. S. Sohi, "Communication Flows in Distribution Channels: Impact on Assessments of Communication Quality and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ing, Vol.71, No.4, pp.393-416, 1995. 

  37. 박성연, 이순민,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정도가 Flow, 소비자-웹 사이트 브랜드 관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영논총, 제23권, 제1호, pp.15-36, 2005. 

  38. 장정무, 김종욱, 김태웅, "무선인터넷서비스 수용의 영향요인 분석: 플로우이론을 가미한 기술수용모델의 확장", 경영정보학연구, 제14권, 제3호, 2004. 

  39. 박광순, 조명휘, "인터넷의 웹블로그(Web-blog)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학생 집단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48권, 제5호, pp.270-294, 2004. 

  40. 정제우, 유명숙, 주효진, 조주연, "소셜미디어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코레일 트위터를 중심으로", 한국행정학회 하계학술대회, pp.1-20, 2011. 

  41. 양희동, 최인영, "사회적 영향이 정보시스템 수용에 미치는 영향-정보기술수용모형(Technology Acceptance Model)에서", 경영정보학연구, 제11권, 제3호, pp.165-184, 2001. 

  42. 고동완, 박용순, 이한아름, "소셜미디어 이용동기가 몰입과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제28권, 제4호, pp.137-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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