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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상사 신뢰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Servant Readership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Revolved around Effect of Tuned from Confidence of Super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1, 2015년, pp.215 - 226  

김재붕 (한국교통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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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조직은 과거에 비해 변화 지향적인 대응방식이 필요하고 조직의 존속 및 발전을 위한 효율적인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전통적인 관리모델에 적응되지 못하므로 새로운 리더와 새로운 리더와 부하관계를 원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경기불황이 지속되고 있으며, 이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기업들은 많은 어려움에 봉착을 하고 있다. 기업들은 이렇게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시장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을 하지 못하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되게 된다. 이로 인해 리더십의 중요성이 그 어느때보다도 높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고찰을 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에 종사자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몰입과 조직시민행동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효과는 상사의 신뢰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usiness organizations intend to survival in the global market with a dramatically changing environment, an efficiency management process is obviously needed. The traditional management ways can not follow the steps of the new world. In another word, leaders now have to focus on building a new empl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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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이러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서비스 기업들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 조직의 유효성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 상사신뢰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하여 첫째, 서번트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 둘째, 조직구성원들이 지각하고 있는 상사신뢰는 서번트 리더십,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효과를 실증연구를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의 유효성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인과관계를 검증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각 측정문항은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문항의 고찰을 통해 선별하였으며, 본 연구에 적합하도록 문항을 수정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SEM(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서비스 기업인 J사를 중심으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의 유효성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을 하고, 상사의 신뢰가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의 유효성 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 현재 많은 분야에서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연구가 진행 되고 있으나, 직접적인 측정을 통한 검증을 분석한 연구는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번트 리더십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대하여 고찰을 하고, 이를 통해 서비스 산업에 종사자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실증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연구목적에 따라 SEM(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인과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서비스 기업인 J사를 중심으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의 유효성인 직무만족, 조직몰입, 조직시민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을 하고, 상사의 신뢰가 서번트 리더십과 조직의 유효성 간에 매개효과를 가지는지를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2. 서번트 리더십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2(H2),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시민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3(H3)은 모두 수용되었다. 그러나 서번트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1(H1)은 기각되었다.
  • 최동주(2008)는 독립변수인 서번트 리더십(이타적 소명,치유,지혜,설득,청지기정신)이 종속변수인 조직몰입간에 매개변수인 신뢰가 종속변수에 대하여 직간접적으로 부분적인 매개효과가 있다고 하였다[46]. 일반적으로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의 유효성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신뢰가 더해진다면 그 효과는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이며, 선행연구들에서 검증된 바와 같이 종업원들이 상사에 대한 신뢰가 높을수록 서번트 리더십이 효과를 증대시켜 조직의 유효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면을 고려하여 다음 가설을 설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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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번트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전통적인 리더십은 대부분 탑다운 방식으로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조직을 이끌어 나가는 주도자적인 역할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면, 서번트 리더십은 리더가 조직의 구성원들을 섬기고 리더의 신뢰를 기반으로 하여 공감대의 형성을 통해 기업의 궁극적인 비전의 달성을 이룰 수 있도록 해주는 리더십이라는 점에서 전통적인 리더십과는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서번트 리더는 어떤 감정으로부터 시작되는가? 서번트 리더는 다른 리더와는 다르게 섬기는 것을 우선시하며, 다른 사람을 섬기고 싶어하고 우선시 하는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감정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특별한 선택을 통해 리더가 되고자 열망을 한다.
서번트 리더십의 7가지 특성은 무엇인가? (1) 자신을 서번트 또는 지원자로 인식한다. (2) 조직에서 가장 가치있는 자원은 사람이라고 인식한다. (3) 늘 학습하는 태도를 보인다. (4) 먼저 경청한다. (5) 설득과 대화로 업무를 추진한다. (6) 커뮤니티 형성을 지원한다. (7) 권한위임을 통해 리더십을 공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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