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서울시에 있는 대학교의 재학생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중소기업가의 정신에 근거한 서번트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인적자원인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의 관계가 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 인적자원으로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공감대형성이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제시가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가 개방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덕성이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찰력이 만족감과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있는 대학교의 재학생 17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중소기업가의 정신에 근거한 서번트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소기업 인적자원인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의 관계가 정적인 관계로 나타났다. 이는 중소기업 인적자원으로 준비하는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둘째, 대학생의 공감대형성이 만족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비전제시가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스트레스 해소가 개방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도덕성이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통찰력이 만족감과 이해성에 대해서는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78 current studen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to conduct a survey to prepare data for servant leadership based on the spirit of SM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78 current studen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to conduct a survey to prepare data for servant leadership based on the spirit of SM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university students in SMEs human resources appears to be a static relationship. This means that the higher the servant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preparing for SME human resources, the high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cond, the consensus form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and the vision presen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understanding. In addition, stress relief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openness, and moralit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communication and openness. In addition, insight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and understanding.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78 current student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to conduct a survey to prepare data for servant leadership based on the spirit of SMEs.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ant leadership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university students in SMEs human resources appears to be a static relationship. This means that the higher the servant leadership of university students preparing for SME human resources, the higher the interpersonal relationship. Second, the consensus formation of university students had a positive effect on satisfaction, and the vision presentation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understanding. In addition, stress relief showe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openness, and morality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communication and openness. In addition, insight h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satisfaction and understan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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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가의 정신에 근거한 서번트리더십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대학생 서번트리더십이 대인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가 정신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간의 관계가 어떠한지를 조사하고,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이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지를 조사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논의 및 결론이 도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에 있는 대학교에 재학중인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하여 2015년 4월 1일~4월 8일까지 8일간 설문배포 및 회수 하였으며, 잘못 기입한 22명을 제외한 178명을 연구조사에 활용하였고, 남학생이 85명, 여학생이 93명이었다. 표본추출방법은 편의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이 연구의 분석절차는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1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활용하였고, 연구문제2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문제1을 검증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 활용하였고, 연구문제2를 검증하기 위해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분석절차는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고.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위해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이 척도는 윤대균의 서번트리더십을 구성하는 하위영역으로 공감대 형성영역, 비전 제시영역, 도덕성영역, 공동체 의식영역, 통찰력영역 5개의 하위영역으로 총 28개 문항을 사용하였다[6]. 전체신뢰도는 .
이 척도는 이행득․문선모가 “Relationship Scale"을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총 2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4가지 하위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15].
성능/효과
이는 대학생들의 서번트리더십이 높을수록 대인관계도 높아진다는 것이다.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과 대인관계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만족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비전 제시가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이해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05에서 유의하고 대인관계의 의사소통, 개방성, 이해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리더십 하위영역인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만족감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과 개방성, 이해성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01에서 유의하고 대인관계의 만족감, 의사소통, 이해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리더십 하위영역인 스트레스 해소가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개방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감과 의사소통과 이해성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인관계의 만족감, 이해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리더십 하위요인인 도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감과 이해성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인관계의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서번트리더십 하위요인인 통찰력이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만족감과 이해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에서 유의하고 대인관계의 만족감, 의사소통, 개방성에서는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서번트리더십 하위요인인 비전 제시가 대인관계의 하위요인인 이해성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감과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 하위요인인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회귀분석에 포함된 독립변수는 24.3(R2=.243)의 설명력이 나타났다. 회귀식에 대한 F값이 11.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공감대 형성, 비전 제시, 공동체 의식, 도덕성, 통찰력과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만족감, 의사소통, 개방성, 이해성 간의 관계에서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는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공감대 형성, 비전 제시, 공동체 의식, 도덕성, 통찰력이 높을수록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만족감, 의사소통, 개방성, 이해성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스트레스 해소가 대인관계 하위영역인 개방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도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통찰력이 대인관계의 만족감과 이해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만족감에 영향을 미쳤으며, 공감대 형성이 대인관계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비전 제시가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이해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스트레스 해소가 대인관계 하위영역인 개방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비전 제시가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이해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그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스트레스 해소가 대인관계 하위영역인 개방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도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도덕성이 대인관계의 하위영역인 의사소통과 개방성에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번트리더십의 하위영역인 통찰력이 대인관계의 만족감과 이해성에 대해서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나머지 하위영역에서는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서번트리더십에 관한 연구의 대상을 대학생으로 제한시켰으므로 다른 연령층의 청소년들 대상으로 관심을 가지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첫째, 서번트리더십이 직장 내에서 도입된 것이 최근의 일이고, 대학생들 대상으로 서번트리더십에 관한 연구가 최근의 일이기 때문에 연구해야 할 영역이 다양함으로 이에 관한 연구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의 교육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러한 형편에 있는 대학생에게는 리더십의 교육은 새로운 소망이다. 리더십의 교육은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문제 행동을 예방하고 진단할 뿐 아니라 대학생들이 성숙한 성인기를 준비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4]. 그리고 기존에 있는 리더십보다는 최근에 인지도가 있는 서번트리더십(Servant leadership)의 교육이 필요하다.
서번트리더십이란 무엇인가?
기존의 리더십에서는 먼저 다른 사람을 이끌어 자신이 속한 공동체 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해가는 리더십을 강조한다. 서번트리더십은 다른 사람이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한 공동체 구성원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 리더의 봉사와 섬김을 통하여 공동체 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6]. 이뿐 아니라 다른 사람이 성장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한다면, 이 사람은 성숙한 단계뿐 아니라 다른 사람을 성장시키며, 자기가 속한 공동체 를 이끌어가는 데 충분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기존에 현존하고 있는 리더십이 강조하는것은 무엇인가?
Spears가 제시한 서번트리더십은 돕는 자로서 리더십의 영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기존에 현존하고 있는 리더십과는 차이가 있다[5]. 기존의 리더십에서는 먼저 다른 사람을 이끌어 자신이 속한 공동체 가 원하는 목표를 성취해가는 리더십을 강조한다. 서번트리더십은 다른 사람이 성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도와주는 역할을 하며, 한 공동체 구성원의 일체화와 공감대 형성, 리더의 봉사와 섬김을 통하여 공동체 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6].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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